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절 위험에 노출된 맞벌이 가정 자녀들의 안전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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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위험에 노출된
맞벌이 가정 자녀들의 안전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알아야 나를 지킨다 ’
1. 프로그램 필요성
최근 몇 년 동안 가족의 형태는 다양하게 변해왔다. 대가족에서 핵가족화로 변하며, 한 부모 가정, 미혼모 가정, 다문화 가정 등 여러 가정이 생겨나면서 삶의 질도 많이 악화되고 있다. 또한 급증하는 사교육으로 인해서 부모들은 사교육비를 마련하려 경제활동도 하고 있다. 결국에 이러한 상황들로 인해서 홀로 방치된 아동들은 위험한 환경에도 노출이 되기가 쉬워지는 등 사회문제가 되면서 이제는 나홀로 아동에 대한 중요성이 사회의 책임으로 인식을 하게 되었다(한국학술정보원, 2009).
지난 9월26일 여성가족부에서는 ‘방과 후 나 홀로 아동’ 실태를 중점적으로 조사 한 후 그 결과 나 홀로아동의 추정비율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30.16%, 중소도시는 29.42%, 농어촌은 26.80%로 추정이 된다. 결과에 따르면 나 홀로 아동은 전체의 30%에 육박하며, 또한 이들 나 홀로 아동의 절반가량이 일주일 내내 어른들의 돌봄을 전혀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그동안 지속적으로 지적이 된 아동방임의 실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조사의 결과로 주말까지 일을 하는 맞벌이 부부의 자녀들이 안전에 매우 취약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동의 방임은 아동 문제의 시발점, 지역사회 아동방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아동방임 해소를 위한 사회적 합의와 법제도 정립 및 예산지원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명확히 해야 한다(여성가족부, 2011).
또한 맞벌이 부부가 점차적으로 늘어나면서 아이들이 혼자서 집을 지키는 일이 많아졌다. 집안이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하지만, 우리가 거주하는 가정에도 많은 위험요소가 널려있다. 아이들이 귀가 도중 또는 집에 혼자 있는 경우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아이들은 당황해 우왕좌왕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아이들에게 다쳤을 때 어디에 연락해야 되냐고 물어보면 당연히 119에 신고를 해야 한다고 하지만 당황해서 자기가 하고 싶은 말도 잊어버리고 더듬거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훈련을 반복하게 되면 아이들은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두려워하지 않고 할 수 있게 된다. 우리 아이들에게 119에 신고 요령을 평소에 반복 연습시켜 위급한 상황을 헤쳐나 갈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도록 해야 한다(경북매일, 2012.09.20.).
이와 같이 맞벌이 부부가 갈수록 증가하며 자녀들에게 위험이 발생한다면 결코 안심하고 내 아이를 집에 홀로 두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생들에게 안전교육이 필요한 상황이다.
2.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목적
집에 혼자 있는 맞벌이 가정의 자녀 중 초등 고학년들을 대상으로 아동들이 안전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안전에 대한 지식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2) 프로그램 목표
목표 : 맞벌이가정의 자녀들이 안전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안전교육의 의식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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