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원주답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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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원주답사보고서
큰 쳇바퀴를 벗어 나와서
Ⅰ.서 론
원주답사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마지막에 방문한 복사꽃 축제였다. 막걸리보다 화사한 복사꽃에 흠뻑 취해 잠시 답사목적을 망각한 채 봄날의 여유를 즐기고 있었다. 그곳에서 만난 회계사를 그만두고, 원주에서 유기농에 종사하는 사람의 말은 그날의 명언이였다.
“큰 쳇바퀴를 굴려도, 쳇바퀴는 쳇바퀴이다.” 돈 버는 것이 목적이라면 큰 쳇바퀴에 들어가야 하지만, 자신이 가장 원하는 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에서 하신 말씀이다. 대학교 4학년인 나는 큰 쳇바퀴를 돌리기 위해 혈안이 된 다람쥐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과연 그것이 내가 원하는 삶이였나 라는 다소 철학적인 질문도 하게 되었다.
한국사회는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고도의 성장을 이루었다. 자본주의에 대한 정의는 무엇일까?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회적인 부는 상품으로 현상하고 그 본질은 자본이다.” 기본적으로 자본주의 체제는 자본의 가치증식에 따른 이윤추구의 극대화가 필연적인 목적으로 등장하는 사회이다. 자본이 최우선 되는 가치가 되는 가운데 자본을 획득함으로써 인간다운 생활의 보장이 가능한 것 인가? 나는 원주를 답사하면서 어느덧 자본주의 논리에 젖어들어 비판없이 그것을 받아들이며 살고 있지는 않은가 하는 질문을 하게 되었다. 또한 한국의 성장과정에서 겪어야 했던 농업의 어려움은 얼마나 알고 있으며,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농업이 현재 우리가 필요한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
현대 한국사회에서 자본주의라는 큰 쳇바퀴에서 벗어나, 원주는 소멸되가는 생명과 공동체 정신을 살려 이를 토대로 삶을 일구어 가고 있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한국현대사의 자본주의의 모습과 이 과정에서 나타난 농업의 어려움과 실태를 살펴보고, 이를 현재 원주와 비교해보면서 진행해 나가겠다.
Ⅱ.본 론
(1) 자본주의와 복지
1. 한국 자본주의의 발전과 복지
1950년대 한국자본주의는 그 뿌리내리기에 실패하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술과 자본이 없는 처지에서 미국의 원조로 근근히 국가경제를 꾸려 갔고, 또 대다수 국민의 전근대적 의식에 편승하여 우리 정치경제사회는 껍데기뿐인 민주체제를 유지해 가고 있었다. 4.19와 5.16은 그렇듯 정치, 경제 양면에서 표류해 간 우리나라의 근대국가적 사회체제를 바로 잡으려는 나름의 노력이었으며 혁명이었다. 특히 5.16 이후 들어선 제3공화국이 내건 “잘 살아 보자”는 국가목표는 과거 40~50년대의 “정치주의 사회의 물질적 기반인 경제를 개발하는 일은 도외시하고, 정의, 민주 등의 상위 목적가치만을 추구
” 속에 여전히 절대빈곤의 생계를 꾸려 가고 있었던 대다수 국민들에게 대단한 호소력을 가진 것이었다. 정부는 유효한 경제 개발계획을 수립해 갔고 국민역량이 그 수행에 집중될 수 있게 됨으로써 60년대 한국자본주의는 자본주의의 한 기반인 기술, 생산관계의 합리적 기틀을 잡아 가게 된 것이다. 향후 이 기틀을 더욱 고도화시켜 가고 또 이를 경제사회의 민주화에 연동시켜 감으로써 우리사회 또한 서구 선진자본주의와 같은 온전한 합리성의 자본주의를 키워 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셈이었다.
그런데, 그렇듯 새로운 희망을 불러 일으켰던 제3공화국의 경제적 현실주의는 불행히도 경제성장을 국가사회의 최고 목표가치로 삼는 “경제주의” 정치주의와 정반대로 사회목적가치를 경제개발의 수단가치의 하위에 두어 경제성장을 최고가치로 여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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