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실무 영화 감상문 - 클래스 좋은 교사도, 나쁜 학생도 없는 The Clas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eport>
좋은 교사도, 나쁜 학생도 없는 (The Class)
처음 교직실무 과제 목록을 받았을 때, 낯익은 영화 제목 하나가 보였다. 지난 학기 전공 수업시간에 다문화에 대해 배우며 보았던 ‘클래스’라는 영화였다. 새로운 영화를 보고 새롭게 알아가는 것이 좋을지, 보았던 영화를 다시 보며 내 생각을 좀 더 정리해보는 것이 좋을지 한참을 고민한 끝에 나는 조금은 잊어버렸지만 수업에서의 토론을 통해 다른 사람의 생각도 접해 보며 내 생각을 정리 할 기회가 있었던 ‘클래스’에 대해 과제를 하기로 결정을 내렸다. 과제를 제출할 기간이 다가오자 나는 영화를 다시 한 번 보았고 처음에 아무것도 모르는 채로 볼 때와는 또 다른 시각으로 영화를 볼 수 있었다.
영화를 보는 동안 이 학교의 모습을 보며 우리나라 문화와는 다른 점들이 많이 있기는 하지만 만들어진 학급이 아니라 실제 학교의 모습인 듯 느껴진 적이 여러 번 있었다. 영화 속의 학생이 연기를 하고 있는 것이지만 가끔은 쥐어박아 주고 싶기도 하였고 바르게 잡아주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학생도 있었다. 이는 실제 현실에서 이러한 모습과 비슷한 점들이 많이 있어서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 영화 속에서 나오는 학교는 다양한 문화의 학생들이 모여 있는 학교로 많은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문제아들의 학교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의 학교에서도 같은 문화의 사람들이 모여 있지만 각자의 성격과 생각의 차이로 인해 많은 문제들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비교해 보면 각기 다른 문화와 개성을 가진 이 학급을 보면 조용한 모습이 더욱 상상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매 수업시간 마다 학생들의 말다툼은 기본이고 교사의 말을 듣지 않으며 심지어는 수업 도중에 가방을 싸서 나가는 학생도 볼 수 있다. 이 영화의 클라이막스는 주인공이라고 볼 수 있는 슐레이만의 행동으로 시작이 된다. 교사가 학생에게 다른 의도로 던진 한마디로 인해 학생들이 교사에게 반박하기 시작했고 그러한 말다툼 가운데 슐레이만이 수업 도중 교사를 무시하고 나가다가 실수로 폭력 사건에까지 휘말리게 된다. 이로 인해 퇴학을 고려하는 회의가 열리기도 한다. 이 회의 속에서 교사들의, 또는 성인들의 더 나아가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에게서 보여지는 문제점을 찾을 수 있다. 한 학생을 문제아로 낙인찍어 버리고 모든 행동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 이러한 고정관념이 그 아이를 더욱 문제아로 만들어 버리는 엄청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영화의 주인공인 마랭 선생님을 보면서 참 대단하다는 생각도 많이 들었다. 보는 내가 화가 나고 소리치고 싶은 장면들이 많이 있었지만 충분히 혼을 낼 수 있고 체벌을 가할 수 있을 것 같은 그런 상황에서도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해주며 대화를 통해 소통하고 해결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며 이러한 모습은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라고 생각했다.
한국 학교에서의 이런 상황을 상상해보면 학생에게 자신의 입장을 변명할 기회도, 생각을 표현할 기회도 주지 않고 대드는 것이라 단정 지으며 들어주지 않으려 하는 교사의 모습이 떠올랐다. 반항하고 대드는 학생들도 문제이지만 학생들의 의견을 묵살해버리는 교사의 입장에 대해서도 비판할 수 있었다.
한 가지 나의 마음에 들었던 점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토론식 수업방식이었다. 교사는 학생들의 말을 잘 들어주고 진심으로 사랑하고 존중해주는 모습을 보며 미래의 교사가 될 나로써 많은 점들을 본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좋은 계기가 되었으며 2년 반동안의 군대생활과 4년 간의 대학생활을 통해 사회생활을 위한 성실한 자세와 끊임없는 열정을 충분히 갖추었습니다. 2) 성격의 장단점 겸손과 침착한 가풍으로 인해 약간은 보수적이고 내성적인 성격은 대학교에 입학 후 과 내에 있는 동아리를 통해 선후배와 어울리며 폭넓은 인간관계를 통해 적극적인 성격으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친근감을 통해서 사람들과 가까워지고 이를 통해 친화력을 돈독히 하는 것이 제 성격

  • 자기소개서 50가지 견본
  • 좋은 작업은 교사라고 생각해서 교직과목을 이수하였습니다. 하지만 교생실습을 통해 교사라는 직업에 회의가 들기도 했지만 그것을 극복하고 보다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성취욕을 맛보고자 귀 학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꼭 필요한 인재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인생관 및 직업관대학 초기에는 이상을 추구하는 것이 최고이고 현실에 집착하는 것이 천하다는 생각을 했었으나 방학 중 **기관에서 주관한 해외연수를 통해 현실과 사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교사/신입)80. 자기소개서(교육/보육교사/신입)81. 자기소개서(교육/태권도사범/신입)82. 자기소개서(교육/해외사업부/신입)83. 자기소개서(교직/컴퓨터교사/신입)84. 자기소개서(전문직/강사/정비교육)85. 자기소개서(전문직/메이크업강사/경력)86. 자기소개서(학원/국어강사/경력)87. 자기소개서(금융/대부업/신입)88. 자기소개서(금융/보험/보험계리사/신입)89. 자기소개서(금융/부동산/투자상담/신입)90. 자기소개서(금융업/은행/사무원/신입)91. 자기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the Vice Minister, MOE목 차【기조강연 1】 OECD 국가의 초중등 교원정책 및 도전 1【기조강연 2】한국의 초중등 교육개혁과 교원정책 개선 요구 61【사례발표 1】한국 교원정책의 쟁점 및 발전 과제 95【토론 1】한국의 교원 정책에 대한 토론 110【사례발표 2】영국 교원 정책 사례 113【토론 2】영국의 교원 정책에 대한 토론 141【사례발표 3】교직의 전문성 혁명 : 교사와 국가의 협력체제 구축 155【토론 3】교수방식의 전문성 부흥 : 교사와 국가간

  • 교직 실무 영화 감상문 - the class
  • 영화에 나오는 선생님, 학생 모두 배우가 아니라 실제 선생님과 학생들이고 에피소드들만 짜여 있고 상황들은 모두 아이들이 스스로 대사와 행동을 했다고 한다. 이렇게 만들어져서인지 보는 내내 실제 상황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진짜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런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 지에 관해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두 번째 보는 영화라서 더 깊이 생각할 수 있었고 좋은 교사가 돼야겠다고 생각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