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와 절약 [윤리적 의미, 교육 내용 구성, 교과서 분석,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절제와 절약
I. 절제와 절약
1. 절제의 개념과 윤리적 의미
1) ‘절제’란 말의 뜻
- 모든 것을 분에 넘치지 않도록 알맞게 조절한다는 뜻, 방종에 흐르지 않도록 감정적 욕구를 이성으 로써 제어 하는일
- 자의적 의미: ‘절(節)’字는 죽(竹)과 즉(卽)의 合字로 ‘대’가 커 올라가다 생기는 ‘마디’를 뜻한다. 대마디는 막혔으니 인사에 막힐 때 지키는 ‘정조’란 뜻도 되는 동시에 절실한 것도 의미하게 되었다. 또한 ‘제(制)’字는 베를 칼(刀)로 끊어서 건(巾)으로 마르는 것이다. 즉 작은 가지가 있는 나무를 칼로 끊어낸다는 뜻을 의미한다.
- 자원적 의미: ‘적절하게 마르다’, ‘알맞게 자르다’
2) ‘절제’의 덕이 지니고 있는 윤리적 의미
- 절제는 내면적 질서이며 내면적인 법치상태이다.
절제는 인간에게 내재하는 자연적인 모든 것을 내면적으로 질서지우는 것이다. 절제는 내 면적 적도(適度)의 덕으로, 절제의 본질은 본래 인간의 자연성에 대한 내면적 지배에 있다. 인간에게 선천적으로 주어진 감정, 본능, 격정, 충동, 정열 등은 애초에는 도덕적 상태와는 무관하다. 즉 어떤 가치를 향해 방향 지어지느냐에 따라 도덕적일수도 있고 비도덕적일수도 있다. 절제는 이러한 내적세계의 법치상태를 형성시킴으로써 그러한 균형을 유지시켜준다.
- 정신적 조화로서의 극기 이다.
극기란 자기가 자기를 이기는 것으로 여기에는 지(知)와 용(勇)이 함의 되어있다. 극기에서 지(知)는 지도적인 계기로, 용은 역행(力行)의 계기로 재현한다. 고대에 절제라는 말이 ‘신중’으로 사용되었던 까닭도 이와 관련이 된다. 따라서 절제는 지와 용이 어우러진 극기로서 정신적 조화, 다시 말해서 모든 부절제를 억제하는 도덕적인 힘을 뜻한다.
- 쾌락을 자유롭게 향유하는 것 이다.
절제는 쾌락이 있을 때엔 쾌락의 강도를 높여주며 쾌락이 없을 땐 그 자리를 대신해 주는 것이다. 절제는 “쾌락으로부터의 자유” 쾌락을 누릴 줄 아는 기술 인 셈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사상 개념, 한국전통윤리사상 의의, 한국전통윤리사상 특징, 한국전통윤리사상 연원, 한국전통윤리사상 전개, 한국전통윤리사상 인식,시사점
  • 교육 기관인 태학(太學)을 세워 당시 사회의 지도자를 양성하였는데, 그 중요한 교육 내용은 유교 경전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유교의 핵심이 윤리 사상이란 점에서 태학의 설립은 단순히 인재를 양성한다는 차원보다도, 더 나아가서 국가 생활의 규범을 마련하고 국민에 대한 윤리 교육의 근간을 형성한다는 의미를 가졌다고 유추할 수 있다. 백제에서도 유교 사상이 상당한 수준에 이를 정도로 발전되었다는 사실을 기록에서 찾을 수 있으며, 천자문과

  • 교육학 사회과 교육 중등 교과서 비교
  • - 짜임 -Ⅰ. 짜임 ․ ․ ․ ․ ․ ․ ․ ․ ․ ․ ․ ․ ․ ․ ․ ․ ․ ․ ․ ․ ․ ․ ․ 1Ⅱ. 학년간 내용 구성 ․ ․ ․ ․ ․ ․ ․ ․ ․ ․ ․ ․ ․ ․ 2Ⅲ. 내용 구성의 체계의 특징과 문제점 ․ ․ 4Ⅳ. 중학교 1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7(중앙교육진흥원 VS 동화사)Ⅵ. 중학교 2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18(중앙교육진흥원 VS 동화사)Ⅶ. 중학교 3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22(교학사 VS 동화사)Ⅷ. 중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의 개념,목적,기본방침, 학교생활지도와 예절지도,탈선예방지도,상담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사례,실천,내실화과제
  • 절제와 통제 능력 신장, 자녀 능력과 개성에 맞는 진로 선택․가족간의 대화․옳고 그른 것, 지켜야 할 것과 아닌 것을 판단하고 생활화하는 교육․정의적 인성지도 강화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학습지도․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적용 ․비교육적 환경개선․교사는 생활지도와 상담기술 연마, 학생이해, 지도능력 신장․생의 의미, 인간존중태도 함양, 윤리의식 지도․문제학생과 교사의 결연 지도․사회가 하나의 교육의 장 ․학교주변 유해업

  • [초등교육]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실태 분석 및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안 연구
  • 초등학교 인성 교육의 실태 분석 및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안 연구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 문제 2Ⅱ. 인성교육의 의미와 원리 31. 인성의 개념 32. 인성교육의 의미 43. 인성교육의 원리 5Ⅲ.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8Ⅳ.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효과적인 원리와 실천방안 111. 인성교육의 목표 112.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내용 탐색 123. 인성교육의 방향 144. 효과적인 인성교육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185. 학교․

  • [유아교육]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
  •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목 차Ⅰ.들어가며Ⅱ.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1. 유아의 사회화2.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3.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Ⅲ.유아의 다문화교육1.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의 의미 2. 다문화 교육의 대상 3. 다문화 교육의 목표 Ⅳ. 유아의 평화교육1. 유아 평화교육의 개념(1) 고대적 의미의 평화 (2) 현대적 의미의 평화2. 평화교육의 목적3. 평화교육의 주요활동(1) 개인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