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서구 철학사에 나타난 신의 개념 데카르트와 라이프니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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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서구 철학사에 나타난 신의 개념 ♣
# 서론 #
중세시대까지만 해도 사람들은 일상적 삶과 다른 차원의 초월적 삶을 가치 있는 삶으로 보았다. 덧없이 지나가는 이 세상보다 하나님과 더불어 누릴 천국을 더 귀하게 보았던 것이다. 그런데 근대에 와서는 관심과 노력이 이 세상으로 쏠리게 되었다. 의학, 기계학, 도덕학을 통해 얻는 실제적 열매인 신체의 건강, 경제적 부, 도덕적 삶이 더 중요하게 생각되어 지며 초월적 삶이 아닌 현세적 삶의 실현이 삶의 목적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의 변화 속에서 나는 중세에서 근대로 가는 과도기에서의 ‘데카르트’철학자와 근대시대에서의 ‘라이프니츠’ 철학자를 주목해 보았다.
#본론1.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에서 시작하는 데카르트의 신학적 개념
데카르트의 대표적 명언인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에서 데카르트는 모든 것을 의심하지만 자신이 의심을 하고 있다는 것, 즉 그것을 내가 의식하고 있고 지금 의심을 하고 있는 나라는 존재, 다시 말해 내가 의심을 하고 있다는 것은 틀림없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데카르트는 이 명제를 신학에 어떻게 적용했을까?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는 명제를 재구성함으로써 신의 존재를 증명하기 시작한다. “내가 존재하는 것은 어떻게 가능한가? 만일 내가 나 자신에서 나왔다면 나는 의심하지 않을 것이고 어떤 것을 의욕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의심하고, 무엇을 의욕하고, 조금은 알지만 많은 것을 모른다. 따라서 나는 나 자신에서 유래할 수 없다. 나는 내가 아닌 다른 것에서 유래하고, 다른 것에 의해 지탱되어야 한다. 그런데 나를 지탱하고 있는 것은 내 안에 있는 모든 것을, 적어도 그만큼 혹은 그보다 더 크게 가지고 있어야 한다. 나는 생각하는 존재이므로 나를 가능케 하는 자도 생각하는 존재여야 한다. 내 안에 신의 관념이 있으므로 나의 존재를 가능케 하고 지탱해 주는 것도 신의 관념 안에 있는 모든 완전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신적인 완전성을 소유한 것은 신밖에 없다. 그러므로 신은 존재한다.”
데카르트가 그려내 신은 세계를 창조할 뿐 아니라 매 순간 세계를 지탱하고 보존하는 완전한 신이다. 신은 완전자이기 때문에 속일 수 없다고 데카르트는 결론짓는다. 왜냐하면 속인다는 것 자체가 무슨 결함이 있다는 말이고, 결함이 있다면 완전자일 수 없기 때문이다. 신은 기만할 수 없으므로, 나도 내 안에 있는 판단 능력을 올바로 사용하기만 하면 결코 잘못을 저지를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내가 명석 판명하게 지각하는 것은 모두 필연적으로 참이라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이처럼 데카르트의 신 존재 증명은 나의 사유와 존재의 확실성에서 출발하고 있다. 나의 존재가 먼저 확인된 후, 그것과 필연적으로 연관된 분으로 하나님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여기서 두 가지의 순서(질서)를 발견할 수 있다. 하나는 ‘인식의 순서’에 따른 접근이고, 다른 하나는 ‘존재의 순서’에 따른 접근이다. 존재의 순서에서 보자면 하나님이 먼저고 내가 뒤따르지만, 인식의 순서에서 보자면 내가 먼저라는 것이다.
이것을 일단 받아들인다고 해도 기독교 신앙 정통에서 볼 때 분명한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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