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과 법의 변화 유아특수교육론 역사적관점들 조기중재에 관한 연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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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2. 정책과 법의 변화
-----단원의 개요-----------------------------------
1.역사적 관점들 다 .장애유아를 위한 유아특수교육프로그램(EEPCD)
가. 유아교육 라. 기타 특수교육법
나. 유아특수교육 4.장애 위험 유아를 위한 법과 프로그램
다. 장애위험유아 가. 헤드스타트
나. 다른 보상교육 프로그램
2.조기중재에 관한 연구들
가. 초기 연구들 5.최근 동향과 관점
나. 최근의 종단연구들 가. 보조공학
나 .자연적인 환경
3.장애유아를 위한 법과 프로그램 다. 가족과 협력
가.PL99-457 과 PL102-119 라. 다양한 문화에 대한 민감성
나.1997년 장애인교육법 (IDEA)
--------------------------------------------------------------------
1. 역사적 관점들
해를 거듭하면서 모든 유아들을 위한 교육에 대한 우리의 생각은 많은 변화를 하였다.
비장애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친 교육철학은 오랫동안 발전해 왔으며 유아교육 철학을 위한 역사적 근원은 몇 백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장애유아와 장애위험유아에 대한 관심은 유아교육에 비해 역사가 짧다.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 장애위험유아(보상교육)의 연구로 얻은 역사적 관점은 우리의 지식 기반이 되었으며 이러한 분야 중 한 분야의 실제와 연구를 통해 얻은 지식은 다른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가. 유아교육
사회, 부모, 그리고 교육자들은 유아교육이 유아를 위해 항상 효과적이라고 생각 하지는 않는다. 유아교육연구에 기여한
루소 (Rousseau,1762)는 유아의 발들은 단계가 있다는 것을 관찰하였고, 이러한 단계 는 자연적으로 전개된다고 보았다.
1800년대 페스탈로치 (Pestalozzi.1890)는 유아가 자기발견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였으며. 어머니는 그들 자녀에게 자기발견을 하게 하기 위한 가장 훌륭한 선생님이라고 하였다.
프뢰벨 (Froebel, 1896)은 독일에 최초 유치원 설립하여 유아교육철학에 기여
그의 철학은 놀이에 대한 가치와 전인유아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대한 관심을 강조 하였다. 이외에도 게젤과 에임스 (Gesell&Ames,1973) 베르그만과 에스칼로나
(Bergman & Escalona,1949) 그리고 베일리 (Bayley,1968)등의 종단 연구들은 유아 성 장의 전형적인 발달단계에 대한 지식을 제공해 주었다.
듀이(Deway,1962)는 적극적인 학습을 제공해 주는 환경뿐 아니라 초기 경험의 중요성 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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