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세계사 과 교수 학습 과정안 다양한 문화권의 형성 굽타 왕조와 동남아시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시범수업
역사(세계사)과 교수-학습 과정안
일 시
장 소
대 상
2학년 1반 35명
지도교사
교생실습생


담당교사
부 장
교 감
@ @ 여 자 중 학 교
Ⅰ. 단원명
대단원명
Ⅷ. 다양한 문화권의 형성
중단원명
2, 굽타 왕조와 동남아시아의 여러 나라
소단원명
주제 3. 동남아시아에서 일어난 여러 나라
Ⅱ. 단원의 개관
중국에서는 수·당이 발전하였고, 당은 국제적·귀족적 문화를 발전시켰다. 또한 유학, 불교, 한자, 율령을 공통 요소로 하는 동아시아 문화권을 형성하였다. 인도에서는 굽타 왕조가 힌두교를 발전시켰고, 이슬람 세력이 침입하면서 힌두 문화와 이슬람 문화가 점차 융합되어 갔다. 동남아시아의 여러 나라는 인도와 중국 문화를 수용하면서 독자적인 문화를 발전시켰다. 한편, 아라비아 반도에서는 이슬람교가 성립되었고, 아랍 어와 이슬람교에 외래문화가 융합된 이슬람 문화권이 형성되었다. 중세 유럽의 서유럽에서는 봉건제와 크리스트교를 바탕으로 한 문화가 발전하였고, 비잔티움 제국은 강력한 황제권을 바탕으로 비잔티움 양식을 발전시켰다. 유럽에서는 십자군 전쟁 이후 중앙 집권 국가가 등장하였고, 14세기에 르네상스가 일어났다.
Ⅲ. 대단원의 학습 목표
가. 지식 · 이해
수·당의 발전이 동아시아 문화권 형성에 끼친 영향을 알 수 있다.
인도와 동남아시아에 다양한 문화가 전파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슬람 제국의 성립과 이슬람 문화권 형성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중세 유럽에서 크리스트교의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다.
나. 기능
유물이나 유적을 통해 당시의 문화적 양상을 추론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한국 역사교육의 변천
  • 역사교육이 실시되었던 것은 아니지만, 유학의 경전을 학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역사교육이 진행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형태의 역사교육을 경사일치(經史一致) 의 교육이라 한다. 김흥수, 『한국역사교육사』,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pp. 참조.또한 한국사를 중심으로 한 것이 아니며, 중국의 역사를 공부하였다는 것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당시의 모든 경전과 사서들이 중국에서 전래된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당시 중국이 동아시아의 패

  • [공통사회교육론] 동아시아사의 신설과 그 의미
  • 아시아사>가 눈에 들어 왔다. 조별 발표를 준비하면서신설에 대해서 교수님에게 질문을 드렸는데 이때 교수님께서 해주신 답변을 듣고 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관련 자료 살피던 중 가 공통사회교육론 수업의의 ‘통합’이라는 전체적인 주제에 어느 정도 관련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2007년 개정교육과정에서 와 가 합쳐져 역사라는 하나의 과목으로 분리 독립되었으며

  •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과교육과정
  • 역사 왜곡에 능동적 대체를 위한 역사교육 강화 요구에 따라 국사와 세계사 내용을 결 합하여 역사로 과목 독립 - 기존 교육과정의 내용 과다와 어려움으로 인한 학습자 주도 학습에 있어 문제를 극복 하기 위해 내용의 양과 수준 측면에서 적정화 추구- 기존 교육과정의 지나친 상세화로 인한 수업의 자율성과 전문성 및 창의성과 다양성의 제약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주제명과 주제 안내 및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소주제명 은 삭제 2. 사회과 교육

  • [인도불교사]인도불교사
  • 왕조)5.힌두이즘과 대승불교 형성(쿠샨 왕조, 굽타 왕조)6.밀교(팔라 왕조)7.이슬람교의 침입과 불교 부흥 운동시작하기 전에.불교의 발상지인 인도에서 불교가 동화 되었음을, 쇠퇴되었음을 좁은 불교인으로 항상 가슴아파 해 했었다. 혹시, 다른 나라의 불교도 역시 그러한 과정을 밟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하지만, 지금의 여러지역 불교는 민족 종교로 불교 특유의 유연성에 의해 그들의 생활 의식과 관습을 담은 채, 역사의 질곡을 해쳐나가

  • [초등사회기초이론] 싱가포르 사회과 교육과정-한국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하여
  • 학습함으로 인해, 도전에 준비하도록 도전 가능성의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창의적인 사고 기술과 학습기술은 미래에 필수적인 요소임으로 교육부는 학생들의 잠재적인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학습의욕을 갖도록 도와주고, 또한 정보 기술은 의사전달과 자율학습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교수-학습 자료로 널리 사용할 계획이다. 국가교육은 학생간의 연대감을 더욱 강하게 하고 가족, 지역사회, 나라에 맡겨진 책임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