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 차
Ⅰ. 서 론
들어가면서: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Ⅱ. 본 론
1. 학습조직의 정의 및 특징
2. 학습조직의 목표 및 필요성
3. 학습조직의 구성요소
4. 학습조직의 활성화 방안
Ⅲ. 결 론
나가면서: 평생교육의 학습조직화를 위한 방안
Ⅰ. 서 론
▷ 들어가면서: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1.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불확실성 증가
지식과 정보가 노동자와 자본을 제치고 세계경제의 핵심 자원으로 탈바꿈 하는 시대로 변화하였다. 또한 인류의 다양한 욕구와 가치관으로 산업사회가 고 도로 복잡해지면서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얻어내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됨에 따라 정보처리의 능력이 성공의 열쇠가 되는 시대가 도래되었다. 이러한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른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기업들은 산업구조, 경제 행위, 조직전략 등의 개편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노력이 강구되고 있다.
2. 경영혁신의 초점 변화
벤치마킹, 고객만족경영, 성과중시경영 등과 같은 경영기법만으로는 조직 전체의 장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없다고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등장한 것이 지식의 경제이다. 기술의 진보나 계획의 진전에 따라서 기업에 있어서는 전문화된 인재와 이들을 조직화할 필요성이 현저하게 증대되었으며,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식을 부단히 만들어 내는 과제를 안게 되었다. 즉 경영자원을 이용해서 혁신할 수 있고, 자신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으며, 그리고 스스로를 재설계할 수 있는 경영혁신을 추구 하게 된 것이다.
3. 효율적인 조직형태의 등장
창의성을 발휘하려고 하는 조직 구성원의 욕구와 그것을 요구하는 조직의 욕구 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최고경영층 및 중간관리자층의 비중이 점차 낮아지고 대신 지식과 정보를 담당하는 전문가들로 조직의 구성이 대치되는, 정보를 기반으로 한 조직형태가 등장하게 되었다.
⇒ 이러한 환경의 내부적, 외부적 변화에 따라서 조직의 전략경영 능력을 향상 시키고 생성적 학습(Generative learning)을 통해서 조직의 창의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학습조직이 등장하게 되었다.
Ⅱ. 본 론
1. 학습조직의 정의 및 특징
1) 학습조직의 정의
학습조직이란 조직의 외부와 내부의 정보를 조직의 요구에 맞게 가공하여 조직의 구성원이 공유함은 물로 일상업무에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이를 조직전체에 전파, 보급하여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대처능력과 국제 경쟁력을 조직 전체의 성장발전 능력을 능동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 이고 조직적인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조직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