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프랑스의 도덕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프랑스의 도덕교육
1. 일반적인 내용
① 산업혁명 이전-주로 귀족 자제들에게 이루어지던 교육은 가정교사들에게 의하여 라틴어, 천문학, 외국어 등 학문에 바탕을 둔 교과가 교양적 차원에서 이루어짐
산업혁명 이후-시민들의 교육에 대한 강한 욕구로 인하여 많은 학교의 설립이 이루어짐
=>이처럼 교육의 대중화로 학문중심의 교과보다 실생활에 이용할 수 있는 교과목이 많이 등장
② 우리나라의 도덕교과 교육은 우리 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실시해온 교육의 맥을 이어가는 교과로서 서구의
도덕교육이론을 접목시켜 우리 나름대로의 교육이론을 세우고자 노력하는 교과이다
③서구의 종교교육처럼 우리나라에서는 도덕교육을 대신할 수 없으므로 우리의 도덕교과는 우리 사회의 현실 적 요청에 의하여 설정된 교과이다. 이러한 도덕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과 유사한 교육이 프랑스의 ‘시민교육’이며 프랑스의 교육제도를 개략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Ⅰ프랑스의 교육과정
< 프랑스의 교육에 대한 토론과 논쟁들>
① 기초교육단계에서의 학생들의 학업실패로 인한 초등학교의 위기
② 연속되는 교육개혁의 무용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뒤르켕과 교육사회학
  • 교육의 핵심적 과제를 도덕성의 함양 과 계발에 두고 있음. * Durkheim의 교육의 역할 (기능적 관점제시)보편적 사회화와 특수사회화(김신일, 58).- 보편적 사회화- 특수 사회화교육과 사회학◈출판사 : 배영사◈출판연도(초판) : 1994-11-01◈저자 : 에밀 뒤르켐◈역자 : 이종각◈번역판대본:Education and Sociology(Free Press 1956. Trans. by S.D.Fox) - 미국판 번역본1장 교육의 본질과 역할2장 교육학의 본질과 방법3장 교육학과 사회학의 관련4장 프랑스 중등교육

  • [교육사상가] 뒤르케임의 생애와 교육사상
  • 프랑스의 인본주의적 교육을 받았다는 것.- 그의 사회 : 신(신성한 것들) = 아버지(가계) = 집단(사회)그의 인식은 유대교로 대표되는 부권에 대한 무의식적 유착을 반영하고 있다고 보았다.- 세속화된 프랑사회의 건설 : 전통종교의 영향력을 배제하고 인간이성에 기초한 인본주의를 사회발전의 기초로 하고자 했던 것(근대의 인본주의, 과학주의) 2. 교육학 관련 강의 및 저작 교육학 관련 저서1922년 - 교육과 사회학1924년 - 도덕교육론1938년 - 프랑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 교육학의 역사에서 교육철학, 교육심리학, 교육정치학, 교수학 등 교육학 관련 각 영역에서 중요한 학자로 인정, 수용되고 있다. 헤르바르트가 다면적 교육사상가가 된 원인은 그의 성장배경에서 찾을 수 있는데, 그는 어머니의 교육적 열정에 따라 어릴 때부터 다면적인 교육을 받았다. 철학수업, 음악수업 등을 통해 지성, 감성, 도덕성, 사교성 도야에 힘썼다.그가 인간 존재의 본질을 연구하게 된 원인은 프랑스 혁명에 있다. 프랑스 혁명이 유럽에

  • 비교교육학의 발달 - [구상, 연구여행을 통한 비교교육학]
  • 교육박물관(현재의 국립교육연구소) 도서관에 사장되어 있다가, 1885년 헝가리 교육학자 F.Kemeny가 학생 신분으로 파리에 체재 중일 때 세느 강변 어느 조그마한 고서점에서 발견되어, 1935년 제네바의 국제교육국에 기증되게 되면서 20세기에 들어와서야 그 가치와 공헌이 인정받게 되었다.Jullien은 당시 프랑스나 프랑스의 정치경제생활은 지나치게 이기주의적이고 종교와 도덕성의 깊이와 안정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진단했다. 그리고 그에 대한 처방이

  • [유아교육] 유아교육에 있어 도덕성발달과 도덕성교육 및 언어발달과 언어교육 분석
  • 교육학적 손실이라는 증거가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인간의 두뇌활동을 거울 보듯 들여다 볼 수 있는 의학 장치들이 개발되면서부터 인간의 학습가능시기가 3세부터라는 점은 이제 아주 분명해졌다. 그리고 학습활동은 결국 두뇌의 활발한 활동으로 관찰된다는 것이 확실해 지면서, 어떤 종류의 경험이 두뇌 발달과 학습성과를 올리는데 좋은 지도 많이 밝혀졌다. 3-6세의 시기는 창의성 발달, 정서적 안정성(애착) 그리고 사회 도덕적 성향(선악 개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