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 홍계월전에 나타난 여성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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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홍계월전에 나타난 여성의식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여성 영웅 소설 등장 배경
1.1 사회적 배경
1.2 문화적 배경
여성 영웅 소설 『홍계월전』의 특징
『홍계월전』 속 여성 의식의 시대적 한계
3.1 남장의 의미
3.2 결혼의 의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천상여자구나.” 혹은 “자고로 여자라면 조신해야지.” 등의 말을 심심찮게 듣고 살아왔다. 사회에서 여성에게 기대하고 요구하는 바는 여러 가지이지만 한 마디로 축약하면 “여러 면에서 남성보다 약한 존재”라고 축약할 수 있다. 여성이 더 우월하다고 이야기하는 지점은 대개 권력 관계나 사회적인 위치에서 무언가를 주도한다기보다는 주변적인 부분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언제부터 여성을 지금과 같은 시선으로 바라보게 되었을까.
조선 시대에도 여성보다 남성의 지위가 훨씬 높았다는 것은, 여성은 바깥 세계 구경조차 어려웠다는 점, 또한 일부다처제였다는 점, 소위 남성을 하늘로 모시고 여성을 땅으로 봤다는 점 등 여러 면에서 확인 가능하다. 지금보다 여러 면에서 윤리 기준이 엄격하고 금지되는 것이 많았던 사회이지만 여성에게는 더욱 그러한 사회였다는 것을, 수많은 열녀전을 통해서도 충분히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우리 고전문학에는 그러한 열녀전만 있는 것이 아니다.『홍계월전』, 『박씨전』 등 여성 영웅 소설이 존재한다. 여성 영웅 소설에서 등장하는 여성은 남성보다 지성과 능력 면에서 상당히 우월하고 뛰어난 지략으로 수많은 역경을 딛고, 능동적으로 공적인 성취를 이루어낸다. 여성에게 지금보다 더 엄격한 사회적 잣대를 들이대는 조선 시대에 어떻게 이와 같은 여성 영웅 소설이 나왔는지 그 배경과 특징, 그리고 여성 영웅 소설이 갖는 한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여성 영웅 소설 등장 배경
1.1 사회적 배경
조선후기 사회는 임진왜란·병자호란 양란으로 정치, 경제, 사회 구조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변화를 경험하면서 유교 사회의 모순을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봉건 사회의 내적 모순을 가장 먼저 드러낸 것은 양반 중심의 유교적 신분질서의 동요였다. 최고의 지위와 권위를 내세우던 지배층들이 국가가 위기에 처하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무능함을 노출시키자, 직접 고난을 겪어야 했던 피지배층들은 기존의 유교적 신분제도에 대한 회의와 기존의 지배 체제에 대한 비판을 가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신분체제의 동요는 가정 속에서 억압당해 오던 여성에게도 큰 변화를 일으키기 시작했다.
조선 후기의 사회는 봉건 제도의 모순으로 인해 여러 가지 사회적 모순 등이 일어나고 있었다. 이 같은 사회적 모순을 해결할 능력을 잃은 양반들을 비판하면서 현실 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한 학문적 반성이 촉구되었다. 이것이 바로 실학이었다. 실학자들은 권위주의적 유교 사회를 부정하고 전반적 체제 개혁을 부르짖으며 새로운 사회질서 구현을 주장하였다. 실학자들이 여성의식을 강조하거나 대변했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남녀가 평등하고 동등한 감정을 가진 것을 인정하고 이전의 철저했던 유교적 이념보다는 상대적으로 여성에 대해 관용의 시각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동일한 본성을 강조하면서 개인이 가진 고유의 가치를 인정해야 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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