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작품 속에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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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학 작품 속에 성
목차
서론
문학과 성의 관련성
본론
1. 작품 속에 나타난 성의 문제
2. 작품 속 개인의 내면적 성장
3. 도시의 발달과 그 속의 개인
결론
사회 속 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서론
문학작품 속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내용이 성과 관련된 내용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고, 그리고 이성과 사랑에 빠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종종 드러나는 것이 성에 관련된 내용이다. 특히 최인호의 작품에서는 성과 관련된 부분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다. 그리고 표현들도 굉장히 노골적이다. 문학과 성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생각을 해보면 항상 등장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당연시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과 성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론
1. 작품 속에 나타난 성의 문제
작품 속에 나타난 성의 문제를 나타내기 위해 최인호의 작품 중 두 작품을 선택해서 비평하려고 한다. 그 책은 ‘별들의 고향’ 과 ‘내 마음의 풍차’이다.
‘별들의 고향’ 이라는 책에서는 경아라는 여 주인공이 나오는데 경아는 굉장히 순수하고 맑은 소녀이다. 그러나 직장생활을 하면서 성에 눈을 뜨게 되고 결국에는 남자의 제안을 받아들인다. 이 작품 속에서 나타나는 성의 문제는 남자들의 책임의식의 부족이다. 왜냐하면 경아의 첫 번째 남자인 영석은 경아를 사랑하기 때문에 그런 것을 하고 싶었음에도 불구하고 경아가 임신을 하고 결혼하기를 원하니까 뒷걸음질 치는 것이다. 그래서 경아는 낙태를 하게 되고 영석에게도 버림을 받게 된다. 만약에 영석이 경아를 받아들여 결혼을 하고 평범한 결혼생활을 해 나갔다면 그리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없다. 하지만 경아를 버림으로써 영석에게 있어서 경아는 한 시절의 노리개일 뿐이었던 것이다. 이것이 성적인 문제로써 나타나는 것이다. 경아의 두 번째 남자인 만준은 경아와의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던 중에 경아의 순결상태를 알게 되고 이혼을 결심하게 된다. 이것은 성과 사회 시대적인 배경에 맞추어서 볼 수 있다. 경아의 과거는 불투명하고 한 번의 낙태 경험도 있다. 이런것들은 비교적 성 문화가 자유로운 현대에는 그리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현 시대에 경아와 같은 사람이 있다면 그 시대의 경아처럼 손가락질 받거나 경아 스스로가 자신감이 없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작품의 시대적 배경인 상황에는 문제가 된다. 아직 사회적으로 성이 개방되어 있지 않는데 경아와 같은 인물의 등장은 사회적으로는 큰 충격이 될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그 당시의 여성들은 조신하고 자신의 만족을 위해 모든 것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시대적 상황으로 보았을 때는 경아가 만준으로부터 소박을 맞는 것이 당연하다고 느껴진다. 바로 이것이 시대적인 관점에서 보는 성의 문제점이다. 그리고 세 번째 남자인 동혁을 만난 후에 호스티스일을 하게 되는데 그 이후로부터 경아의 인생이 내리막길로 내리 꽂아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아는 계속 동혁을 만난다. 그리고 동혁은 경아를 계속 이용한다. 그래서 경아는 종종 도망을 쳤는데 도망 중에 경아인생의 마지막 남자인 문오를 만나게 된다. 문오 덕분에 호스티스일을 하지 않아도 되었다. 하지만 경아는 문오와 동혁으로부터 또다시 버림을 받게 된다. 여기서 남자들을 비판해보자면 남성들은 여성의 외모를 주로 생각하는 것 같다. 그래서 외모가 못생겨지면 버려도 상관없다는 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문제다. 문오나 동혁이나 경아가 예쁘고 잘 나갈 때에는 서로 가지려고 사소한 말다툼까지 했는데 경아가 술독에 빠지고 몸이 뚱뚱해지고 얼굴이 못생겨지니까 바로 서로에게 떠넘기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현대 우리사회에도 팽배한 외모지상주의이다. 물론 남성에게만 외모지상주의가 있는 것이 아니다. 여성들에게도 외모지상주의가 있다. 하지만 남성이 조금 더 심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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