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사회 연구 - 역사 교과서 왜곡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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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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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사회 연구
역사 교과서 왜곡 문제
목차
1. 서론
- 역사왜곡 교과서란?
- 일본 우익이 교과서에 역사왜곡을 넣는 이유
- 교과서의 역사왜곡이 이루어지기 까지
2. 본론
- 주요 논란 내용
1) 임나일본부설
2) 일제의 한국 식민지배
3) 종군 위안부
4) 독도 영유권
3. 결론
-역사왜곡 교과서에 대한 해결방안 모의
4. 출처
1. 서론
역사왜곡 교과서란
제 2차 세계대전 패전 이후 일시적인 전쟁 반성의 분위기를 반전시키기 위해 일본 우익의 조직적인 반격이 교과서 비판에 집중되며 생겨난 교과서.
일본 우익이 교과서에 역사왜곡 내용을 넣는 이유
제 2차 세계대전의 패전으로 제도상 상당한 수준의 민주화를 실시하였고, 군대를 보유할 수 없는 국가가 되었음. 또한 1953년 ‘이케다-로버트슨 회담’으로 일본 자위대가 창설되며 등장한 일본 재무장론 흐트러지거나 문란해진 정신적 가치를 다시 세움, 여기서 일본 재무장론은 일본의 군대, 전투력 보유를 의미함
은 우익에 힘을 실어 주게 되고, 우익 정치인들은 일본 재무장론을 정당화하기 위한 정치작업을 패전 후 만들어진 교과서에 집중하게 됨.
교과서의 역사 왜곡이 이루어지기 까지
- 1997년, 도쿄대 교수 후지오카 노부카스를 중심으로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이하 새역모) 가 결성됨. 1999년, 문부성에 ‘자학사관’ 극복을 위해 종군위안부에 대한 역사기술 삭제를 주장.
- 2000년 4월, 자신들이 쓴 교과서의 검정 신청본을 문부성에 제출. 문부성은 200여개 항목의 수정지시를 내렸으나 일부만 수정. 본질에는 변화가 없는 상태에서 재 검정 신청.
- 2001년 3월, 제대로 수정되지 않은 새역모의 역사교과서가 2001년도 중학교 역사교과서로 검정 통과.
- 2001년 4월, 새역모 후원의 후소샤 출판사 교과서가 문부성 검정 합격. 2002년부터 기존 7종 역사교과서와 함께 정식 중학교 역사교과서로 사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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