서구사회의 동양에 대한 인식 연구 할리우드 영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구사회의 동양에 대한 인식 연구
-할리우드 영화를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⑴ 연구의 목적
⑵ 연구 방법과 범위
⑶ 연구 과제의 이론적 배경
㉮ 사회정체성이론
㉯ 오리엔탈리즘
Ⅱ 서구사회의 동양에 대한 인식
Ⅲ 한국식 오리엔탈리즘
Ⅳ 해결책 및 변화사례
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⑴ 연구의 목적
20세기 중반 이후 영화산업의 발전과 함께 영화가 사료(史料)로써 인정받고 연구되기 시작했다. 영화가 제 7의 예술이라고 불리는 것에서 볼 수 있듯이 영화는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당시 사회와 문화의 반영물이며, 영화 제작의 첫 목적이 선전도구로써의 이용 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영화는 역사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영화는 영 화 속 사회의 재현과 동시에 제작되는 당시의 사회 또한 반영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개인 용 카메라의 보급으로 카메라는 더욱 적극적으로 사회적문화적 자각의 주체로 부각되었 다.¹이러한 견지에서 서양의 사회와 문화를 연구하고 이해하는데 있어 영화를 중요한 사 료로서 생각하고 분석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미국이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문화선진국 혹은 문화주도국으로 성장한 배경에는 할리우드 영화가 큰 몫을 했다. 할리우드 영화는 현대 대중문화의 전위대이자 상징으로서 영화를 관람하는 전 세계의 많은 관객들에게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영향을 미쳤다. 이 들 영화 속에 등장하는 동양의 모습도 예외는 아니다. 잘못된 인식과 정보로 인해 할리우 드 영화에서 동양은 왜곡된 형태로 투영되었고 그 결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사회에 잘 못된 동양의 이미지가 형성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동양인이 등장하는 할리우드 영화를 수집분석하여 서구사회 속 동양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동양과 동양인이 어떠한 모습으로 인식되었으며 왜곡은 없 는지, 있다면 어떠한 형태이며 그에 따른 해결책은 무엇인지를 모색하려 한다.
━━━━━━━━━━━━━━━━━━━━
1. Marc Feo, 주경철 옮김, 『역사와 영화』, 까치글방, 1999. p.19.      
⑵ 연구 방법과 범위
본 논문은 할리우드 영화에 나타난 사례를 중심으로 동양에 대한 서구사회의 인식을 관 찰분석하고 이에 대한 몇 가지 자료를 통해 서양인의 왜곡된 동양관과 서구문명을 무비 판적으로 수용한 한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서구적 관점을 비판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본다. 다만 그 범위는 독립적이고 실험적인 색채가 짙은 영화를 제외한 전형적인 미국의 상업영화로 제한한다.
논문 주제가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는 것이므로 너무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깊이 다 루는 것에 어려움이 있음을 미리 밝히며 양해를 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대중문화의 이해 중국 대중문화의 이해
  • 중심으로.)1) 중국 영화사 중국에서 영화는 그 탄생과 함께 서구의 동양에 대한 침략과 맞물려 식민지 정책의 첨병 구실을 하는 매체로 중국에 수용 되었다. 탄생 초기 중국 영화는 ‘경극 영화’처럼 전통 예술을 담고 기록하는 부수적인 도구에 불과했다. 그러나 1919년 5.4 운동 이후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영화를 통한 선전기능과 대중교육의 효과에 주목하게 되면서 영화의 사회적 기능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20.30년대 대도시를 중심으로 할리우드를

  • 중국영화와 한류
  • 영화1. 영화에도 국적이 있을까?-‘중국영화’의 정의영화에도 국적은 있을까. 보통 영화의 국적은 그 제작 자본을 어느 나라에서 부담했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즉, 한국의 자본으로 제작한 영화는 한국 영화라는 꼬리표를 달고 미국의 자본으로 제작한 영화는 미국영화라는 꼬리표를 다는 것이다. 일견 지나치게 단순한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으나 영화가 제작이나 창작에 막대한 자본이 필요한 예술 속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설

  • [일본문화] 영화`라스트사무라이`에 내재된 일본문화
  • 영화속에서 나타나는 일본 문화의 오리엔탈리즘Ⅲ. 결론Ⅰ. 서론1. 주제선정의 배경서적이나 대중매체를 통한 일본에 대한 문화적 접근보다는 좀 더 다각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여 영화라는 장르를 선택하였으며, 그 속에서 어떻게 일본을 이야기하고 있고 일본을 표현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연구하기로 하였다. 를 통해 총과 대포로 무장한 신세력(문호개방의 중심세력)과 칼과 활로 무장한 구세력(개

  • [역사학] 디즈니영화에 대한 역사적 접근
  • 영화에 대한 인식이 점차 바뀌어 갔다. 영화는 대중계몽의 강력한 수단으로서 권력에 이용당하기도 했다. 그렇지만 페로는 영화는 독자적인 방식으로 존립이 가능하며 또 언제나 그래왔다고 주장한다. 여기서 영화와 역사의 관계를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영화는 역사적 사료로서 일종의 반(反)역사, 혹은 비공식 역사의 형성에 기여한다. 지배 권력에 의존하는 공식 역사와는 달리 역사의 담론을 사회에 되돌려줌으로써 새로운

  • 오리엔탈리즘과 한류
  • 동양과 서양을 구별짓고 대립시킨다는 점에서 동일한 특징을 지닌다.본론1. 현대사회의 오리엔탈리즘이렇게 서구에서 시작된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은 현대사회의 인종차별문제와 함께 인권과 관련되어 타부(Taboo)시 되었지만, 여전히 서구인들의 무의식 속에 자리해 지금까지도 여러 분야에서 모순과 차별의 원인이 되고 있다.① 할리우드(Hollywood)영화 속의 한국인에 대한 부정적 묘사→영화 ‘폴링다운’ 중, 1997년 한국 IMF 당시의 상황 때문인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