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향토사 교재의 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역사교육(역사과교육)중요성,구성주의적접근,수행평가, 역사교육(역사과교육)과 학습의욕,감정이입, 역사교육(역사과교육)발문요령,학습방법 분석
- 역사학과 역사교육
- 초등학교 기본생활습관교육, 초등학교 특기적성교육, 초등학교 진로교육, 초등학교 시교육, 초등학교 향토사교육, 초등학교 컴퓨터교육과 예절교육
- [역사적사고력][역사적사고력지도]역사적 사고력 개념, 역사적 사고력 특성, 역사적 사고력 기능, 역사적 사고력 영역, 역사적 사고력 지도 사례
- 역사과교육(역사교육)목적,방법론, 역사과교육(역사교육)지역화, 역사과교육(역사교육)과 역사적사고력, 역사과교육(역사교육)동향,학습방법 분석
- 본문내용
-
향토사 교재의 지도 방법
1. 향토사 교재의 교육적 기능
(1) 향토사의 개념과 성격
1) 개념
향토란 인간이 출생하여 성장하면서 인격 형성과 정신적 신체적 발달에 모체가 된 지역사회이며, 인간이 자연 환경과 인문 활동을 통하여 자라온 공동생활 감정과 공통된 역사적 전통 및 상호 의존적 유대 관계를 가지고 살아가는 지역 사회이다. 즉, 삶의 세계의 축도이며 과거 역사의 종합이다.
2) 향토사와 지역사
① 향토사 : 연구자의 조상이 대대로 살아온 자기 고향의 역사에 대한 애향적 태도가 전제된다.
② 지역사 : 향토사에 대한 강한 애향심을 전제로 하여 성립되는 것이 아니고 일정한 지역에 대한 역사를 의미한다.
3) 성격
① 역사적 측면 : 국가사 내지 민족사의 이해를 위한 한 부분으로서 이를 보충 검증하 고 설명하는 부차적인 가치만 인정하는 입장
② 향토적 측면 : 향토사는 국가사나 세계사와 마찬가지로 대등한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독립적 학문으로 파악
(2) 향토사 교재의 교육적 기능
- 교육적 기능(이원순)
① 향토사는 향토 사회인의 문제 해결의 역사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