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용어 정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마케팅 용어정리 레포트, A+
목차
욕구
교환
시장
소비자지향
전사적마케팅
고객만족
본문내용

소비자지향
새로운 마케팅개념의 핵심내용인 소비자지향, 통합적․전사적 마케팅활동의 전개, 고객만족, 소비자의 장기적 복리증진 중 첫 째로 소비자지향의 기초는 소비자의 욕구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어떤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할 것인가의 판단을 생산자나 판매자가 내리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판단과 요구에 근거하여 결정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이처럼 소비자요구의 본질적 이해를 위해서는 목표소비자를 선택하고 마케팅조사를 통해 이들 소비자들의 요구를 올바로 이해하여 차별적인 상품과 메시지를 개발하여 전달함으로써 소비자(고객)만족을 실현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나 시장이 지닌 잠재적 욕구 또는 필요성 등을 파악하여 제품계획이나 프로모션(promotion) 계획 등에 적극적으로 반영시키고자 하는 마케팅(marketing)의 기본이념으로써 마케팅 지향적 경영은 소비자 지향적 경영이어야 하며, 시장조사에 의해 파악된 소비자의 욕구와 기업의 설비, 자금, 인재, 제품, 채널 등을 대응시켜 전개함으로써 달성되는 것이다.
어찌보면, 소비자지향이라는 말은 마케팅의 고객만족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소비자 지향이라는 말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가격에 원하는 만큼 원하는 시간에 완벽한 제품으로 준다는 것이다.
또한 같은 의미로 소비자의 욕구에 충족시키겠다는 일련을 활동 전반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보를 수집해야 하며 또한 설계 생산해야 한다. 물론 유통의 효율화 재고비용의 감소로 원가를 하락시켜 저렴한 가격을 구현해야한다. 그리고 그것이 납기일에 맞추어 소비자에게 가야 한다. 일련의 활동들이 소비자에 맞추어 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게 하지 못하면 경쟁에서 지게 될 수 밖에 없다. 요즘은 팔고나서도 관리시스템이 도입하여 주기적인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며 또한 물건의 문제
참고문헌
마케팅 제 3 판 박명호,박종무,윤만희 경문사 2002
필립코틀러 마케팅을 말하다 필립코틀러 비즈니스북스 2005
소비자와 시장경제 김기옥 허경옥 정순희 김혜선 시그마프레스 2001
고객만족조사법 Nigel Hill 시그마프레스 2002
마케팅 관리론 정기한 경상대학교출판부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멀티샵 완사입 PB VMD 의 정의와 개념
  • 용어가 쓰여 지고 있어 이 같은 유사한 의미의 멀티샵의 개념을 연상하면 될 것이다 김승은. 김선화(2004).국내 수입패션 멀티샵의 마케팅 전략(Ⅰ), 한국복식학회 5월. PP. 54-64 . 따라서 여기서 사용하는 패션 멀티샵의 개념은 “동일한 컨셉 하에 셀렉트 된 여러 수입 국내 브랜드의 패션상품을 사입하여 하나의 스토어 브랜드 하에서 판매하는 패션 전문점을 패션 멀티샵” 정의한다. 완사입의 정의와 사례완사입은 한글과 영어 그리고 한자의 합성어

  • [국제경영] 국제 M&A 사례분석
  • 레포트를 맡게 되면서, 당연히 제일 먼저 나올말은 전에는 전혀 관심도 없고 몰랐던 m&a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정보를 알게 되고 깨달을수 있었던 것이 이번 레포트의 성과라고 보는 바이다. 국제무역학과라면 물론 개인마다 다르지만 앞으로 기업의 무역 쪽 일을 하게 될 것이고 크게는 세계에서 일하게 될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한 우리가 앞으로의 미래를 준비하는 시점에서 아주 기초적이고 기본적으로 알아가야 할 국제적인 m&a들의 기본지식과

  • [마케팅 원론] 이마트를 넘어서기 위한 홈플러스 마케팅 사례
  • 마케팅 활동을 통하여 대형마트의 홈플러스가 엄마들의 아지트 홈플러스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판매촉진활동을 중점은 엄마들을 자유롭게 하는 것이 최대목표이다. 따라서 엄마들이 시간과 아이들에게서 자유로울 수 있도록 도와 마음 편히 커피를 마시고 장을 볼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그러므로 장을 보는 것과 친구들과 티타임을 갖는 것을 한번에 충족시킬 수 있다. Ⅳ. 결론1. 정리 및 제언대형마트는 1960대 초반 미국과 유럽에서 새

  • [자기소개서잘쓰는방법및노하우정리][면접보는노하우및면접예상문제및모범답변][자기소개서예문+면접예상질문+자기소개서잘쓰는방법]
  • 용어의 유래는 게리라는 사람이 주지사로 있던 미국의 매사추세츠주에서 새로운 상원의원 선거지역에 대한 1812년 주상원의원선거에서 게리 주지사가 소속한 정당은 50,164표를 얻고 29명의 당선자를 낸 데 비해, 야당은 51,766표를 얻고도 11명의 당선자밖에 내지 못했던 사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때 새로 획정된 선거구는 자연적인 형태나 문화관습을 무시하고 이상한 모양으로 이루어졌는데, 그것을 도마뱀에 비유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지역신문

  • 직업별자기소개서모음[자기소개서각항목별합격샘플모음][면접보는방법및면접잘보는노하우][자기소개서샘플총정리][각분야별및각항목별자기소개서예문총망라]
  • 정리하고, 삶에 쫓겨 미쳐 보지 못했던 것들에 관심을 기울이며, 내 자신에게 재충전의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8년전 어느 날 실수로 한 정거장 먼저 내린 뒤 걸어서 집으로 걸어가는 시간이 너무나도 기분좋게 다가왔기에 생긴 습관인데, 참 좋은 습관인 것같습니다. 비록 한 정거장 차이 밖에 나지 않지만, 한 정거장 거리를 걸어가는 동안 생각보다 많은 것들을 보고 느낄 수 있고, 한 정거장 차이로 무심하게 지나쳤던 것들의 새로운 모습들을 발견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