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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디자인의 흐름

Ⅱ. 신체형상의 흐름

Ⅲ. 현대미술의 흐름

Ⅳ. 르네상스의 흐름
1. 초기 르네상스의 성격
2. 베네치아 르네상스
3. 전성기 르네상스
4. 북유럽 르네상스

Ⅴ. 기하학의 흐름
1. 기하학의 발전
2. 현대기하학

Ⅵ. 현대건축의 흐름
1. 신-합리주의(Neo-Rationalism)
2. 포스트모더니즘(Post-Mordernism)
3. 비판적 지역주의(Critical Regionalism)
4. 해체주의(Deconstructivism)
5. 생산주의(Productivism) / 하이테크(HighTech Architecture)

Ⅶ. 대중문화의 흐름

Ⅷ. 범죄사회학이론의 흐름
1. 기능주의 이론
2. 아노미이론
1) 뒤르껭의 아노미이론
2) 머튼의 아노미이론
3. 하위문화 이론
1) Cohen의 비행하위문화이론
2) 차별적 기회구조론
3) 하층계급문화이론
4. 사회통제이론
1) Matza의 중화이론
2) Hirshi의 사회통제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디자인의 흐름

50년대 말 미국의 경우 산업사회의 종말을 고하는 전환기였고, 60년대 중반은 정보혁명과 첨단 테크놀로지 등을 바탕으로 한 산업화 사회로의 전환기였으며, 70년대 중반에는 대체 기술 운동으로 과거의 산업사회와도 전혀 다른 개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기술의 혁신으로 도구의 소량 주문생산, 다양화가 가능하게 되었고, 생산조직의 변화는 인간생활 전반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새로운 기술은 디자이너의 상상력에 도전하고 미학적 가치를 위협함으로써 새로운 양식의 모색을 조장하였다. 이 시기 문명의 특징은 모든 것에 의문을 가지므로 사회의 많은 가치들에 대하여 재고해 보는 것이었다.
60년대 이후 성장의 한계에 따라 과학기술이나 생활의 물질적 수준 같은 관점만 갖고서는 진보를 더 이상 측정할 수 없다는 인식이 세계적으로 생겨나게 된 것이다. 특히, 대기오염과 쓰레기 범람, 자원고갈, 도시부패, 인구증가 등의 문제는 심각하게 받아들여지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안의 모색과 과거의 문명과 풍조에 대하여 반성이 있었다. 따라서 새로운 사고방식을 적극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것과 시기를 같이 하여 50년대까지의 기능주의 이데올로기는 서서히 막을 내리기 시작했고, 국제주의 양식은 그 추진력을 잃기 시작했다. 엄격한 자연파괴에 대한 비난과 구조의 경직성은 현대디자인의 신조로 군림해 오던 기능주의에 대한 회의로 발전하게 되었다. 더불어 디자인 방법은 논리적이고 합리적이며 체계적인 질서정연한 활동으로 구체화되었지만 디자인 방법의 모순은 드러나기 시작하였고, 방법론을 이끌었던 대표적인 인물들이 지난 19년간의 자신들의 주장을 철회하였다. 엄격한 인위적 표현방식이 대중의 기호를 표현하기에는 무리한 것으로서 획일성의 모순이 드러났다. 현대디자인의 장식과 내용의 부재는 많은 현대디자이너들로 하여금 60년대 이후 역사주의의 인용을 병행하도록 하는 현상을 초래하게 된다. 기능주의의 한계에 회의를 갖게 된 디자이너들은 인간 자체에 의미 있는 언어로 이야기하는 새로운 형상화 방법을 모색하며, 인간의 가치에 근거한 디자인 철학을 탐색하게 되는데 인간 회복에 요구되는 완전한 인식을 위한 하나의 행동양식을 요구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창남 -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루시스미드 - 1945년 이후 현대미술의 흐름, 미진신서
이종우(2002) - 기하학의 역사적 배경과 발달, 경문
정경원(1993) - 미래의 경쟁 디자인에 달려있다, 디자인하우스
차하경 - 르네상스 사회와 사상, 탐구당
M. Lampugnani 저, 지연순·유재희 역(1997) - 현대건축론, 세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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