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COOL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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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COOL MARKETING
wrap container
chapter 1, 마케팅의 비밀
산업 혁명 때는 가격에만 중점을 두었고 1970년대에 접어들어 가격과 상품의 품질에 중점을 두었지 만 현대에는 가격, 품질 뿐 아니라 새로운 고객구매 기준인 쿨에 주목하고 있다.
데오드로 레빗은 드릴을 팔 것 이아니라 드릴로 뚫은 구멍을 팔아 라고 말했다. 이것은 소비자가 드릴을 구매할 때 드릴자체를 구매하는 것이 아닌 드릴을 통해 뚫린 구멍을 구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제품자체보다 외부의 요소를 중시하는 구멍 마케터의 시각은 마케팅의 해답을 고객에게서 얻기 때문에 몇 가지 장점이 있다. 첫 번째 장점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목적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상품을 개발 할 수 있다. 두 번째, 새로운 시장을 발견할 수 있다. 세 번째, 창조적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제품을 그냥 사고 쉽게 만드는 쿨한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chapter 2, 마케팅의 열쇠: 쿨 마케팅
과거의 시장은 기업이 제품을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make and sell 시장이었다. 그 후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자 기업이 부산하게 소비자 조사를 하고 그에 반응해 적절한 상품을 만드는 ’sense and respond 시장이 되었다. 이런 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필요를 정확히 분석해 이에 부합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복잡하지만 과학적 마케팅 방법이 각광받기 시작했다. 하지만 현재의 글로벌 경쟁시장에서는 이것만으로는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아는 뻔한 욕구가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면서도 미처 상상하지 못한 새로운 욕구를 충족하는 제품을 만들어 내어 소비자를 놀라게 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이것이 imagine and surprise 이다.
쿨 마케팅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단계가 있다. 첫 번째, 고객의 욕구를 상상하는 것이다. 기존과 다른 상상을 통해 고객을 놀라게 해야 하는 것이다. 두 번째, 너 자신을 알아야한다. 기업의 경쟁력은 자신만의 특별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데 있는데 이것은 경쟁자와 다른 특별한 가치를 찾아내는데서 시작하는 것이다. 즉, 경쟁에 앞서 스스로를 알아야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 창조적 전략을 고안하는 것이다. 기업이 어떤 가치를 전달할 것인지를 분명히 파악한 후에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정해야 한다.
chapter 3, 쿨 마케팅의 실행
명품 탄생의 조건에서 쿨 전략을 찾을 수 있다. 존경과 부러움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명품은 디자인, 명성, 최고급 품질을 쿨 전략으로 선택한다. 첫 번째 전략은 창조적인 디자인이다. 창조적인 디자인을 하기위해서는 창조자를 사수해야 되고 소비자를 따라가면 안 된다. 두 번째 전략은 욕망을 부르는 명성이다. 사람들은 권력 집단에 함께 어울리고 싶은 욕망, 눈에 틔고 싶은 욕망 등의 욕망들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명품을 가진다. 명품브랜드는 이러한 욕망의 초대장인 것이다. 사람들의 욕망 때문에 명품브랜드가 명성이 높은 것이다. 세 번째 전략은 장인이 만드는 최고 수공예 품질이다. 명품은 장인의 손과 영혼을 통해 전해진다. 유행과 상관없이 대를 이어 사용하는 명품의 품질은 영원성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공예 품질인 명품이 쿨 전략의 표본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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