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 서 론
들어가면서: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Ⅱ. 본 론
1. 학습조직의 정의 및 특징
2. 학습조직의 목표 및 필요성
3. 학습조직의 구성요소
4. 학습조직의 활성화 방안
Ⅲ. 결 론
나가면서: 평생교육의 학습조직화를 위한 방안
Ⅰ. 서 론
▷ 들어가면서: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1.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불확실성 증가
지식과 정보가 노동자와 자본을 제치고 세계경제의 핵심 자원으로 탈바꿈 하는 시대로 변화하였다. 또한 인류의 다양한 욕구와 가치관으로 산업사회가 고 도로 복잡해지면서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얻어내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됨에 따라 정보처리의 능력이 성공의 열쇠가 되는 시대가 도래되었다. 이러한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른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기업들은 산업구조, 경제 행위, 조직전략 등의 개편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노력이 강구되고 있다.
2. 경영혁신의 초점 변화
벤치마킹, 고객만족경영, 성과중시경영 등과 같은 경영기법만으로는 조직 전체의 장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없다고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등장한 것이 지식의 경제이다. 기술의 진보나 계획의 진전에 따라서 기업에 있어서는 전문화된 인재와 이들을 조직화할 필요성이 현저하게 증대되었으며,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식을 부단히 만들어 내는 과제를 안게 되었다. 즉 경영자원을 이용해서 혁신할 수 있고, 자신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으며, 그리고 스스로를 재설계할 수 있는 경영혁신을 추구 하게 된 것이다.
3. 효율적인 조직형태의 등장
창의성을 발휘하려고 하는 조직 구성원의 욕구와 그것을 요구하는 조직의 욕구 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최고경영층 및 중간관리자층의 비중이 점차 낮아지고 대신 지식과 정보를 담당하는 전문가들로 조직의 구성이 대치되는, 정보를 기반으로 한 조직형태가 등장하게 되었다.
⇒ 이러한 환경의 내부적, 외부적 변화에 따라서 조직의 전략경영 능력을 향상 시키고 생성적 학습(Generative learning)을 통해서 조직의 창의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학습조직이 등장하게 되었다.
Ⅱ. 본 론
1. 학습조직의 정의 및 특징
1) 학습조직의 정의
학습조직이란 조직의 외부와 내부의 정보를 조직의 요구에 맞게 가공하여 조직의 구성원이 공유함은 물로 일상업무에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이를 조직전체에 전파, 보급하여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대처능력과 국제 경쟁력을 조직 전체의 성장발전 능력을 능동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 이고 조직적인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조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학] 고등학교 교양교육 과목 `교육학`재구성
  • 학습을 조직하고, 효율적으로 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여부에 따라서 삶의 질이 좌우되는 만큼, 교육 영역에서는 개인들이 보다 효과적, 효율적으로 그러한 교육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우려는 움직임이 있어왔고, 그것이 곧 평생교육이다.개인들의 평생학습상황을 주요 연구과제로 삼는 교육학은 그 목적 자체가 원리와 이론을 개발하고 다루는 기초 학문의 성격을 갖는 “내용” 중심의 학문이 아니라, 학습자의 실제적인 행동 상황의 변화를 추구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학)안드라고지 (성인교육학)교사지도적, 성인교사에 의존적 (지시적 교육)자기주도적, 독립적 (구성주의적 교육)경험은 제한적 사용, 학습자의 경험은 무가지경험은 학습활동에서 중요하게 사용교과목 지향적성과지향적사회에 기대하는 것으로 일목 요연하게 교육과정 조직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으로 그들의 생활 속에서 교육과정 조직-메지로우의 관점전환학습론★ : 성인학습(평생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점의 전환’ 성인

  • [교과교육] 교과교육의 의의(개념정의)와 성격, 교과교육학의 구성(구조)
  • 교과교육교과교육 교과교육의 의의(개념정의)와 성격, 교과교육학의 구성(구조)목차교과교육I. 교과교육의 의의II. 교과교육의 성격1. 교사양성체제와 교과교육2. 교과교육학의 개념III. 교과교육학의 구성1. 교과교육학의 구조1) 교과목표론2) 교과 내용구조론(내용의 선정, 조직론)3) 교과 교수-학습론4) 교과 교육평가2. 교과교육학의 교과목 설정교과교육I. 교과교육의 의의학교교육은 대부분의 경우 어떤 내용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조직학교에 부임을 해 새학기 학생을 맞으면 학급이 형성되고 그에 따른 학급조직이 들어서게 된다.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의 증요성이 대두된다. 교사의 역량과 자질에 따른 수업의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다라서 교사의 효율적인 학급운영이 절실히 요구된다.1) 학급의 특성과 인간관계(1) 학급의 특성에 관한 논의 동향• 박남기 : 학급이 배움을 일차적 목적으로 하고 학습의 결과와 성취해가는 수행과정이 집단형성 전에 이미 선택되어 있고,

  • 가정 또는 직장에서 나의 환경 혹은 조직에 맞는 성인학습이론을 한 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세요
  • 조직에 맞는 성인학습이론 제시 2. 자기주도학습이론을 제시한 이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성인학습의 경우 ‘가르친다.’라기보다는 ‘스스로 배운다.’는 성인학습이 중심이다. Javis가 지적한대로 교육이란 제도화된 학습이다. 예를 들면 책을 읽는 동안 학습이 일어나지만 교육은 독서지도 프로그램이라는 구체적이고 계획된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 그 동안 전통적 교육학에서는 교육을 학습보다 넓은 개념으로 규정했지만 성인교육자들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