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창의성과 학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창의성과 학교교육
서론 - 1.창의성의 개념
2.창의성과 지능
본론 - 1.창의적 인간의 특성
2.창의성 진단과 검사
3.창의성 훈련·기법
4.창의적 수업과 학교교육
결론
- 본문내용
-
1.창의성에 대한 관심
창의적인 사고가 강조 되고 있는 이유는 급변하는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는 새로운 문화를 바르게 수용하고, 고유의 문화를 창조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2..창의성에 대한 그릇된 이해.
1)Cropley(1995)는 창의성을 ‘무질서한 태도’ 혹은 하고 싶은 일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이해하는 것은 큰 오산이라고 주장한다. 즉 창의적인 사람 중에는 무질서하게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도 물론 있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결코 창의성과 동일하지 않다는 것이다.
2)Amabile(1989)은 ‘괴상함’(eccentricity)을 들고 있다. 단지 괴이하게 생긴 것을 만들어 낸다거나, 비 인습적으로 소속된 사회의 규범을 거절한다거나,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행동하는 것만이 창의적인 행동이 되는 것이 아니다. 괴상하고, 비 인습적이고, 다르다는 것은 창의성의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니다.
3)Guilford의 가설적인 연구에 따르면 지능이 높은 집단일수록 창의력의 폭이 지능이 낮은 집단에 비해 넓다. 즉, 지능이 높은 집단일수록 창의력이 낮은 수치에서 높은 수치까지의 범위가 넓은 반면, 지능이 낮은 집단일수록, 이 범위가 좁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능이 높다고 해서 창의성이 당연히 높을 것으로 여기거나 지능이 낮다고 창의성이 당연히 낮을 것으로 여기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 참고문헌
-
창조력 증진의 이론과 전략 -윤민봉저
"창의력 지도 기법," 윤완 황인각 김재섭
우리수업시간 교재-교육심리학
창의력 교육 일반 연수 교재 ,경기도 교육청
조화섭 교육학-에듀타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