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만들고 학교에서 키우는 학교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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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만들고 학교에서 키우는 학교폭력
이번 주에는 학교 폭력에 관한 영상을 보면서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입장을 살펴보고 학교 폭력이 왜 자꾸 심해지는지, 그리고 그 원인은 어디에 있는지 이야기해 보았다. 여러 부분을 살펴보았지만 나는 학교 폭력의 가해 학생이 우리들 주위에 흔히 있는 밝고 건강하고 착실한 학생이라는 데에 놀랐다. 그리고 과연 어떠한 이유 때문에 이런 학생들이 학교 폭력의 가해자가 되는지 궁금해졌다. 정부에서는 매년 학교 폭력 근절 대책을 세우고 있지만 학교 폭력으로 인한 사건, 사고가 끊이지 않는 이유, 정말로 정부와 학교에서는 학교 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인가? 지금부터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을 알아보고 학교 폭력에 대처하는 학교의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주목받고 싶은 욕구와 언제나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바라보고 있을 것이라는 착각을 가지고 있다. 이는 비정상적인 증상이 아니라 청소년기에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증상이며 청소년심리상담론에서는 ‘개인적 우화’와 ‘상상적 관중’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개인적 우화는 자신이 다른 사람과는 다른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자신의 경험과 감정은 누구도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상상적 관중은 자신은 주인공이고 다른 사람은 관객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청소년들이 지나치게 타인을 의식하는 것들이 이런 특징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크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많은 인기를 얻어 여러 사람들로부터 주목받고 싶어 한다. 대개 운동을 잘하거나 노래를 잘하거나 잘생겼거나 악기를 잘 다루거나 재미있는 학생들이 인기가 많다. 그리고 그 중에서는 싸움을 잘하거나 학교에서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생들도 포함된다. 싸움을 잘하는 학생들은 다른 아이들에 대한 폭력을 통해서 자신의 지배적인 위치를 확인하고 다른 학생들로부터 우월감을 얻는다. 그리고 이러한 타인의 반응을 보고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며 만족한다. 영상에서 본 것처럼 전혀 폭력적이지 않은 가정환경에서 자란 학생이 학교에서 학교 폭력의 가해자가 된 경우는 그 학생의 천성이 폭력적이거나 나쁜 것이 아니라 이러한 친구들의 인정과 환호 속에서 우월감에 도취되는 것이다. 폭력이 나쁜 것을 알고 있으나 이것은 자신의 자존감을 확인하기 위한 수단이며 그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무리들과 접촉하게 되면서 자신도 모르게 더욱 깊은 학교폭력의 수렁에 빠지는 것이다. 당장 학교를 나와서 자신의 과거 행동을 제 3자의 눈으로 바라본다면 자신의 행동에 대해 뼈저리게 반성할 것이다.
물론 청소년기의 특징을 예로 들어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입장을 변호하는 것은 아니다. 폭력은 무엇으로 정당화 될 수 없으며 폭력을 당한 사람에게는 평생 동안 지울 수 없는 상처이다. 그런 점에서 학교폭력의 예방과 올바른 사후처방을 위한 학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지금 학교는 학교폭력 문제의 해결을 하기 위해 진정으로 노력하고 있는가? 나는 영상에 나오는 여교사의 태도에서 학교폭력 문제를 대하는 현재 학교 전체 모습을 보았다.
여교사는 제작진이 교실에 설치한 카메라를 보여주자 자신은 지금까지 미처 이러한 사실을 몰랐다는 태도를 보이며 놀라는 반응을 보였다. 나는 이 부분이 거짓이라고 생각한다. 분명 교사도 가해 학생들이 패해 학생의 의자에 아이스크림을 묻히고 쉬는 시간에 피해 학생을 괴롭히는 사실을 알고 있다. 교사는 단지 몰랐다고 믿고 싶은 것이다. 그래야 편하다. 예전과 달리 가해 학생들은 공부도 안하고 학교에서 싸움만 하는 학생이 아니다. 공부도 잘하고 성격도 활발하고 인기도 많은 학생들이 학교폭력의 가해자이다. 그들은 학급분위기를 주도하고 수업분위기를 주도한다. 교사 입장에서는 그들과 괜히 악감정을 만들어 긁어 부스럼을 만들 필요가 없다. 그렇게 되면 자신은 지금까지 학생들과 안정적으로 유지해온 친분관계를 다시 정립해야하고 이를 위해서는 또 다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교사는 ‘지금까지 큰 문제는 없었으므로’라는 생각으로 문제를 덮어두고 현상유지만을 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학교 폭력 문제에 대한 예방책을 확실하게 뭐라고 제시하지는 못하겠다. 하지만 요즘 학교폭력에 대한 말 중에 ‘가해자는 봉사활동을 하고 피해자는 자퇴를 한다.’는 말이 들려오는 것 보니 해결책도 썩 잘 되어있는 것 같지는 않다. 학교폭력을 일으키는 학생들의 잘못이 분명 크겠지만 교사의 역할에도 많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 교사가 교실에 문제가 있는 것을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축소시키고 은폐하려 하는 것은 명백한 직무유기다. 교사는 학생들의 미래를 책임진다는 직업적 소명의식과 그들을 바른길로 이끌어야한다는 투철한 책임감을 가지고 학생들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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