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계획안 색깔 물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활동 명
색깔 물 만들기
활동영역
과학 (과학적 탐구 -
물체와 물질의 기본특성알기)
활동일시
대상연령
만3세
활동목표
* 다양한 색을 경험한다.
* 색을 섞으면 다른 색으로 변한다는 것을 안다.
활동자료
빨강, 파랑, 노랑 물감, 약통 ( 작은 거 6개, 큰 거 3개 ), 물, 전지, 딱풀 , 아이들 사진,
간단하게 코팅된 도깨비 막대 자료
시간
활 동 내 용
도 입
T: 얘들아 오늘 우리 반에 특별한 손님들이 놀러왔어요.
그들의 이름은 색깔도깨비 이래요.
우리 한번 불러볼까요? 색깔도깨비들아 나와라~
T: 우리친구들이 목소리가 너무 작으니까 안 나오네 더 크게
불러볼까~~
C: 야~!색깔도깨비들아 나와라
막대인형: 안녕 얘들아 우리들은 색깔도깨비 이라고 해 만나서
반가워!
먼저 우리소개를 해줄게~
안녕 친구들 난 노랑도깨비라고 해~
안녕 친구들 난 파란도깨비라고 해~
안녕 친구들 난 빨강도깨비라고 해~
얘들아 너희들은 어떤 색깔을 좋아하니?
C:노랑~ 빨강 ~ 파랑~ 분홍~ 하늘
우리 친구들은 정말 많은 색깔들을 좋아하는 구나.
오늘은 너희를 위해 우리 들이 재미있는 동화를 준비했으니 한번
들어보렴.
송이는 할머니 댁에 심부름을 가고 있었어요.
그런데 무섭게 생긴 빨강도깨비가 나타났어요.
빨강도깨비: 나처럼 빨간 것 세 가지만 말해봐.
못 맞히면 잡아먹을 테야
송이: 음... 사과랑 소방차랑 고추!
빨강도깨비 : 틀렸어! 고추는 파랑색인걸. 널잡아 먹어야겠다.
파랑도깨비: 야! 고추가 익으면 빨간 거 몰라?
송이야 이번엔 나처럼 파랑 거 세 가지를 이야기해 봐.
그러면 빨강 도깨비가 널 못 잡아먹게 해줄게
송이 : 파랑색, 하늘, 음... 내 칫솔
노랑도깨비 : 칫솔이 파랄 수도 있지 뭐.
송이야, 노랑 것으로 된 거 아무거나 세 가지만
말해봐. 그럼 널 할머니 집까지 데려다 줄께.
송이 : 음.... 병아리랑 민들레, 나비!
그러자 노랑 도깨비는 기분이 좋아졌어요.
그래서 옆에 있는 빨간 도깨비를 끌어안 았어요.
해설 : 어머! 어떻게 되었을까요?
해설 : 다음에는 파랑도깨비를 끌어안았어요.
해설 : 기분이 좋아진 빨강 도깨비와 파랑도깨비도 서로 끌어
안았어요.
해설 : 이번에는 기분이 좋아진 도깨비들 모두를 껴안았어요.
무슨 색이 되었을까요?
전 개
T: 우리가 동화를 들었는데 동화에는 어떤 도깨비들이 나왔지요?
C: 빨강 도깨비요, 파랑도깨비, 노란 도깨비가 나왔어요.
T: 우리 친구들이 잘 기억하고 있었네..
T: 동화에서 보니까 노란색과 빨간색 도깨비가 서로 끌어 안 왔는데..
어떤 색으로 변했어요?
C: 몰라요.. 선생님이 말 안 해줬어요.
T: 선생님이랑 우리 친구들이랑 한번 어떤 색으로 변하는지 알아볼까요?
어떻게 알아 볼 수 있을까? ( 궁금한 표정으로 아이들을 쳐다본다.)
(교사는 앞에 게시한 것들을 보면서 ) 여기 앞에 보니까 무엇이 있나요?
C: 물감이 있어요.
T: 우리 친구들은 물감을 사용해 본 적이 있지요?
C: 네~ 색칠할 때 선생님이랑 같이 해봤어요.
T: 맞아요. 선생님이 물감에 물을 넣어서 친구들 그림을 색칠 할 수
있도록 했지요.
T: 그럼 우리가 이 물감을 가지고 색을 섞어서 궁금한 것을 알아 볼 수
있을까요?
C1: 네~ 빨간 물감이랑 노란 물감이랑 같이 섞어요.
T: 그럼 선생님이 빨간 물감이랑 노란 물감을 섞어볼게요.
우리 친구들은 입은 쉿! 눈은 반짝! 하고 볼까요?
( 아이들은 기대하는 눈빛으로 지켜보고 있다.)
- 교사는 준비한 약통에 물감을 섞어본다.
