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세계사 과 교수 학습 과정안 다양한 문화권의 형성 굽타 왕조와 동남아시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본문내용
-
시범수업
역사(세계사)과 교수-학습 과정안
일 시
장 소
대 상
2학년 1반 35명
지도교사
교생실습생
결
재
담당교사
부 장
교 감
@ @ 여 자 중 학 교
Ⅰ. 단원명
대단원명
Ⅷ. 다양한 문화권의 형성
중단원명
2, 굽타 왕조와 동남아시아의 여러 나라
소단원명
주제 3. 동남아시아에서 일어난 여러 나라
Ⅱ. 단원의 개관
중국에서는 수·당이 발전하였고, 당은 국제적·귀족적 문화를 발전시켰다. 또한 유학, 불교, 한자, 율령을 공통 요소로 하는 동아시아 문화권을 형성하였다. 인도에서는 굽타 왕조가 힌두교를 발전시켰고, 이슬람 세력이 침입하면서 힌두 문화와 이슬람 문화가 점차 융합되어 갔다. 동남아시아의 여러 나라는 인도와 중국 문화를 수용하면서 독자적인 문화를 발전시켰다. 한편, 아라비아 반도에서는 이슬람교가 성립되었고, 아랍 어와 이슬람교에 외래문화가 융합된 이슬람 문화권이 형성되었다. 중세 유럽의 서유럽에서는 봉건제와 크리스트교를 바탕으로 한 문화가 발전하였고, 비잔티움 제국은 강력한 황제권을 바탕으로 비잔티움 양식을 발전시켰다. 유럽에서는 십자군 전쟁 이후 중앙 집권 국가가 등장하였고, 14세기에 르네상스가 일어났다.
Ⅲ. 대단원의 학습 목표
가. 지식 · 이해
수·당의 발전이 동아시아 문화권 형성에 끼친 영향을 알 수 있다.
인도와 동남아시아에 다양한 문화가 전파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슬람 제국의 성립과 이슬람 문화권 형성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중세 유럽에서 크리스트교의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다.
나. 기능
유물이나 유적을 통해 당시의 문화적 양상을 추론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