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여성이 말하는 남영로 남영로 옥루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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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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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여성이 말하는 남영로
-나는 외롭다!-
차례
Ⅰ. 남영로, 소설에 무슨 여자가 이렇게 많아?
Ⅱ. 남영로, 소설의 중심에서 나를 외치다.
Ⅲ. 五(다섯 오) 여자들이여 吾(나 오)를 말해다오!
1. 강남홍
2. 벽성선과 세 여자
Ⅳ. 외로움의 소통 <옥루몽>
Ⅰ. 남영로, 소설에 무슨 여자가 이렇게 많아?
남영로의 소설, <옥루몽>의 서사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자면, 양창곡과 그의 여자들이 벌이는 이야기와, 양창곡과 크게는 사회 사이에서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많은 이들이 남영로가 자신이 현실세계에서 이루지 못한 입신양명의 꿈과 바른 정치를 <옥루몽>에서 실현하고자했다고 보고 있다. 최종운, <『구운몽』과 『옥루몽』의 구조적 특징과 이념세계 연구>,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통권 제89호, 2005.9, 224쪽.과 한국고소설학회, 『한국고소설의 자료와 해석』, 아세아문화사, 2003, 603-633.을 보면 이러한 견해가 잘 드러난다. 또한 남영로,『옥루몽5』,그린비, 2006, 274-275.에 드러나는 옮긴이의 해제에도 이와 같은 견해가 소개되어 있다.
이는 책에 드러나는 현실비판의식을 통해 알 수 있는데 특히 과거제도에 대한 비판과 붕당정치에 대한 비판이 그것인데, 이것은 모두 남영로 개인의 경험과 당시 사회 현실이 그대로 소설에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게다가 이 소설이 한문으로 쓰인 소설이다. 또한 정치적인 의식이 담긴 논설에서 드러나는 유교적인 안목도 상당하다. 이 것은 평민이나 여성독자를 염두 해서 썼다기보다, 유교에 학식이 있는 지식인층을 제1독자로 설정했음을 알게 해준다. 아마도 제1독자층은 당대에 자신과 같이 과거에 뜻을 접은 지식인층이거나, 혹은 정치계에 몸담은 사대부일 것이다. 이런 점에서 현실비판의식은 어떤 점에선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어떤 점에서는 관리들에 대한 쓴 소리를 하기 위해 쓰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제1독자층을 지식인층으로 예상해 볼 때, 우리는 궁금한 점이 생긴다. <옥루몽>에는 바른 정치에 대한 자신의 견해에 비해 여성들과 양창곡이 벌여나가는 사랑 이야기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한 두 명의 여성이 등장하는 것도 아니다. 무려 다섯의 여자가 서사를 이끌어 나간다. 대체 왜? 남영로는 한 명의 여자도 아니고, 무려 다섯 명이라는 여자를 이 소설에 등장 시킨 것일까?
<옥루몽>의 작자 남영로가 총애하는 소실을 위해 이 작품을 지었다는 이야기가 그 집안 후손들에게 전한다고 한다. 성현경, <옥련몽 연구>, 서울대학교 국문한연구회, 1968년 참고.
바로 서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여 주인공인 강남홍에게 사랑하는 소실을 투영시켰다는 말이다. 하지만, 사랑하는 처첩을 위해 이 작품을 지었다는데 동의하기에는 여러 가지 면에서 어려운 점이 있다. 먼저 앞서 언급한 제1독자층이 당대의 지식인층이라는 점이다. ‘그의 소실은 대체 어느 정도의 학문적 지식을 가진 여성이기에 한문으로 소설을 지어 주었을까?’에 대한 답이 필요하다. 그리고 총애하는 소실을 위해 쓴 소설이라기에는 여성이 너무 많이 등장한다. 사랑하는 이를 위해 써준 소설에 사랑하는 여자 말고 4명이나 더 많은 여자를 등장 시킬 이유가 있을까? 한 여자를 부각 시키려면 다른 여자들은 외모가 박복하거나 성격이 포악하거나해야하는데, 벽성선은 강남홍에 뒤지지 않는 절대 가인인데다가, 윤소저도 현숙한 여성 군자상으로 나오며, 일지련도 아름다운 외모를 가지고 능력도 있는 여성으로 등장한다. 마지막으로 소실을 위해 지은 작품에서 사랑하는 소실을 투영한 강남홍이라는 인물은 주인공과 너무나 어려운 사랑을 한다. 처음 만나고 얼마 안 있어서 여자가 죽음을 택하고, 겨우 만난다는 게 또 전쟁터에서이다. 