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윤성희 소설 유턴지점에 보물지도를 묻다 가족과 상실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윤성희 소설 <유턴지점에 보물지도를 묻다>
-가족과 상실을 중심으로-
--------------------------------------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2-1. 줄거리
2-2. 등장인물
2-3. 구절해석
2-4. 소재의 상징성
3. 맺으며
--------------------------------------
1. 들어가며
“사실 저에겐 보물지도가 있는데 생각 있으면 저랑 같이 찾으러 가실래요?” 등장인물 중 여고생이 제안한 내용이다. 가출한 고등학생의 이런 황당한 말을 믿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어쩌면 우리들은 ‘보물’과 같이 우리를 당겨줄 무언가가 절실한 것이 아닐까? 그래서 나머지 세 주인공은 ‘그래 난 무척 심심해’라며 그 제안을 흔쾌히 받아들인다. 그리고 그들은 보물을 찾아 떠난다. 하지만 보물지도가 가리킨 장소에는 보물이 없었다.
그렇다면 보물지도가 가리키고 있는 보물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이 소설의 제목인 <유턴지점에 보물지도를 묻다>에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보물은 무엇이며 왜 하필이면 그 보물을 찾게 해줄 지도를 ‘유턴지점’에 묻는다는 것일까?
2. 본론
2-1. 줄거리
나는 쌍둥이 언니와 1시간 차이인 1월 1일 00시 30분에 태어난다. 나의 어머니는 자매를 낳자마자 죽고, 아버지는 자매를 데리고 할아버지가 계신 고향으로 내려간다. 나와 언니는, 나는 초록색을, 언니는 붉은색을 밟으면 안 된다는 규칙을 만들어 그것을 잘 지킬 때마다 칭찬 스티커를 붙이며 논다. 어느 날 버스정류장 앞에 붉은색 벽돌의 새로운 보도블록이 깔리는데 언니는 규칙을 지키기 위해 붉은색을 안 밟으려고 가장자리를 따라 걷다가 오토바이에 치여 죽는다.
그 후 아버지가 기차 칸에서 죽고 나는 다니던 직장을 그만둔다. 나는 아버지의 심장이 어디를 통과할 때 쯤 멈췄는지 짐작하기 위해 아버지가 돌아가신 기차 칸에 타는 일을 반복한다. 그 과정에서 내가 예약한 좌석에 앉아있는 Q를 만나 친구가 된다. Q는 지하철 기관사 였는데 Q가 운전하던 열차에 한 여자가 뛰어드는 사건이 있었다. 여자가 뛰어드는 순간에 눈을 마주치는 경험을 한 후 Q는 기관사를 그만두고 중국집을 연다. 나는 Q의 주방 보조로 취직한다.
나는 집을 나와 찜질방에서 지내며 유령이라는 별명을 가진 유명 여배우의 사생아 W를 만난다. 사람들은 W의 존재를 잘 인식하지 못한다. W는 유리창을 닦다가 2층에서 떨어진 적이 있었는데, 그때 반 아이 중 한 명이 유리창을 닦고 있는 W를 보지 못하고 창을 닫았기 때문이다. W는 어머니가 유명해질수록 유령 같은 존재가 되어갔다. W는 매운 것을 먹을 때 살아있는 것을 느끼기 때문에 자신이 만든 아주 매운 소스를 가지고 다닌다. 나와 Q와 W는 찜질방에서 지내며 고스톱을 치면서 논다. 어느 날 그들은 보물지도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고등학생을 만나서 함께 보물을 찾으러 떠난다.
보물지도에 그려진 곳을 발견해 땅을 팠지만 보물은 나오지 않는다. 그들은 그곳에 각자의 물건들을 던지고 구덩이를 덮었다. 고등학생은 시내에서 가장 큰 서점으로 가서 지도책 사이에다 보물지도를 끼워두고 온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