어떤 색으로 변했나요?
C: 와~ 주황색이요.. 와~ 신기하다..
T: 그럼 우리 친구들이랑 동화에 나왔던 노란색과 파란색을 섞었을 때,
파란색과 빨간색을 섞었을 때는 어떻게 변할지 생각해 보고
어떤 색일지 자기 얼굴을 한번 붙여 볼게요.
- 아이들이 이름을 쓰기 어려움으로 자신의 사진을 붙여서 표시한다.
( 아이들이 나와서 차례 차례 순서대로 예측하여 붙여 본다.
붙여진 그래프를 보면서 어떤 색이 가장 많이 예측되었는지 살펴본다.)
우리 친구들이 표시한 것을 한번 볼까요?
T: ○○는 노란색과 파란색을 섞으면 하늘색이 될 거 같구나..
가장 많은 친구들이 표시한 색깔은 무엇이니?
C: ~~색이요.
T: 노란색과 파란색을 섞을 때는 ○○색이 가장 많이 나왔구나.
빨간색과 파란색을 섞을 때는 ○○색이 가장 많이 나왔구나.
우리 친구들이 미리 생각해 본 것을 예측한 것이라고 하는데
한번 우리의 예측이 맞는지 한번 물감을 섞어 볼까요?
C: 네 ~~ 빨리 보고 싶어요.
T: 바르게 앉아있는 친구에게 선생님이 도와달라고 부탁해야겠어요.
무슨 옷 입었니? 오늘은 무슨 옷 입었니? 파란색 옷 입은 ○○는
앞으로 나와 보세요.
C:저요.
( 아이에게 검정 선까지 물감을 넣어준 후 두 가지 색깔을 넣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T: ○○가 노란색과 파란색을 섞었더니 어떤 색으로 변했나요?
C: 초록색이요. 우와~
T: 우리 친구들이 예측했던 것이랑 보니까 어떤가요?
C: 틀려요.
T: 어떤 친구의 예측이 맞았나요?
- 동일한 방법으로 빨간색과 파란색을 혼합을 합니다.
T: 그런데 선생님이 갑자기 궁금한 게 생겼어요.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을 다 섞으면 어떻게 될까?
C: 이상한 색깔이 될 거 같아요.
C1: 예쁜 색이 될 거 같아요.
- 마지막으로 색을 혼합하여 아이들에게 보여준다.
T: 우리 친구들이 본 것처럼 색깔은 여러 색이 섞이면 더 많은 색들을
만들 수 있어요.
C: 다른 색도 만들 수 있어요. 다른 색도 만들어 보고 싶다.
T: 그렇구나.
마 무 리
T: 그래요 선생님이랑 오늘 색깔을 섞어보는 과학 활동을 했는데
우리 친구들은 즐거웠나요?
C: 재미있었어요.
C1: 신기했어요.
C2: 나도 하고 싶었어요.
T: 오늘 앞에 나와 선생님을 도와준 친구들도 있지만 색깔을 섞어보지
못해서 서운한 친구들도 있지요. 그래서 친구들이 직접 해볼 수 있도록 과학영역에 놓아 줄게요.
C: 네~
(교사는 바구니에 물품을 정리하면서 아이들에게 자유 선택시 활동을 할 때
지켜야할 약속을 하나하나 보여주면서 설명하며 정리한다.)
T: 그런데 선생님과 몇 가지 약속이 있어요.
많은 색깔을 사용하면 통이 부족하니까 친구들과 약속을 정해서
3가지 색깔을 매일 정해서 사용하기로 해요.
그리고 섞을 때는 2가지 색을 약통에 넣는데 여기 검정 선까지 넣어서
섞어보기로 해요.
선생님에게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은 선생님한테 이야기 해주세요.
C: 네~
T: 우리 즐겁게 과학 실험 했으니 우리 손 씻고 간식 먹을 준비할게요.
나의 몸에 빨간색이 있어요? 하는 친구들은 조용히 손 씻으러 갈게요.
( 파란색, 노란색 순서대로 불러보고.. 모든 친구들이 손 씻으러
갈수 있도록 교사가 색을 부른다.)
연 계
및
확 장
활 동
* 아이들이 원하는 다양한 색을 알아본 후 아이들이 알게 된 색의 혼합을
전지에 붙여서 개시해 준다.
* 다양한 색의 물을 뚜껑이 열리지 않도록 교사가 잘 마무리 하여
역할영역에서 음료수로 사용하여 더 즐거운 놀이를 하도록 한다.
* 물의 성질을 알게 되면서 더운 여름 우리가 먹는 얼음이 만들어 지는
방법을 알게 되어 색깔 물도 얼리면 어떻게 될지 예측하여 활동해 본다.
색깔 물 만들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