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 칸트의 이론과 교과서 적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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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마누엘 칸트의 이론과 교과서 적용 사례
임마누엘 칸트
이론
실천 이성 비판
이성의 실천적 사용은 의지의 규정 근거들에 관계한다. 최소한 이성이 의지 규정에 성공할 수 있고, 그런 한도 내에서 언제나 객관적 실재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의지만이 고려의 대상이 되는 경우 이성은 언제나 객관적 실재성을 가진다. 과연 정말로 순수 이성이 그 자체만으로 의지를 규정 할 수 있는가, 아니면 오직 경험적으로 제약된 이성만이 의지의 규정 근거일 수 있는가, 이것이 이성의 실천적 사용과 관련하여 등장하는 최초의 문제다<KpV A29f.>
칸트의 제 1 비판은 인간의 순수한 인식 능력을 요구한다. 의지는 “대상(즉, 행위)을 산출할 수 있는 능력, 달리 말해 우리의 행위를 원인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경험과 무관하게 오직 이성에 의거)
-> 도덕 법칙은 순수한 이성에 의해 근거 지워져야하며, 나의 경험이나 인간의 본성 내지는 우리 세계의 주변 여건 등에 의해 근거 지워져서는 안된다.
선의지
이 세상 안에서 뿐만 아니라 이 세계 밖 어디에서도 우리가 아무런 조건없이 선..으로 간주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선한 의지 뿐이다. 이성, 유머 감각, 판단력, 그 밖에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 정신의 재능들, 또는 용기, 결단력, 끈기 등과 같은 기질적 특성들이 여러 가지 점에서 선하고 바람직하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있을 수 없다. 그러나 만일 의지가 선하지 않다면 이 모든 것들은 극도로 악하고 해로운 것이 될 수도 있다. 선의지는 그런 것들이 심서에 미치는 영향을 비로잡아 보편적-합목적적이 되도록 만듦으로써 행위의 원리 전체를 바로잡는다.<Gr.BA If.=393>
-> 결국 무제한적으로 선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선의지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선한 의지는 어떤 경우에 선한 것인가?
선의지는 그것이 무엇을 실현하고 성취했기 때문에 선한 것이 아니다. 또한 선의지는 그것이 어떤 설정된 목적을 달성하는 데 쓸모있기 때문에 선한 것도 아니다. 선의지는 오직 의욕 자체만으로, 그 자체가 선한 것이다. <Gr.BA 3=394>
의무
어떤 경우에 선의지가 진실로 선하게 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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