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선설과 성악설에 대한 이해와 현실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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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선설과 성악설에 대한 이해와
현실적 의미
1. 들어가는 말
“인간이란 과연 어떤 존재인가” 라는 물음은 철학의 역사와 더불어 끊임없이 강조되어왔던 물음이다. 어느 시대, 어떤 사회에서나 인간의 존재에 대한 의미 규정의 문제는 늘 중요한 철학적 문제로 제기되었으며 또한, 앞으로도 영원히 제기될 문제임에 틀림없다.
중국 전통 철학에서는 인간 본성에 대해 선하다고 주장하는 이론, 악하다고 주장하는 이론, 선과 악이 혼재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이론, 선과 악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이론, 상중하의 세 등급으로 나누어진다는 이론 등 이에 관한 다양한 관점이 있는데, 이러한 이론 가운데 성선설과 성악설이 일정한 체계를 갖추면서 많은 사람들에 의해 집중적인 관심을 받았다.
성선설은 인간의 본성을 생물학적인 본능이 배제된 본래부터 갖추어진 도덕성으로 여기는 이론이다. 이것은 본래부터 갖추어진 도덕성을 현실 사회에 실현하기를 요구하는 이론으로 전국 시대 맹자에 의해 체계를 갖춘 후, 내면적인 인격 수양을 강조하는 성리학과 양명학 등 이후의 유가 철학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이 이론은 오늘날 인간에 대한 다양한 가치 사이의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갈등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편 성악설은 성무선무악설을 부분적으로 흡수하면서 내면세계가 아닌 생물학적인 본능 부분을 인간의 본성으로 여기는 이론이다. 이 이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식욕이나 색욕 등 인간의 기본적인 욕망에 대해 외부적인 통제 수단을 마련하지 않을 경우 이기적인 방향으로 흐르면서 사회 혼란으로 확장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했다. 따라서 그들은 사회적인 제도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이 이론은 전국 시대 순자와 법가에 의해 주장된 이후 현실 문제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우리는 이렇게 대비되는 두 가지 본성론 , 즉 성선설과 성악설의 구조 이해를 통해 그 이론의 현실적 의미를 찾고자 한다. 성선설과 성악설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오늘날의 사회에서도 여전히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고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논의해 보자.
2. 본론
(1) 성선설 (性善說)
성선설의 개념
맹자 이전 고자 시대
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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