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선설과 성악설에 대한 이해와 현실적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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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선설과 성악설에 대한
이해와 현실적 의미
I. 성선설
1.성선설의 사전적 개념
성선설(性善說) : 맹자가 주장한 도덕설의 중심이념을 이루는 것. 성은 선한 것이며, 그러기 때문에 측은(惻隱), 수오(羞惡), 사양(辭讓), 시비(是非) 등의 마음을 지니고 있다. 이것은 각각 인(仁), 의(義), 예(禮), 지(智)의 4단(四端)인 것이며 사람은 4단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단(端)이라 함은 선이 발생할 가능성을 가진 시초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맹자는 이에 대하여 상세하고 논리적인 설명을 하지 않았으며 또 악의 기원에 대한 설명을 하지 못하였다.
※ 인의예지(仁義禮智)
인(仁) :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을 인(仁)의 단서로 여김
의(義) : 잘못을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
예(禮) : 사양하는 마음
지(智) : 옳고 그름을 분별하는 마음
2. 성선설 개념의 구체화
(1) 동양 철학의 성선설
성선설은 "인간은 선하다"는 이론이다. 따라서 집안이든 나라든 모든 사회는 인간이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본다(人治). 이들은 인간안에서 선한 요소를 찾는데, 그 요소는 도덕적 이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이성이 인간 사회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보므로 성선설은 대략 유심주의(관념론)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이성을 계발한 사람은 지식인이다. 지식인이란 그런 이성과 인격을 함양한 사람이다. 따라서 성선설은 지식인이 국가 사회를 이끌어야 한다는 이론이다. 다시 말해서 지식인이 관료. 정치가이어야 하며, 관료.정치가는 지식인이어야 한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조선 시대의 사대부(士大夫)란 지식인이며 관리이며 지주인 사람을 의미한다. 이것은 결국 지식-권력-경제의 삼위 일체를 뜻한다. 이런 점에서 성선설은 지식인과 관료를 옹호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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