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와 달이 된 오누이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인생 비유 해와 달이 된 오누이 현대 사회 비유 해와달이 된 오누이 비유 해와 달이 된 오누이비유 해와달이된오누이 비유 해와달이된오누이비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해와 달이 된 오누이
Ⅰ.서론
Ⅱ.본론
1.내 인생에 비유
2.현대 사회에 비유
Ⅲ.결론
Ⅰ.서론
글을 한 번도 접하지 않은 사람이라고 해도 모두가 알만큼 해와 달이 된 오누이는 ‘떡 하나 주면 안 잡아 먹지’ 라는 말과 함께 유명한 이야기 이다. 나 역시 동화책, 어린이 비디오 등 여러 경로를 통해서 접하면서 현명한 남매가 호랑이로부터 도망치고 해와 달이 되고 호랑이는 썩은 동아줄을 잡아 떨어져 죽는 해피엔딩 결말을 보면서 좋아했던 기억이 난다. 대학에 들어서면서 그 동안 머릿속 어느 구석에 자리 잡아 잊고 살았던 이야기를 배우는 것에 흥미를 느꼈지만 배운 내용은 그동안 내가 알고 있던 아름다운 이야기랑은 다르게 끔찍하고 성적인 부분도 있어 나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또한 등장인물과 장치적 구성은 이 동화를 과제로 선택하는데 크게 작용했는데 어머니를 해치고 남매를 속여 잡아먹으려는 호랑이와 더 이상 남매를 돌보지 못하고 호랑이에게 당하는 어머니, 힘없고 나약하게 저항도 없이 호랑이에게 삼켜지는 아기와 계속되는 말실수로 상황을 악화시키는 여동생, 그리고 현명하고 침착하게 호랑이에게 대응하는 오빠로 성격을 명확하게 정할 수 있는 등장인물들과 해피엔딩으로 이끌어주는 튼튼한 동아줄과 그와 반대로 악한 호랑이에게 벌을 주는 썩은 동아줄 역시 이 이야기를 선택하는데 좋은 요소로 작용했다. 이 등장인물 성격과 장치적 구성을 이용해 그동안 내가 생각해온 단순한 동화에서 벗어나 현재에 나한테 비유하여 표현할 수 있을 것 같고 다양한 사회 혹은 일상생활에고 표현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여 이 동화를 선택하게 되었다.
Ⅱ.본론
1.내 인생에 비유
나는 이 이야기를 공부하면서 등장인물들과 내용을 통해 내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유혹에 대한 흔들림과 갈등 그리고 살아오면서 겪은 상황들과 비교해서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먼저 강하고 속임수로 남매를 집어삼키려는 호랑이는 나에게 다가오는 각종 유혹과 충동적이면서 내 의지를 흔들리게 하는 것이다. 어머니는 나를 통제하거나 보호하는 객체 즉, 학교, 학원 부모님과 같이 나를 보호해주면서도 내 행동과 마음을 잡아 줄 수 있는 것들을 상징한다. 그리고 이후에 아기와 남매들은 내 자신에 세 가지 마음을 표현하는데 아기는 유혹과 충동으로 버틸 수 없이 집어 삼켜지는 나약한 마음을 보여주고 여동생은 유혹에 계속 흔들리는 아직 불완전한 심적 갈등과 스스로 합리화 시키려는 마음을 나타낸다. 그러면서 오빠는 강하게 유혹에 뿌리 칠 수 있는 의지 혹은 강한마음이라고 표현 할 수 있다.
지금까지 나는 수없이 많은 호랑이와 같은 갈등에 부딪히고 아기처럼 유혹에 무너져 집어삼켜지고, 여동생처럼 흔들리고 때로는 오빠처럼 견뎌왔다. 아마도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에 인생 속에서 많은 혹과 갈등에서 충돌하고 견디고 무너짐을 반복할 것 이다. 가볍게는 다이어트를 하면서 맛있는 음식의 유혹 혹은 낭비벽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당장 필요하지 않은 것에 대한 지출이 포함되면서 크게는 수많은 빚을 쌓고도 빠져드는 도박과 순간에 충동을 이기지 못한 살인 등 우리가 알고 있는 사회범죄 전부 내가 말하는 호랑이에게 집어삼켜진 아기에게 비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지 말다’, ‘-지 않다’, ‘-지 못하다’의 분석 및 교수방안
- 한국어실습 ppt (한국어학과), (안 [동사], [동사]지 않다)
- 한국어실습 최종 한국어 교안 (한국어학과) (안 [동사], [동사]지 않다)
- 서평 제이슨 히켈의 적을수록 풍요롭다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어휘 문법수업 교안] 한국어 교사 양성과정 모의수업 교안
- 수학과 학부분 수업계획안 물방울의 순환
- 충남천안방언의 움라우트
- 사회생활영역 교구제작서 (활동명 - 동물농장 꾸미기)
- 향후 장애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적응행동, 운동 발달, 사회성 발달 교수방법을 다음 3개 발달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