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스 베버의 사회과학방법론 선집과 국민국가와 경제정책(교수취임강연)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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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스 베버의 사회과학방법론 선집과
국민국가와 경제정책 (교수취임강연)을 읽고
막스 베버의 사회과학방법론 선집
막스 베버는 유의미적 인간의 핵심적 요소에 대한 모든 성찰은 <목적>과 <수단>에서 출발하며 책임 있는 행위자들은 자기 성찰을 통해서 목적과 결과에 대한 상호 비교 검토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고 하였다. 이런 자기 성찰이 가능한 것이 수단의 적절성에 대한 평가가 가진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이다. 그리고 비교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어떠한 결정을 내리는 것은 과학이 아니라 ‘욕구하는 인간 그 자신’이라고 하였다. 욕구하는 인간 스스로가 숙고하여 자신의 양심과 개인적인 세계관에 따라 여러 가지 고려대상이 된 가치들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게 되며, 여기에서 과학이 할 수 있는 일은 특정한 가치에 대한 편듦일 뿐 모든 것을 판단하는 것 자체는 행위자 자신의 일이다. 라고 하였다. 베버는 행위자의 가치 선택에서 의욕 하는 것 자체의 의미를 인식하도록 도와주는 방법은 목적 근저에 깔려 있을 수 있는 <이념들>을 지적하고 이 이념들을 행위자에게 논리적-체계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이념들>의 해석이라는 과업의 중요성을 강조 하였다.
우리의 삶에 의의와 의미를 부여 하는 최고의 그리고 궁극적인 가치 판들을 <객관적>으로도 가치 있는 것으로 느낀다. 이것은 그들이 이 가치판단을 타당한 것으로 이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치의 타당성에 평가를 내리는 것은 믿음의 문제이다. 모든 경험지식의 객관적으로 타당성은 아래와 같은 사실, 그리고 이 사실에서만 근거하고 있다. 즉 주어진 현실은 특정한 의미에서 주관적인 범주들에 의거해 체계화되며 이 범주들은 다시금 경험지식만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그런 유의 진리가 가치 있다는 전제에 묶여 있다는 사실 그것이다. 가치이념들 자체는 인간의 모든 중요한 유의미한 행위의 구성요소에서 경험적으로 확인 될 수 있고 체험 될 수 있지만 그러나 경험적인 소재로부터 그 타당성이 도출 될 수는 없다. 사과학적인 <객관성>은 오히려 아래 조건에 묶여 있다. 즉 경험적으로 주어진 현상은 이것에 인식가치를 부여하는 유일한 근거인 가치이념들에 항상 연관되어 있고, 또 이 현상의 의미 역시 가치 이념들을 통해서 이해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러나 경험적으로 주어진 것이 결코 가치 이념의 타당성에 대한 증명이 될 수 없다는 조건이 그것이다. 따라서 가치연관의 형성은 항상 유동적이고, 인간 문화의 미래까지 늘 변화하기 마련이다. 사회과학의 궁극적인 목적을 구체적 역사적 연관관계의 문화의의를 인식하는 것이다. 실천적 가치 판단은 현실적으로 바람직하다 아니면 바람직하지 못 하다라고 판단내리는 것이다. 연구가의 실천적 가치 판단은 가치 판단의 입장 사이를 절대적으로 서로 구분해야 한다. 연구가 자기 자신의 가치판단도 하나의 <사실>로 간주하고 거기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에 대해 베버는 이것을 <사실>이 아닌 <합목적성>으로 보고 있다. 수단에 대한 토론에서 명백한 것으로 보이는 목적에 대해 사실 각자 다른 이해를 하고 있는 점, 똑같은 목적도 여러 가지 매우 상이한 궁극적 근거에서 추구되며 이것은 수단의 토론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우리는 각자가 근거로 삼고 있는 가치판단을 <사실>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그것을 학문적 비판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중점적으로 제기해야 한다. 한 특정한 가치판단 입장이 개별적, 사회적 그리고 역사적 규정성에 대한 경험적-심리학적 그리고 역사적 연구를 통해 우리가 성취할 수 있는 유일한 이 가치 판단의 입장을 이해하면서 설명한다는 것이다. 이해적 설명은 1) 인간행위의 진정한 궁극적 동기를 규명하기 위해 행위를 경험적으로 인과 분석하려는 목적 2) 만약 자신과는 (진정으로 또는 외견상) 다른 가치 판단을 내린 자와 토론 할 경우, 자신의 입장과는 다른 상대방의 진정한 가치판단 입장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려는 목적이 그것이다. 따라서 경험적 논의는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볼 때, 가치 판단들의 의미에 대한 인식이 모든 경험적 논의의 전제 조건이다.
막스 베버의 국민국가와 경제정책 - 교수취임 강연
우리가 자손에게 전해주어야 하는 것은 지구상의 어느 만큼의 권력적 지배권을 쟁취하여 그들에게 넘겨 줄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다. 경제 발전의 문제가 생기는 경우 국민의 권력적 가치 관심이 최종적 결정권을 쥐고 있다(p238) 경제정책에 관한 과학은 정치정책에 관한 과학이다. 국민국가에 있어서의 국민경제의 가치기준은 국책이다. 여기에서의 국책은 경제 상황 및 정책에 관한 모든 사항에 대한 결정적인 재결을 내려주는 것은 독일 국민과 그 담당자인 국민국가의 경제적 및 정치적인 권력적 가치 관심이 아니면 안 된다는 요구이다.
이런 가치 관심에 대한 요구는 계급의 정치적 성숙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한다고 보여 진다. 따라서 베버는 이러한 정치의식의 성숙을 위한 방법으로 국민교육을 이야기 하고 있다. 국민교육을 통한 정치의식의 향상은 국민의 정치적 성숙을 가져오고 이것은 정치적인 권력적 가치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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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막스 베버의 생애 및 시대적 배경
  • 경제학을 수학했다. 1892년 베를린 대학에서 강의와 연구를 시작한 이래 프라이부르크,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연구와 강의에 진행했다. 베를린 대학의 교수 자격 논문인 「로마 농업사」와 프라이부르크대학 취임 강연 논문인 「국민국가와 국민경제정책」 등은 베버의 지적 발달의 중대한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베버는 유럽 각지에서 투병 생활을 하던 중 1902년 다시 연구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베버는 「사회과학 및 사회정책 잡지」의 편집

