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예술 아즈텍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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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즈텍 신화
021
Ⅰ. 서론 - 메소아메리카
마야 문명과 아즈텍 문명으로 대표되는 중부 아메리카의 선(先)스페인 문화는, 인류학 용어로 메소 아메리카라고 불리는 멕시코 중부에서 중미 북부에 걸친 지역을 무대로 하여 번영하였다. 지리적으로는 지금의 멕시코 중부와 남부, 중미 지역(과테말라, 온두라스, 니카라과의 일부)에서, 시간적으로 B.C.200년 경부터 기원 후 신대륙의 발견으로 스페인인들이 이 땅을 정복할 때까지 나타났던 문명들을 통틀어서 "메소 아메리카 문명"이라 말할 수 있다.
메소아메리카의 문명을 시대별로 구분하면 크게 세 시기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이 지역에서 나타난 최초의 문명이자 이후의 모든 문명에 그 모체가 된 올APR 문명(B.C.1200년~ B.C.600년)을 전고전기(Preclasico;문명형성기)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메소아메리카의 문명을 특징짓는데 가장 핵심적인 신관(神觀;神의 체계)이 세워진 테오티우아칸과 제1차 마야 문명이 고전기(Clasico;A.D.300년~A.D.900년)를 이룬다. 마지막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마야(제2차 마야)와 아즈텍 문명을 후기 고전기(Posclasico;A.D.900년~A.D.1541년)로 분류한다.
이 중에서도 태양의 부족이라 불리는 아즈텍의 신화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메소아메리카의 종교
① 역법
- 메소아메리카에서 역법은 일상뿐 아니라 신화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가장 중요한 순환기 중의 하나의 260일력에는 1부터 13까지의 숫자와 조합되어 사용되는 일련의 20개의 날 이름들이 이다. 이러한 숫자와 날 이름 사이에 가능한 260가지의 조합이 모두 한 번씩 돌아가기 전까지는 똑같은 날이 반복되지 않는다. 고대 메소아메리카에서는 사람들과 신들, 그리고 특정한 시기까지도 이러한 순환에 따라 명명되었다. 후기에는 365일력도 만들어냈는데 메소아메리카인들이 생각하기에, 역법이란 시간과 공간을 결정하고 그에 질서를 부여해 주는 것이었다.
260일력의 20개의 날 이름들은 동-북-서 그리고 마침내 남쪽에 이르게 되는 반시계 방향의 끊임없는 순환기를 타며 특정한 방향과 연결되어 있다. 메소아메리카인들은 역법을 이용하여 천체의 변화를 관찰하였고 이 모든 변화를 신들의 행동이나 창조기로부터 반복되어 온 신화적인 사건들로 해석하였다. 예를 들어 금성의 첫 출현을 바로 새벽의 신인 트랄우이스칼판테쿠틀리가 나타난 것으로 여기는 것이 그것이다.
한편, 아즈텍에서도 세계가 멸망하는 시기는 아즈텍인이 사용하고 있던 260일이 1년으로 정해진 단력과 365일이 1년으로 정해진 장력의 사이클이 겹쳐지는52년제에 일치한다고 믿고 있었으므로 52년 주기의 순환이 끝날 무렵은 매우 불안하여 잠을 이루지 못하는 시기였다. 만일 새로이 나타난 불을 성공적으로 꿰뚫지 못한다면 무시무시한 어둠의 악령인 치치미틀들이 다시 세상에 대한 지배권을 장악하게 될 것이다.
② 밤과 낮의 대립
-밤과 낮의 대비는 메소 아메리카인들의 사고 속에 존재하는 가장 기본적인 대립관계로 첫 번째 새벽은 신화속의 창조기와 대비되는, 전설과 역사상에서 나타나는 모든 파멸기의 근원으로 묘사되고 있다. 한 아즈텍 문헌에 의하면 트랄우이스칼판테쿠틀리는 돌의 신으로 변하고 테오티우아칸의 첫 새벽은 춥게 된다. 아즈텍 신화에서 신들은 테오티우아칸의 새벽 동안 희생되며, 그들의 잔해로부터 일련의 신성한 물질들이 생겨나게 된다. 반면, 밤은 신과 악령들이 되살아나는 신화적인 시기에 해당한다. 밤의 시간들은 악령들이 배회하는 때이며, 초자연적인 존재들과 소통할 수 있는 특별한 시기이기도 하다. 밤하늘에서 창조와 관련된 신들의 행동이 별자리와 행성들의 뚜렷한 움직임으로 계속해서 나타난다. 이 중에서도 일식은 별과 다른 밤의 존재들이 광폭하게 낮을 장악하는 것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에 무엇보다 두려운 일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밤은 낮 동안의 생활에 힘과 생기를 불어넣어 주는 필수적인 요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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