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향토사 교재의 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향토사 교재의 지도 방법
1. 향토사 교재의 교육적 기능
(1) 향토사의 개념과 성격
1) 개념
향토란 인간이 출생하여 성장하면서 인격 형성과 정신적 신체적 발달에 모체가 된 지역사회이며, 인간이 자연 환경과 인문 활동을 통하여 자라온 공동생활 감정과 공통된 역사적 전통 및 상호 의존적 유대 관계를 가지고 살아가는 지역 사회이다. 즉, 삶의 세계의 축도이며 과거 역사의 종합이다.
2) 향토사와 지역사
① 향토사 : 연구자의 조상이 대대로 살아온 자기 고향의 역사에 대한 애향적 태도가 전제된다.
② 지역사 : 향토사에 대한 강한 애향심을 전제로 하여 성립되는 것이 아니고 일정한 지역에 대한 역사를 의미한다.
3) 성격
① 역사적 측면 : 국가사 내지 민족사의 이해를 위한 한 부분으로서 이를 보충 검증하 고 설명하는 부차적인 가치만 인정하는 입장
② 향토적 측면 : 향토사는 국가사나 세계사와 마찬가지로 대등한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독립적 학문으로 파악
(2) 향토사 교재의 교육적 기능
- 교육적 기능(이원순)
① 향토사는 향토 사회인의 문제 해결의 역사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
  • 교육학연구3(2).이진희(2000). 유치원 교육과정 지역화에 관한 연구:6개 광역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해준(1998). 지역교재 편찬 현황과 과제. 향토사연구(10). 한국향토사전국연합회. 조성욱(1999). 교육과정의 지역화와 지역학습의 역할. 사회과학교육, 제3집. 서울대학교 사회교육연구소. 103-138.최석진외(1999). 시도별 교육과정 지역화 자료 개발 경향 분석 연구. 한국교육과Oden, A, R.(1995). Educational Leadership for Americas

  • [사회복지] 노인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와 노인교육의 필요성fp
  • 지도감독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노인교육기관 데이터베이스 구축, 전문 강사의 양성과 지원, 통합교육의 개발, 재정지원의 확대 등의 재정 및 행정적 지원도 대폭 강화해야 한다. 2) 노인교육의 목표를 정립하고 이에 따른 체계적인 교육과정, 프로그램, 교재 등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전체 노인교육기관에 공통으로 해당되는 노인교육에 대한 표준화된 목적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노인들의 욕구와 전문

  • 역사적 사고력 보고서
  • 방법(역사학의 학문적 구조)을 밝히는 일은 역사교육의 학문적 구조를 정립 ⑦ 역사교육과정 - 역사교육 목표 설정, 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등 전체적인 과정은 좀더 일관된 흐름 속에서 파악 ⑧ 역사교육의 교재 ㉠ 교육과정, 교과서, 연표, 지도, 삽화, 사료, 향토사 자료, 시청각 자료, 멀티미디어 자료등 ㉡ 교재를 내용에 따라 분류하여 문명별, 시대별, 주제별로 분석해 보는 일도 중요한 연구 ⑨ 각국 역사교육의 비교 - 세계

  •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목표,지역화,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감정이입,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주의사항,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방법
  • 방법과 함께 단원이나 주제 수업내용, 교재, 수업시수 등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Ⅶ.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의 방법가.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각 시대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한국사 이해의 체계를 세우도록 지도한다.나. 한국사가 세계사와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전개되었음을 파악하게 하고 민족의 역사와 문화가 가지는 특수성을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세계사적 보편성과 관련시켜 지도한다.다. 고고학,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교재를 활용한 활동을 구상해야 한다. 그러나 다양한 내용을 다루더라도 교재나 교구를 통해서 한가지 내용을 심층적으로 생각해볼수 있도록 수업을 구조화하는것이 훨씬 효과적이다.Ⅳ. 역사 수업의 방법 1.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 유형역사수업의 방법이라고 할 때 머리에 떠오르는 것은 탐구학습, 사료학습, 인물학습, 향토사학습과 같은 말들이다. 그렇지만 다같이 ‘~학습’ 또는 ‘~수업’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있지만, 이 수업방법들을 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