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를 통한 성역할에 대한 도덕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례를 통한 성역할에 대한 도덕 수업
1. 성역할 교육의 필요성
인간은 여성과 남성으로 나뉘어져 있다. 여성과 남성은 각각 같기도 하지만 다르기도 하다. 남자와 여자는 가정과 사회라는 울타리 속에서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이라는 고정관념으로 고착되어 사회의 변화와 요구와는 별도로 우리 삶에 무의식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마디로 여자와 남자는 대부분 타고난 것이라기보다는 사회 안에서 살아가면서 얻어지는 것이다.
성역할은 어떤 성에 속한 사람이 어떤 식으로 행동하거나 어떤 존재여야 한다고 사회적으로, 문화적으로 요구하는 기대이다. 성역할은 가정 및 학교, 대중매체와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도 성역할을 고착시키고 있다. 가정에서는 출생 시부터 아들은 강하고 씩씩하게 키워야한다고 여기고 딸은 작고 연약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놀이 유형, 언어 사용, 미래에 대한 기대감 등에서 성역할이 고정화된다. 학교에서는 먼저 초등학교 교사 중 여교사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데도 교장, 교감 등의 관리자는 상대적으로 적다. 교육과정 및 내용에서도 남자는 씩씩하고 독립적이며 사회활동을 통해 가정에 경제적 기여를 하는 남편으로 그려지고 여성은 아름답고 착하며 자기희생을 통해 가족 구성원의 시중을 드는 부인으로 그려진다.
성역할은 학습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적, 문화적 인식의 변화-교육-가 적절히 이루어진다면 성역할은 변할 수 있다. 일시적이고 집중적인 교육보다는 꾸준하고 교과과정과 연계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2. 우리나라 헌법에 나타난 남녀평등
제2장 ‘국민의 권리와 의무’ 제11조 ①항에 의하면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라고 되어 있다
영화와 게임을 활용한 성역할 교육
1. 1차시 - 비데오 시청 전 모둠토의 - 양성평등에 대한 개념 형성 단계
여러분, 혹시 친구들 가운데 ‘여자아이’이기 때문에 아니면, ‘남자아이’ 이기 때문에 불편함을 겪은 적이 있나요? 그런 이야기를 듣고 기분은 어땠나 요? 섭섭하다거나 슬펐던 적은 없었나요? 오늘 친구들과 함께 내가 여자(남 자)이기 때문에 겪었던 일들 중에 불평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토의해보고 써보도록 합니다.
모둠 만들기 - 같은 성끼리 모둠을 만든다.
① 넌 여자(남자)니까 이런 건 안돼라는 소리를 들은 경우에 대해 알아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행정] 지방자치단체장의 부정부패 그 실태와 해결책
  • 성, 정치적 상품경제, 비정상적 분배의 왜곡, 기업의 뇌물공세와 이권획득, 언론의 이권 활동과 야합 등의 현실과 관련되며, 이러한 부패원인을 총체적 부패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서론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장의 부정부패의 배경과 현황 그리고 수업시간에 배운 자치단체 장의 권한과 대리인이론을 통한 공무원 비리 원인을 살펴보겠다.1. 자치단체장 부정부패의 배경1) 돈이 많이 들어가는 선거 구조의 문제민선 단체장의 도덕성과 자질도 문제지만

  • 초등도덕과 도덕교육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1 정직한 행동
  •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 1. 피아제의 영향 2.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4. 콜버그 도덕교육5. 콜버그 이론의 공헌점 6. 콜버그 이론의 결점Ⅲ. 사례 및 사례분석1. 거짓말 IV.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1. 아이들의 현재의 발달단계 진단과 가설적 딜레마 2. 도덕성 발달 촉진 방법의 기본원리3. 교사의 기술 및 역할4. 정의 공동체접근과 민주적 환경을 통한 교육 5. 이론 적용의 어려움 V. 콜버그 이론의 적용

  • 도덕발달론 - 공감에 대한 고민과 탐색
  • 대한 이해1) 공감의 정의2) 인지와 정서의 복합구조2. 공감적 정서와 도덕성의 관계Ⅲ. 공감과 관련된 경험 사례및 분석Ⅳ. 공감을 이용한 교육 방법1. 공감교육의 방향2. 공감교육의 실제1) 독서를 통한 교육방안2) 역할놀이를 통한 교육방안Ⅴ. 참고문헌Ⅰ. 서론한 학기 동안 아동의 도덕 발달과 관련된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들을 배웠지만 그 중에서 나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이론은 ‘공감’과 관련된 것이었다. 수업시간에 많은 시간을 들여

  • 배려윤리와 교육적 적용 [배려 윤리이론, 실제사례 적용, 교육적 적용]
  • 대한 관심과 같은 특징적 기질을 포함한다. 또한 배려에는 관심과 주의, 다른 사람에 대한 느낌, 말하자면 다른 사람들의 이익을 자신의 이익과 동일하게 혹은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다른 사람들의 성장과 발전에 관심을 가지는 것, 가족 혹은 관계된 사람들의 공통적 이익을 지향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1) 길리건의 문제제기길리건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이 여성이나 여성적인 성역할 정체감 집단에게는 편파적인 것이며, 남성들을 중심으

  • [초등도덕교육론]흄의 철학에 대한 공감
  • 흄의 철학에 대한 공감Ⅰ. 서론 - 흄을 선정하게 된 이유 Ⅱ. 본론1. 흄의 철학 (1) 흄은 누구인가?(2) 흄의 철학에 대해서1. 데이비드 흄: 사회적 시인으로서의 윤리2. 감정에 근거한 도덕적 가치3. 이성의 역할4. 이타심의 감정5. 도덕적 가치의 기준으로서의 사회적 시인6. 개인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2.공리주의와 관련된 사례 분석 2-1. 사례 제시 및 분석-사례를 통해 흄의 철학 분석하기2-2. 수업 사례 제시 및 분석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