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모더니즘 시의 거장, 정지용 시인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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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지용 시인 연보

<출생과 문학적 요람기>

<문학적 성장과 시적 독자성 확립>

<시적 위상의 확립과 시세계의 심화>

<문학적 복권과 새로운 평가>

2. 정지용 시인의 작품세계

3. 시의 변화 양상으로 본 문학사적 의의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4. 마무리
본문내용
<시의 해석>
정지용은 「고향」처럼 2행 단위로 띄어쓰기를 선호하였고 이러한 시형으로 앞서 살핀 「무서운 시계」를 포함하여 「석류」, 「해협」, 「춘설」, 「따알리아」 등 수많은 명편을 남겼다. 이러한 2행 단위 띄어쓰기 시형은 지용이 「문장」을 통하여 추천한 박목월과 조지훈에게도 흔히 보이며 영향관계로 파악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작품은 지용이 유학생활을 마치고 귀국하여 휘문고보 교사로서 서울생활에 익숙해가던 1932년에 쓰여졌다. 「고향」은 조국 상실감에서 비롯된다. 유학생활을 마치고 고향에 돌아왔건만, 그 고향은 이미 빼앗긴 땅. 국권상실 이전처럼 산꿩이 알을 품고 뻐꾸기도 제철을 알아 울어대지만, 상실감에 마음은 떠도는 구름 같다. 마음을 다친 민족의 메마른 입술에서는 어린 시절의 그 아름답던 풀피리 소리는 나지 않는다. 몸은 고향에 돌아왔지만 진정으로 고향에 돌아온 것은 아니다. 그 고향은 이민족에게 빼앗긴 땅이기에. 정지용의 이러한 민족의식이 나타나 있는 일련의 시 경향을 김용직은 ‘소극적 저항'이라 불렀다. 이 소극적 저항의 경향은 그가 가톨릭의 세계에 귀의하면서 중기시의 양상인 종교시로 선회하게 된다.

3.「또 하나 다른 태양(太陽)」 전문

나는 나의 나히와 별과 바람에도 피로(疲勞)웁다.
이제 태양(太陽)을 금시 일어 버린다 하기로
그래도 그리 놀라울리 없다.

실상 나는 또하나 다른 태양(太陽)으로 살었다.

사랑을 위하연 입맛도 일는다.
외로운 사슴처럼 벙어리 되어 산길에 슬지라도-

오오, 나의 행복(幸福)은 나의 성모(聖母)마리아!

<시의 해석>
종교적 주제가 지나치게 노출되어 있거나 시적 완성도가 떨어지는 여타의 종교시보다 이 작품은 시적 투명성, 간결성과 뚜렷한 이미지가 돋보인다.
종교적 열의도 절제되어 있으면서 한결 간곡하게 다가오는 작품이다. 성모마리아를 또 하나 다른 태양으로 모시고 있기에 태양을 잃어버린다 해도 놀라울 게 없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장미꽃도 존귀한 자신의 몸도 화자의 행복이요 사랑인 성모마리아를 섬기는 기쁨에는 비길 수 없다는 것이다.

4.「종달새」 전문

삼동내-얼었다 나온 나를
종달새 지리 지리 지리리……
웨저리 놀려 대누.

어머니 없이 자란 나를
종달새 지리 지리 지리리……

웨저리 놀려 대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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