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 칸트의 이론과 교과서 적용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임마누엘 칸트의 이론과 교과서 적용 사례
임마누엘 칸트
이론
실천 이성 비판
이성의 실천적 사용은 의지의 규정 근거들에 관계한다. 최소한 이성이 의지 규정에 성공할 수 있고, 그런 한도 내에서 언제나 객관적 실재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의지만이 고려의 대상이 되는 경우 이성은 언제나 객관적 실재성을 가진다. 과연 정말로 순수 이성이 그 자체만으로 의지를 규정 할 수 있는가, 아니면 오직 경험적으로 제약된 이성만이 의지의 규정 근거일 수 있는가, 이것이 이성의 실천적 사용과 관련하여 등장하는 최초의 문제다<KpV A29f.>
칸트의 제 1 비판은 인간의 순수한 인식 능력을 요구한다. 의지는 “대상(즉, 행위)을 산출할 수 있는 능력, 달리 말해 우리의 행위를 원인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경험과 무관하게 오직 이성에 의거)
-> 도덕 법칙은 순수한 이성에 의해 근거 지워져야하며, 나의 경험이나 인간의 본성 내지는 우리 세계의 주변 여건 등에 의해 근거 지워져서는 안된다.
선의지
이 세상 안에서 뿐만 아니라 이 세계 밖 어디에서도 우리가 아무런 조건없이 선..으로 간주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선한 의지 뿐이다. 이성, 유머 감각, 판단력, 그 밖에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 정신의 재능들, 또는 용기, 결단력, 끈기 등과 같은 기질적 특성들이 여러 가지 점에서 선하고 바람직하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있을 수 없다. 그러나 만일 의지가 선하지 않다면 이 모든 것들은 극도로 악하고 해로운 것이 될 수도 있다. 선의지는 그런 것들이 심서에 미치는 영향을 비로잡아 보편적-합목적적이 되도록 만듦으로써 행위의 원리 전체를 바로잡는다.<Gr.BA If.=393>
-> 결국 무제한적으로 선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선의지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선한 의지는 어떤 경우에 선한 것인가?
선의지는 그것이 무엇을 실현하고 성취했기 때문에 선한 것이 아니다. 또한 선의지는 그것이 어떤 설정된 목적을 달성하는 데 쓸모있기 때문에 선한 것도 아니다. 선의지는 오직 의욕 자체만으로, 그 자체가 선한 것이다. <Gr.BA 3=394>
의무
어떤 경우에 선의지가 진실로 선하게 되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칸트의 도덕과 사례 적용
  • 초등 도덕 교육 1 칸트의 도덕과 사례 적용.1. 들어가기 칸트(Immanuel Kant.1724~1804)는 ‘철학 역사는 그 이전과 그 이후로 나뉜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의 혁명적 사상가이다. 그는 독일 쾨니히스베르트의 한 경건한 청교도 상인의 가정에서 태어나 쾨니히스메르크 대학에서 수학, 자연과학, 신학, 철학을 공부했다. 그는 평생을 쾨니히스메르크 대학의 철학 교수로 지냈으며, 그 동안 3대 비판철학서인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력비판

  • [초등도덕교육론]목적의 선은 수단의 악을 중화할 수 있는가 -칸트 윤리학으로 살펴보는 고전 딜레마
  • 목적의 선은 수단의 악을 중화할 수 있는가?- 칸트 윤리학으로 살펴보는 고전 딜레마 목차Ⅰ. 들어가며 - 선정 이유와 앞으로의 논의 방향 Ⅱ. 칸트의 이론 - 「인류의 이름으로 거짓말할 권리에 대하여」에서의 칸트의 입장 Ⅲ. 목적의 선이 수단의 악을 중화시킬 수 있는가?Ⅳ. 논쟁 사례 분석 Ⅴ. 교육에의 적용 이전에- 칸트의 교육사상 Ⅵ. 교육에의 적용 -‘정직’에 대한 수업에의 적용 Ⅶ. 논의를 마치며 Ⅷ.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 선

  • [초등도덕교육] 칸트 도덕에 관하여
  • 칸트의 입장에서는 두 입장 모두 옳지 않다. 중요한 것은 이 상황에서 노모가 어떤 기분이 들겠느냐가 아니라, 사람을 이성적 존재로, 존중받아야 할 존재로 대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가 하는 점이다. 연민과 칸트식 존중은 별개인 것이다. 칸트의 입장에서 보면 어머니의 기분을 생각해 거짓말을 하는 행위는 어머니를 이성적 존재로 존중하기 보다는 어머니의 만족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는 행위이다.3) 도덕 교과서 사례 분석5학년 1단원 「정직한

  •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과 칸트의 선의지 - 도덕적 판단은 어떤 관점에서 하는 것이 옳은가 & 서양철학사적 관점에서의 아리스토텔레스
  • 칸트의 이론을 적용하여 수업을 한다는 것 자체가 굉장한 난제였는데 며칠 동안 고심하다가 의외로 단순하게 풀렸다. 이것 외에도 사상을 어떻게 결합시킬까 하는 것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생각했는데 오랜 기간 계속적으로 레포트를 고쳐나가면서 생각을 정리 할 수 있었다.결론적으로 필자의 관점에 대한 결론은 주어진 상황에 따르는 조건들을 모두 잘 판단해야하고 그 상황에 대한 절대적 잣대가 있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물론 칸트의 사상을

  • 칸트 - 칸트 사상 이론 개관, 경험 사례, 적용
  • 칸트 - 정언명령 > 랄프 루드비히 지음, 이충진 옮김, 이학사- < 임마누엘 칸트 > 오트프리트 회페 지음, 이상헌 옯김, 문예출판사- < 도덕은 무엇으로부터 오는가 - 칸트의 도덕철학> 강영안 지음, 조합공동체 소나무- < 고등학교 교과서 윤리와 사상 > 교육인적자원부- < 고등학교 교과서 철학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도덕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 < 초등학교 5학년 도덕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 5. 느낀점 칸트의 입장에서 도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