  • 베버막스 Max Weber
  • 교수 자격 논문인 〈로마 농업사〉(1891)와 프라이부르크대학 취임강연인 〈국민국가와 국민경제정책〉(1895) 등은 당시의 중요한 논문이다. 1893년 프라이부르크 대학의 경제학 교수로 추천받음으로 학문적 방향전환의 첫 번째 계기가 되어 법학자에서 경제학자로 전환한다. 그리고 같은 해에 아버지의 조카딸 마리안네 슈니트거와 결혼한다. 그녀는 베버에게 지적 도덕적 동지였던 것 같다.․1887년 공적으로나 사적으로 중요한 전환의 해인 것 같다. 공

  • 법과사회4공통) 아래과제 모두에 대해 답하시오 문화이론과막스베버, 구조이론과뒤르켐, 비판이론과마르크스, 벤담의입법론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교수 자격 논문인 〈로마 농업사(農業史)〉(1891)와 프라이부르크대학 취임강연인 〈국민국가와 국민경제정책〉(1895) 등은 당시의 중요한 논문이다.하이델베르크대학 재직중에, 심한 신경쇠약에 걸려 사표를 제출하였으나 수리되지 않았다. 유럽 각지에서의 투병생활 끝에 1902년경부터 다시 연구생활에 들어갔다. 병후에는 《사회과학 및 사회정책 잡지》의 편집을 맡아보고, 〈사회과학적 및 사회정책적 인식의 객관성〉(1904) 〈프로테스탄티즘의 윤

  • [인문학] 막스베버에 대하여
  • 사회과학적 및 사회정책적 인식의 객관성>1917년 1909년 의 제1부 제3분책으로 기획되었으나 생전에 완성출간하지 못하고, 1922년 유고 부분도 포함하여 출간되었다.2. 주요 이론 / 사상- 이념형 (理念型 Idealtypus) : 베버의 사회과학방법론의 기본적 개념. 의 개념은 먼저 특정한 관점을 일방적으로 추출하고, 다음에 이 관점에서 얻어진 개별현상을 하나의 통일된 사유상(思惟像)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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