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유의 세계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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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은유의 세계
Ⅰ서론
1,은유란 무엇인가
김준오, <시론>, 삼지원.
커베체쉬 (지음), 이정화 외 (옮김), <은유>, 한국문화사.
2,은유의 정의와 사례
우리는 일상에서 대화 중에, 글쓰기를 하면서 무의식적으로 혹은 의도적으로 ‘은유’ 를 사용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은유란 어떤 한 명칭의사물을 다른 사물에 적용시키는 것이라고 은유를 정의한다. 은유란 대상이 되는 사물이나 현상(원관념)을 유사성이 있는 다른 것(보조관념)으로 표현하는 기법을 말한다. 즉 원관념은 숨기고 보조관념만 드러내어, 표현대상을 설명하거나 그 특질을 묘사하는 표현방법이다. ‘인생은 여행이다.’ 라는 표현은 진부한 은유(사은유)의 한 사례다.
언어적 관점에서는 어떤 사물에 적합한 이름이 다른 사물로 전이됨을 뜻한다. 예를 들면 내 마음은 호수에서 마음과 호수 사이에는 어떤 유사성도 없다. 따라서 이런 표현은 비상사성 속에서 상사성을 인식하는 정신 행위이며, 또 마음이 호수로 전이됨으로써 의미론적 전이가 나타난다. 이러한 은유는 문학비평가는 물론 전문적인 철학자들에게도 관심의 초점이 되어온 수사법으로, 암시적 은유(implicit metaphor), 혼합 은유(mixed metaphor), 죽은 은유(dead metaphor) 등을 포함한다. 은유는 직설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돌려 말하기’ 인데, 직설적으로 말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율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경우가 많다.
전통적 은유관은 은유를 일상적 언어 쓰임에서 벗어나는 쓰임으로문장에 명료성과 품위를 더해 주는 문체상의 장식적인 기교로 보아 왔다. 이러한 생각은 아리스토텔레스에서 비롯되어 서구 지성사를 지배해 왔다. 이러한 생각에 젖은 사람들이 은유를 언어학 탐구 대상에서 제외시켰을 뿐만 아니라 은유가 시적인 상상력이 탁월한 시인이나, 수사학적 능변가와 같은 특별한 사람들의 특별한 사람만의 전유물로 각인시켜 왔다.
은유를 폄하하는 이러한 태도에 반기를 든 최초의 연구는 레이크프와 존슨(Lakoff and Johnson 1980, 1993)이었다. 그들은 “은유의 소재가 언어 표현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우리의 개념 체계이기 때문에, 은유는 우리의 언어 사용뿐만 아니라 사고 방식과 행동 방식에까지 깊숙이 스며들어 있다.”고 주장을 내세운다. 래내커(Langacker 1991)도 “은유는 우리의 개념 체계의 본질적인 부분”이라 하여 동의를 표한다. 이러한 주장의 증거는 ‘사랑은 눈물의 씨앗’, ‘오색 무지개 속에 사랑은 싹텄네’, ‘사랑을 잘 가꾸어 갔다’, ‘그들의 사랑은 결실을 맺었다’ 등과 같은 일상적 언어 쓰임들에서 쉽게 찾을수 있다.
Ⅱ본론
1. 문학작품에서의 은유
(1)시속의 은유
a, 과치은유
과치은유란 이질적인 두 요소가 과치(juxtapcsition) 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획득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것은 어원인 dia(through)+phora(semantic movement)의 결합에서 보듯이, 병렬과 종합을 통해서 의미론적 전이가 성취되거나 이미지가 창출되는 경우를 일컫는다. 이것은 유사성이나 연접성을 통해서 형성되는 경우도 있지만 어떤 돌발적인 경험의 특수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다. 다음의 시는 과치은유의 구조를 선명히 제시해 준다.
건반위를 달리는 손가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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