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 - 사례와 교과에 적용 - 6 나와 우리 - 빈터 - 돈보다 귀한 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리주의
1. 이론의 개관
공리주의 이론도 칸트나 아리스토텔레스 이론과 같이 이성에 강하게 기댄다. 하지만 과거의 구습을 탈피하고 새로운 도덕과 법 제정(정립)을 확립하려는 사회적 개혁 성향이 있다는 점이 차이가 나고, 정책집행(정치적 영역)과 개인도덕에서 두루 쓰일 수 있다.
이 이론의 기본 방침은 어떠한 상황에 있어서 상황 판단을 하는데 그 상황에의 최선의 결과를 고려한다는 점이다. 물론, 복리나 행복과 같은 요소들 말이다. 그래서 이 판단은 즐거운 삶, 유용성과 밀접하게 관련이 된다. 이러한 것들을 위해 스스로 합리적으로 계산하는 것을 요한다. 그리고 나도 나이지만 나와 더불어 모든 사람이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상황을 맞을 때 마다 궁리를 하게 된다. 단순히 말할 때 공리주의는 법과 도덕이 인간의 행복을 위해서 존재 한다 라고 까지 말할 수 있게 된다. 아리스토텔레스, 칸트와 비교를 하자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어떠한 목표가 있으면, 이성은 최종 목표인 행복을 위해 수단이 되어진다. 하지만 칸트 같은 경우에는 이성 그 자체가 목적이 된다. 그에 반해 공리주의는 주체가 공평한 관찰자가 되면서 즐겁게 살기위해 제도를 고치고, 반드시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생각을 밑에 깔고 있으며, 어떠한 결정을 내릴 때 이왕이면 더 많은 사람들이 행복 해 질 수 있게 생각을 하게 된다.
a. 벤담
19세기의 철학자로서 양적 공리주의의 대표주자이다. 공리의 원칙을 정해두고 (유용성/효용) 최선의 결과를 생각한다.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미래지향적이며 다양성을 인정한다. (수준 차부인) 쾌락을 측정하는데, 예를 들어
강도, 지속성, 확실성, 신속성, 순수성, 범위, 다산성 등으로 항목을 지정하고
점수를 측정한다. (어떠한 상황) 점수를 매기고 난 뒤에 평균값을 측정하여 판단을 내리게 된다. 이 같은 모습 때문에 이 철학을 사람들은 ‘돼지의 철학’ 이라고도 부른다.
b. 밀
밀도 벤담과 같이 공리주의의 철학자 이지만 벤담보다는 보다 세련된 질적 공리주의를 추구한다. 밀도 최선의 결과를 기대하기는 마찬가지지만, 공리에 있어서 결과주의를 봤을 때 원래 자신이 합리적으로 기대한 예측된 결과가 나타나게 한다. 그리고 그것을 극대화 시키는 방향으로 애쓴다. 벤담처럼 단순히 어떠한 항목을 정해두고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 따라 점수를 매겨나가는 것이 아니라 예를 들어 공부 안하고 노는 것과 지식을 쌓아가는 책 읽기를 비교 하였을 때 최선의 결과에 있어서 지식의 가치 쪽에 더 높은 점수를 매기게 된다.
이와 같이 멋있고, 완벽해 보이는 공리주의에도 약점은 발견된다.
첫 번째로 계산의 어려움을 들 수 있다. (쾌, 불쾌의 시간에 따른 변화의 가능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공리주의와 도덕 교육
  • 것이 가장 이해할 수 없었다. 무슨 일이든 개인의 처지나 상황이 거의 고려되지 않고 전체를 강조하는 사람들의 가치관 속에서 나는 무척이나 혼란스러웠다. 이것이 내가 일본 소설과 영화에 빠지게 된 배경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여기서 나는 교육대학교라는 특수한 상황과 공리주의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나는 다수의 행복보다는 개인의 행복이 우선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에 우리 학교와 같은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하고 일본 소

  • 대학국어 요약 총정리
  • 것으로 이것은 「춘향전」,「심청전」등과 상통한다.2) 곰의 성공.법의 실패의 해석* 동적인 것보다는 정적인 것을 높이 평가한다* 영웅(범)보다 성인(곰)을 더 선호한다* 물질문화보다 정신문화를 더 중신한다.3) 인본주의:환웅.곰.범 등이 모두 인간이 되고자 하는 것3. 가락국기1) 「가락국기」의 내용ㄱ.가락국의 건국신화이고 금관가야 김수로왕의 탄생신화ㄴ. “구지가”가삽입된 뜻 : 최초의 영신가. 영군가. 무가. 노동요로 우리 나라 역사상

  • 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에 대한 고찰과 초등교육으로의 적용 - 6 나와 우리 - 주한이네 마을 - 돈보다 귀한 것
  • 나, 공리주의의 탄생은 다시 쾌락주의로 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자아내게 한다. 공리주의는 크게 벤담과 밀의 공리주의로 나눌 수 있다. 벤담이 양적 공리주의를 외쳤다면, 밀은 질적 공리주의자로 불리운다. 공리주의의 창시자 격으로 대우를 받는 벤담이 제시하는 기준은 유용성의 원리이다. 이 원리만이 쾌락과 고통이 우리 삶을 지배한다는 사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 벤담은 자신의 행위를 통해 쾌락의 양을 최대한 늘이고 고통의 양

  • 공리주의 -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 돈보다 귀한 것 - 6 나와 우리
  • 공리주의의 배경②J. 벤담 - 양적 공리(쾌락)주의③J. S. 밀 - 질적 공리주의④행위주의와 규칙 공리주의⑤카알라일과 시즈위크의 공리주의3. 사례와 분석4.교과서 사례 및 교육에의 적용①지도 방안②도입③전개④정리1. 들어가며.항상 그랬는지도 모르지만, 이번 과제는 특히나 나에게 부담이 많이 되었다. 철학이니 도덕이니 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거의 아는 지식이 없는 나이기 때문이다. 친구들과 과제에 대해 얘기를 나누다보면 다들 이것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 자율적 도덕인 육성을 위한 도덕교육
  • REP콜버그: 자율적 도덕인 육성을 위한 도덕교육ORTⅠ. 선정이유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도덕성 발달 단계(3수준 6단계)2. 도덕발달단계의 특징3. 하인즈 딜레마Ⅲ. 사례 분석1. 나의 사례 (1)2. 나의 사례 (2)Ⅳ. 교육에의 적용1. 콜버그의 토론 수업 모형2. 교과서 지문3. 토론수업의 단계와 수업에의 적용Ⅴ. 마치면서Ⅵ. 참고문헌Ⅰ. 선정이유실습을 하면서 일종의 도덕적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고 토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