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과 법의 변화 유아특수교육론 역사적관점들 조기중재에 관한 연구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Chapter 2. 정책과 법의 변화
-----단원의 개요-----------------------------------
1.역사적 관점들 다 .장애유아를 위한 유아특수교육프로그램(EEPCD)
가. 유아교육 라. 기타 특수교육법
나. 유아특수교육 4.장애 위험 유아를 위한 법과 프로그램
다. 장애위험유아 가. 헤드스타트
나. 다른 보상교육 프로그램
2.조기중재에 관한 연구들
가. 초기 연구들 5.최근 동향과 관점
나. 최근의 종단연구들 가. 보조공학
나 .자연적인 환경
3.장애유아를 위한 법과 프로그램 다. 가족과 협력
가.PL99-457 과 PL102-119 라. 다양한 문화에 대한 민감성
나.1997년 장애인교육법 (IDEA)
--------------------------------------------------------------------
1. 역사적 관점들
해를 거듭하면서 모든 유아들을 위한 교육에 대한 우리의 생각은 많은 변화를 하였다.
비장애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친 교육철학은 오랫동안 발전해 왔으며 유아교육 철학을 위한 역사적 근원은 몇 백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장애유아와 장애위험유아에 대한 관심은 유아교육에 비해 역사가 짧다.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 장애위험유아(보상교육)의 연구로 얻은 역사적 관점은 우리의 지식 기반이 되었으며 이러한 분야 중 한 분야의 실제와 연구를 통해 얻은 지식은 다른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가. 유아교육
사회, 부모, 그리고 교육자들은 유아교육이 유아를 위해 항상 효과적이라고 생각 하지는 않는다. 유아교육연구에 기여한
루소 (Rousseau,1762)는 유아의 발들은 단계가 있다는 것을 관찰하였고, 이러한 단계 는 자연적으로 전개된다고 보았다.
1800년대 페스탈로치 (Pestalozzi.1890)는 유아가 자기발견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였으며. 어머니는 그들 자녀에게 자기발견을 하게 하기 위한 가장 훌륭한 선생님이라고 하였다.
프뢰벨 (Froebel, 1896)은 독일에 최초 유치원 설립하여 유아교육철학에 기여
그의 철학은 놀이에 대한 가치와 전인유아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대한 관심을 강조 하였다. 이외에도 게젤과 에임스 (Gesell&Ames,1973) 베르그만과 에스칼로나
(Bergman & Escalona,1949) 그리고 베일리 (Bayley,1968)등의 종단 연구들은 유아 성 장의 전형적인 발달단계에 대한 지식을 제공해 주었다.
듀이(Deway,1962)는 적극적인 학습을 제공해 주는 환경뿐 아니라 초기 경험의 중요성 을 강조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성문화연구 -대안문화
  • 정책의 변화에 따라 그 교육내용이 변화되어 왔다는 것. 예를 들어 반공교육에서 안보교육, 통일교육으로, 또한 자유민주주의체제에 기반한 통일교육은 체제경쟁적 요소를 필연적으로 가지고 있어, 공존과 관용교육으로 자리매김 되기에 한계가 있다. * 평화교육은 그러나, 보편가치로서의 평화의 내용, 가치, 태도, 기술에 대한 교육으로, 한국사회의 특수한 현실인 분단의 극복과 평화적 통일이라는 교육적 과제를 넘어서, 21세기에 요청되는 평화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관한 것, 예측은 앞으로 일어날 현상.1-3. 사회학적 관점의 발달오귀스트 꽁트★Comte★사회학의 창시자. ★사회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새로운 과학의 필요성 주장, 사회학이라 불렀다.*사회정학(social statics)과 사회동학(dynamics)정학: 질서. 안정 문제, 생물학적 유기체적 관점. 가족, 계급, 도시, 농촌 사회내에서 조화 동학: 진보, 변동, 변화, 발전 문제. 진화론적. 핵가족, 일인가족, 출산률 저하.허버트 스펜서사회학의 선구자. 다윈 진화론을 적

  •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
  • 조기 습득하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에 대한 질문을 던졌다. 그녀는 유아 발달에 대한 최근의 유아 교육의 기여는 동기화, 자아개념, 사회적 책임 에 대해 형상화 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이러한 질, 기준, 유효성에 관한 심화된 관심은 아이에 따른 발달과 애착에 대한 공급의 영향에 관해 질문을 제기 하였고, 연구들은 아동의 학교에 입학하기 위한 학업 성취 궤도가가 다르다는 것을 증명하였다(Osborn & Millbank, & Plewis, 1988). 유아의 문해력과 수리력에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유아교육 ‧보육기관• 유아교육 ‧ 보육기관의 프로젝트• 대리가정이 아닌 포럼4. 미래를 위한 장인가? 개입을 위한 장인가?Ⅳ. 포스트모던 유아교육과정의 미학적 탐색: 해체를 넘어 생성을 위하여1. 들어가기2. 유아교육과정에서 모더니즘 현상(1) 낭만적 상징주의 추방(2) 거대서사의 등장(3) 교육내용과 방법의 구조화3. 유아교육과정에서 포스트 모더니즘 현상(1) 거대서사의 변화(2) 교육과정 유형의 다원화(3) 교육내용과 방법의 탈구조화

  • [사회복지] 장애학생 특수교육에분석
  • 정책내용을 포함하고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을 통한 사회통합을 기본이념으로 하고 있다.(법제3조) 장애인복지법에서 장애인은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해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고 있는 자로 정의하고 있다.(법 제2조 1항). 장애인복지법은 기타, 다른 장애 관련 법률의 근간이 되는 기본법으로 장애와 관련한 각 법의 세부규정은 장애인복지법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2. 특수교육진흥법이 법의 목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