만약 내 남자친구가 나에게 이런 소설을 지어서 선물했다면, 나의 남자친구는 나와의 사랑을 굳이 왜 그토록 어려운 과정으로 전개 했는 지와 나더러 어떻게 읽으라고 한문으로 소설을 썼는지 그리고 무슨 여자가 그렇게 많이 등장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느라 애를 먹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남영로는 이 소설에 왜 그렇게 많은 여성을 등장시켰을까? 독자들은 이렇게 생각 할 지도 모르겠다. ‘재미를 위해서’ 혹은 ‘별 이유 없이’라고 말이다. 이 소설의 제1독자층을 사대부 지식인이라고 생각 했을 때, 위의 이유들은 설명이 되지 않는다. 남영로는 부녀자들이 시간이나 때우며 자신의 글을 읽으라고 <옥루몽>을 쓰지 않았다. 주인공 양창곡은 왕에게 자신의 의견을 말할 기회가 있을 때 마다 소설 속 정치판을 신랄하게 비판한다. 현실비판의식은 이후에도 설명하겠지만 책의 여러 곳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즉 저자는 자신과 같은 처지의 지식인 혹은, 지금 세도 정치 기에 부정부패를 만행하는 정치인들 보라고 이 소설을 쓴 것이다. 그렇다면 굳이 소설에 ‘재미’를 가미해야할 이유가 있을까? 특히 양반들은 소설에 대해 혹은 남녀의 애정이야기를 무시하고 천대해왔다. 비록 19세기에 소설이 널리 창작되고 읽혔다고 하지만, 양반들의 굳은 사고가 "우리 19세기가 되었으니 180˚ 바꿔서 소설을 인정하고 좋아해 봅시다." 하며 하루아침에 바뀌었을 리 만무하다. 오히려 이러한 내용은 역으로 비판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그냥’이라는 답에는 좀 더 설득력 있는 이유가 필요하다.
그 외에도 <옥루몽>이 <구운몽>의 영향을 받은 점을 들 수 있겠다. 즉 <구운몽>에 팔선녀가 등장하듯이 그것은 모방해 다섯 명의 선녀를 등장시켰다는 것이다. 하지만, 두 소설은 구성의 유사성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 것이지, <옥루몽>과 <구운몽>의 차이점에 대해서 이미 많은 논의가 이루어져왔다. 특히 <옥루몽>을 <구운몽>의 아류작으로 볼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독자적으로 완성된 작품으로 봐야한다는 견해가 뚜렷하다. 최종운, <『구운몽』과『옥루몽』의 대비 고찰- 사상적 배경을 중심으로>, 대구어문 논총 통권 제15호, 1997.9, 3p참고. 작품을 대비 고찰할 때 대체로 후행한 작품의 창작에 선행한 작품의 영향을 필요 이상으로 많이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두 작품 사이의 유사점의 발견으로 인한 당연한 결과라고 할지 모르나 구조적인 측면에서 유사점을 다수 발견하였다고 하여 그것만으로 한 작품의 아류작으로 단정해 버리는 것은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작품창작에 있어서 소재의 차용은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후행한 작품이 선행한 작품에서 내용과 형식의 소재를 차용 하였다고 하여 그 작품세계까지 좌우되지는 않는다. 그런 까닭으로 대비 고찰에서의 요건은 작가가 작품을 통하여 말하려는 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밝혀 고유의 작품세계를 대비하는 것이다.
또한 단지 <구운몽>을 따라서 여러 여자가 등장한다고 보기에는 이야기 속에서 그들이 드러내는 어떤 의도가 두드러진다. 또한 그저 따라 했다고 보기에는 내용구성도 매우 치밀하다. 이러한 점에서 그저 <구운몽>을 모방해서 많은 여자가 등장한다는 설정은 동의하기 어려운 점이 많다. 그렇다면 <옥루몽>에는 왜 그렇게도 많은 여성들이 등장하는 것일까?
대부분의 문학작품은 작가가 의도한 주제를 담고 있다. 그렇다면, 비록 <구운몽>처럼 그 주제파악이 난해한 고전작품도 있지만, 다섯 여성의 등장을 통해 작가가 무언가 의도한 것은 아닐까? 과연 다섯 여성은 <옥루몽>에서 어떤 역할을 하며, 남영로는 이러한 구성을 통해 무엇을 전달하고자 한 것일까? 이러한 질문들의 답을 찾기 위해 본 비평문에서는 남성으로 태어나 입신양명을 이루지 못한 채 초야에 묻혀 살았던 남영로의 자아실현 심리와 관련하여 소설과 작가의 관계를 먼저 살펴보았다. 그리고 <옥루몽>에서 실제로 드러나는 작가의 심리, 각 여성들의 설정에 드러나는 의도, 여성들의 역할을 따져가서 책을 다시 읽었다. 그럼 이제 작가와 소설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남영로는 어떤 인물인지, 그리고 그가 소설을 쓸 때의 상태는 어땠는가에 대해 먼저 이야기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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