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 이해 - 한국의 신화 김태곤 최운식 김진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구비문학의 이해
한국의 신화 (김태곤 최운식 김진영 저, 시인사 출판)
먼저, 이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넘어가겠다. 요즘에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에서 신화를 차용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리스로마신화는 누구나 한 번 쯤 영화로 접할 법한 이야기다. 이 글을 쓰는 나 또한 어렸을 때부터 이런 저런 외국의 신화들을 접하며 성장했다만 사실, 수업을 들으면서 교수님께서 하신 말씀을 부정할 수가 없었다. 한국의 신화에 기껏해야 아는 게 단군, 주몽 정도였다.
여러 신화를 접해온 것도 있고, 예전부터 신화에 관심이 있어 찾아 읽었던 것도 있었기에 책을 고르는 데 있어서 신화를 담은 책을 골라서 읽어보자고 생각했다. 북유럽 신화, 이집트 신화를 예전에 재밌게 읽었던 기억이 나면서 책을 고르는 과정도 재밌었다. 한국 신화를 다룬 책들 중 연구에 대한 책들도 더러 있었지만 그보다는 재밌게 읽으면서 보고 싶었기 때문에 이야기 위주로 되어있는 책을 고르려고 했다.
고른 책은 신화의 특징, 발전 양상 등을 설명함과 함께 신화의 내용을 번역, 수록해놓은 책이었다. 1부 신화의 이해로 시작해서 2부 문헌 신화, 3부 구전 신화 그리고 원문과 참고할 만한 논문 목록으로 이루어져 있다.
문헌 신화는 단군 신화부터 왕건까지 역사적 순서를 따라 수록되어 있어서 알기 쉬웠고, 직접 읽어보니 자세히 몰랐던 내용들을 알게 되는 것이 재밌었다.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던 것도 좋았다.
상대적으로 더 오래된 신화들의 경우에는 건국에 관련한 신화들이 많았고 그 이후로 이어지는 신화들은 시간적 배경을 특정해놓은 역사성을 가진 신화들이 많았다. 대개 신라를 배경으로 하는 신화들이 삼국유사에 기록된 경우에 무슨 왕 즉위 몇 년 째에 어떠했다는 이야기로 씌어졌다.
수로왕과 수로부인의 이야기에 각각 구지가가 등장하는 것도 곱씹어 볼만한 점이다. 수로왕 이야기와 수로부인 이야기 사이에 이렇다 할 연관은 없어 보인다. 단지 수로부인 이야기가 수로왕 이야기보다 600여 년 후에 쓰인 걸로 미루어 보아 수로왕 이야기의 신화로서의 명성 등에 편승하기 위한 장치로 구지가가 들어간 게 아닐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굳이 의도한 바가 있어 수로부인 이야기에 구지가가 등장하는 게 아니라면 구전되는 도중에 각각 다른 ‘수로’라는 인물이 등장하는 2개의 이야기 사이에서 혼동이 생긴 게 아닐까 하는 것이다. 구지가가 두 작품에 등장하는 것에 대해서 책에서도 각주를 달아 설명하고 있는데, ‘거북을 토템 동물로 보아 조상신, 또는 수호신으로 해석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구지가의 거북을 남성의 성기에 비유해 쓴 것이라는 견해를 일전에 들은 적이 있었는데, 이러나저러나 주술적인 성격이 있다는 것만은 부정할 수가 없는 듯하다. 두 이야기 모두 구지가를 부르면서 춤을 추기 때문이다. 구지가가 주술을 위한 노래로써 사용되었다는 점에서, 그렇다면 수로왕과 수로부인 이야기 사이의 600여 년 동안 구지가가 주술적인 노래로써 계속해서 사용되었다는 것인가라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 종교 의식에서 수 세기 간 사용되었던 것이라면 구지가는 꽤나 정통성을 가진 노래라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비문학연구] 서사무가의 생명력과 현재적 의의 - 바리공주
  •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4.조동일, 「흥부전의 양면성」, 이상택 외편, 『한국고전소설연구』, 새문사, 1983.최원오, 「서사무가에 나타난 여성의 형상」. 『구비문학과 여성』, 박이정, 2000.최운식, 『한국설화 연구』, 집문당, 1994.한경숙, 『바리공주 무가를 통해서 본 한국인의 죽음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7.홍태한, 『서사무가 바리공주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7.* 자료바리공주 (서울 김경주본: 1998년

  • [국문학] 전설의 일반론과 작품론
  • 傳說의 일반론과 작품론발표일 : 2007. 4. 25개 요1. 서론2. 설화의 소설화3. 설화의 개념과 갈래(신화,전설,민담의 차이점)3.1.설화의 개념3.2. 설화의 갈래4. 전설의 자료 개관5. 작품5.1. 아기장수전설5.2. 조신의 꿈1. 서론한국의 구비문학은 한국민족의 역사와 같이 매우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되고 전승된 문화유산이다. 한국 구비문학의 보편적 갈래는 설화, 민요, 무가이다. 한국의 설화는 신화보다는 전설과 민담이 풍부하고 특히 역사적 인물이

  • [한국민속문학] 속담과 수수께끼
  • 한국민속학의 이해》, 서울:문학아카데미, 1994. 이두현 외,《한국민속학개설》, 서울:일조각, 1991. 이종출, ≪한국의 수수께끼≫, 형설출판사, 1962.장덕순 외,《구비문학개설》, 일조각, 1981.조동일,《구비문학의 세계》, 새문사, 1981.최상수, ≪조선수수께끼사전≫, 조선과학문화사, 조선민속학총서 6, 1949.최운식 외,《한국민속학개론》, 서울:민속원, 1998. 〈논문〉김선풍, ‘속(俗)문학 형태고’-미어를 중심으로-, ≪민속학논총≫, 석주선교수회갑

  • 설 화 레포트
  • 김태곤 외, 한국구비문학개론, 민속원, 1995, 65~68쪽. ‘설화가 무엇으로부터 시작되었는가?’ : 자연신화학파, 인류학파, 심리학파, 제의학파(1) 자연신화학파 : 쿤, 막스 뮐러. 신화는 벼락, 해, 바람, 구름 등의 자연현상을 의인화하는 데서 시작되었다고 주장. 최남선이 한국 고대신화의 핵심을 ‘(光明)으로 본 것을 이러한 견해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2) 인류학파 : 타일러, 랭. 설화는 이미 사라진 원시문화가 남긴 흔적이다. 그리고 비슷한

  • 한국 고전소설의 작자
  • 문학』, 문창어문학회, 1994이창헌, 『이야기책이야기』, 보고사, 2003임동철,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연구』, 민속원, 1997정주동, 『고대소설론』형설출판사, 1984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1994조혜란, 「의 서사미학과 그 소설사적 의의」, 한국고전문학회, 2002최길용 『명주보월빙』연작소설연구, 전북대학교, 1984최운식, 『한국 고소설 연구』, 보고사, 2002최운식 『한국고전소설연구』, 보고사, 2001최정락, 「판소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