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창의성과 학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창의성과 학교교육

서론 - 1.창의성의 개념
2.창의성과 지능


본론 - 1.창의적 인간의 특성
2.창의성 진단과 검사
3.창의성 훈련·기법
4.창의적 수업과 학교교육

결론

본문내용
1.창의성에 대한 관심
창의적인 사고가 강조 되고 있는 이유는 급변하는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는 새로운 문화를 바르게 수용하고, 고유의 문화를 창조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2..창의성에 대한 그릇된 이해.
1)Cropley(1995)는 창의성을 ‘무질서한 태도’ 혹은 하고 싶은 일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이해하는 것은 큰 오산이라고 주장한다. 즉 창의적인 사람 중에는 무질서하게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도 물론 있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결코 창의성과 동일하지 않다는 것이다.
2)Amabile(1989)은 ‘괴상함’(eccentricity)을 들고 있다. 단지 괴이하게 생긴 것을 만들어 낸다거나, 비 인습적으로 소속된 사회의 규범을 거절한다거나,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행동하는 것만이 창의적인 행동이 되는 것이 아니다. 괴상하고, 비 인습적이고, 다르다는 것은 창의성의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니다.
3)Guilford의 가설적인 연구에 따르면 지능이 높은 집단일수록 창의력의 폭이 지능이 낮은 집단에 비해 넓다. 즉, 지능이 높은 집단일수록 창의력이 낮은 수치에서 높은 수치까지의 범위가 넓은 반면, 지능이 낮은 집단일수록, 이 범위가 좁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능이 높다고 해서 창의성이 당연히 높을 것으로 여기거나 지능이 낮다고 창의성이 당연히 낮을 것으로 여기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참고문헌
창조력 증진의 이론과 전략 -윤민봉저
"창의력 지도 기법," 윤완 황인각 김재섭
우리수업시간 교재-교육심리학
창의력 교육 일반 연수 교재 ,경기도 교육청
조화섭 교육학-에듀타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논문요약] 고등학생의 학교풍토 지각에 따른 창의성과 대인관계 연구
  • 학교풍토는 학생의 결석률과 낙제 비율, 협동심, 창의성, 직무만족, 조직의 목표 달성도, 교사의 생산성과 동기, 교사의 생산성과 동기, 학생 소외 그리고 학생의 만족과 학업 성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2) 지각지각은 외계에 존재하는 어떤 대상물이 감각에 나타는 것을 말하며 현대의 심리학과 인식론에서는 일상적인 감각적 대상이 어떤 자극에 의해서 포착되는 것을 뜻한다. 다시 말해 지각은 우리가 환경 속에 있는 자극의 패턴

  • [교육심리][역사교육] 역사과 수업에서 창의성 실현방안
  • 창의성의 표출과정3) 창의성의 요소4) 창의성교육의 방법(가) 창의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법(나) 창의성 기법나. 창의성의 관점에서 본 역사교육다. 역사수업에서 창의성실현을 위한 구체적 방법 1) 글쓰기수업의 효과2) 글쓰기수업의 구체적 방법 - 역사재판 판결문 쓰기3) 흥선대원군 모의재판 교수학습지도안 예시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창의성’이라는 말과 ‘역사’라는 말은 왠지 어울리지 않는 말 같다. 지금까지의 중, 고등학교 역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학교 사범 대학원의 하버드 프로젝트 제로를 통하여 이루어 질 수 있었다. 가드너는 철학자 굳만(Nelson Goodman)이 창설한 하버드 프로젝트 제로의 핵심 인물로서 지난 25년 동안 활동해왔고 현재는 파킨스(DavidPerkins)와 함께 이 프로젝트의 소장을 역임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인간의 상징체계의 발달과정, 예술적 창의성의 특성, 미디어의 영향 등을 주로 심리학적 관점에서 연구해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학교교육과 관련된 보다 실제적인 이슈들을 「다중

  •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실 환경 개선방안
  • 교육환경에서 창의성이 올바르게 발휘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의문을 가져본 것을 계기로 교실의 물리적 환경과 교실의 심리적 환경으로 나누어 우리나라 창의성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교실의 물리적 환경이란 교실의 시설설비, 조명, 인테리어 등의 조건이나 상태를 말한다. 교실의 심리적 환경이란 개인의 개성이 존중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교사의 학습태도와 학습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의 정책을 포함한다. 한국 학교 교육 과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시기 및 교육과정 평가시에 가장 기초적 근거되며 국가차원의 교육계획과 교육제도 수립에 필수적(2) 사회 심리학적 측면(교육환경):교육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사회심리학은 집단과 집단내 개인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제공함(3) 학습 심리학적 측면(학습촉진과 교수활동의 극대화):교육은 학습의 과정이며 학습 심리학은 학습현상에 대한 의미적인 지식을 제공함(4) 인성 심리학적 측면(학습자의 적응 원조):학교의 생활지도는 인성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