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랑의 노래를 통해본 중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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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롤랑의 노래를 통해본 중세사회》
■ 탐구 목표
먼저,「롤랑의 노래」에서 드러난 중세사회 모습의 특징 점(기사와 기사도)을 찾아보겠습니다. 그리고「롤랑의 노래」에서 드러난 기사의 특징을 통해 중세시대 기사들을 이해하며, 더 나아가서 문학에서 표현된 기사들의 모습과 중세시대라는 현실속의 기사들의 모습이 얼마만큼 일치하는지, 그리고 이런 기사들의 지위는 어떻게 변해갔는지에 대해 중세시대 전반의 기사들의 모습을 집중적으로 탐구해 보고자 합니다.
□ 「롤랑의 노래」의 줄거리와 실제 배경
-롤랑의 노래는?
작자는 분명하지 않으며, 성립 연대는 1098년부터 1100년 사이인 것으로 추정된다. 중세어(中世語) 10음절 시구 4,002행으로 되었다.
-롤랑의 노래의 배경
샤를마뉴의 출정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에스파냐의 이교도 사라센인을 상대로 한 778년의 불운한 원정으로, 이는 중세의 전쟁 중 가장 유명한 전쟁이다. 그는 이 전쟁을 위해 자신의 영토 곳곳에서 전사들을 차출해 막강한 ‘국제적’ 군대를 편성하는 한편, 에스파냐의 내부 협력자로부터 지원을 약속받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샤를마뉴는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지 못한 채, 즉각 피레네 산맥을 넘어 퇴각해야만 했다. 그러다가 론세스바예스 협곡에서 프랑크 군대의 후위 수비대가 그리스도교 바스크족의 게릴라 부대에게 습격을 당하는 불상사가 일어났다. ☆이 원정 실패는 당시에는 그다지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았으나, 그 이후 이에 관한 전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 급기야《롤랑의 노래》처럼 역사상 가장 대중적인 비극적 서사시의 테마가 되기에 이르렀다. 헨리 애덤스(Henry Adams)는 이렇게 말한다. “중세 말기에 모든 음유 시인들이 이 이야기를 노래로 불렀고, 남녀노소와 평신도, 성직자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이 이야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암송했으며, 각 나라말로 번역되었다.《롤랑의 노래》는 노르망디와 잉글랜드보다 특히 이탈리아와 에스파냐에서 더욱 열렬한 반응을 얻었다.“
-「롤랑의 노래」Chanson de Roland 줄거리
샤를마뉴는 7년 째 스페인의 사라센 사람들과 전쟁을 하고 있다. 그리고 지금은 그저 사라고스의 마르실로 왕을 항복시키는 일이 남았을 뿐이다. 마르실르는 복종을 가장하고 여러 가지 조공을 제안한다. 황제는 이 제안을 받아들이고 롤랑의 진언(進言)에 의하여, 롤랑의 계부(繼父) 간늘롱을 시켜 마르실르 왕에게 그 조건을 전달하도록 분부한다. 간늘롱은 분부에 복종한다. 그러나 그는 롤랑을 미워한다. 그는 롤랑이 자기를 지명하므로써 자기를 없애버리려 하는 것이라고 짐작한다. 그리고서 복수할 것을 마음에 다짐한다. 사명을 다한 간늘롱은 마르실르 왕과 결탁하여, 롤랑을 없애버리려고 매복할 것을 획책한다. 승리에 취한 군대는 프랑스로 회군길에 오른다. 그런데 간늘롱의 획책에 의하여, 롤랑은 열두 장수들과 함께 후위군(後衛軍)을 떠맡게 된다(1~847 行). 마르실르의 대군이 이 후위부대를 피레네의 협곡에서 포위하고 공격한다. 용맹과 동시에 도도한 자부심을 지닌 롤랑은, 샤를르마뉴의 원군을 청하기 위하여 각적(角笛)을 울리려 하지 않는다. 그의 주변에 군사 60명이 남아서야 비로소 각적을 울린다. 샤를르마뉴가 도착하였을 때는 모두 다 죽음을 당하고 난 후다(848~2396 行). 샤를르마뉴는 이교도들을 몰살하고 나서 롤랑과 그의 전우 올리비에와 그리고 대주교 튀르팽의 시신을 프랑스로 운반해 가지고 온다. 또 간늘롱을 징벌한다. 다음날 밤에 성(聖) 가브리엘이 노황제 앞에 나타나 새로이 십자군 출군을 명령한다. 황제는 탄식하여 말한다. “하나님! 내 평생이 이렇게 고생스러울 수가 있습니까!”(2397~4002 行).
□ 중세 기사(Knight)들의 실제 모습과 롤랑의 노래에서의 중세사회 모습 비교[기사도정신]
▷기사들의 지위 : 삼위일체이신 신의 왕국은 삼등분되어있다. 기도하는 자(the praying class : 승려계급), 싸우는 자(the fighting class : 전쟁하는 계급(귀족계급)), 그리고 노동하는 자(the working class : 농노계급). 이 셋은 신의 왕국 안에 통일되어 있으며, 한 계층은 다른 두 계층에게 봉사는 것이다.(기사의 역할)프랑스 주교 아달베로의 설교(11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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