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 한국적 디자인 1960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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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모더니즘과
한국적 디자인 (1960~1970年代)
< 목 차 >
Ⅰ. 서 론
1. 모더니즘의 정의
2. 모더니즘과 한국적 디자인
Ⅱ. 본 론
1. 산업 발전과 산업 디자인의 등장
2. 상공 미술전람회와 디자인 계몽
3. 민간 디자인 진흥 기관의 출현
4. 사단법인 한국공예디자인연구소
5. 산업발전과 디자인
Ⅲ. 결 론
1. 근대화와 모더니즘
2. 한국적 디자인의 등장
3. 디자인학과, 학생 수의 증가
4. 한국적 디자인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Ⅳ. 출처
Ⅰ. 서 론
1. 모더니즘의 정의
1920년대 일어난 근대적인 감각을 나타내는 예술상의 여러 경향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상에서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형식주의(포멀리즘) 등의 감각적 ·추상적 ·초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켜 말한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이와 같은 여러 운동을 통틀어 모던 아트라고 말하는 경향이 많으나, 이것을 대국적인 견지에서 말한다면 19세기 예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2. 모더니즘과 한국적 디자인
1960~1970년대 박정희 정권을 거치며 이루어졌던 강력한 개발독재는 한국 사회를 산업 국가로 탈바꿈시켜 나갔다. 급속히 발전하는 산업을 바탕으로 산업디자인 도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각 기업 내부에는 제품디자인을 담당하는 부서가 생겨나고 광고시장은 커졌다. 각 대 학은 디자인 관련 학과를 속속 신설하였고, 사회 내부에 많은 디자인 관련 단체가 생겼으며, 한국공예디자인연구소와 같은 민간 디자인 진흥기관도 설립되었다. 정부는 수출산업 육성정책의 일환으로 포장과 디자인 개선사업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1966년부터 상공미전을 개최하고, 1970년에는 한국디자인포장센터를 설립하여 산업디자인의 발전을 이끌고 나갔다. 정부 주도의 강력한 디자인 진흥정책은 산업디자인의 급속한 발전을 이끌어내기는 하였으나 디자인계를 관료화시키는 부작용을 낳았고, 정부의 시책에 동조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경향의 작품들을 많이 만들어내었다. 이는 비단 디자인뿐만 아니라 문화예술계 전반에 걸쳐 나타난 일반적인 경향이었다. 근대화 정책의 성과를 선전하고 정권의 개혁성을 드러내기 위한 수단으로 모더니즘 조형작품들이 적극 활용된 것이다.
또한, 관광 진흥 정책에 발맞추어 많은 한국 관광포스터가 제작되었고, 전통문화를 강조하는 정책에 발맞추어 전통적 요소를 모사한 디자인들이 대거 선보이기 시작하였다.
한국적 건축 한국적 디자인 등의 이름으로 전통을 모사하는 절충적 형태의 디자인이 많이 등장하여 민족주의 문화정책을 홍보하는 매체로 활용되기도 하였다. 모더니즘 디자인과 한국적 디자인은 각각 시대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는 선전 수단이었던 셈이다.
Ⅱ. 본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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