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철학함 이란 무엇인지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기독교철학함이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세계의종교4C) 엘리아데의 세계종교사상사(이학사) 1, 2, 3권 가운데 1권을 선택하여 내용을 요약하고 해당 시대의 종교가 지닌 특징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간호학특론A형 2017년-파슨즈환자역할] 파슨즈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대상자별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을 기술, 비교하시오 3) 개념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방송대 간호학특론A형 파슨즈환자역할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3공통)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본문내용
-
‘기독교철학함‘이란 무엇인지 논하시오.
※ 목차
1. 서론
2. 철학이란
3. 철학함이란
4. 철학의 문제점
5. 기독교철학이란
6. 기독교철학함이란
7. 결론 : 기독교철학함의 적용
8. 에필로그 : 포스트모던과 신앙인의 삶
<1. 서론>
‘기독교교육’을 논의할 때 가장 먼저 무엇을 할까요? ‘개혁주의인간론’ 등등 여러 가지를 할 수 있겠지만 ‘교육’에 대한 정의를 하지요. 이와 마찬가지로 저도 먼저 ‘철학’에 대한 정의를 하고 ‘기독교철학함’을 논의하겠습니다.
<2. 철학이란>
철학은 무엇입니까? 한자로는 철학을 哲學(슬기로운 학문)이라고 적습니다. 해석하면 슬기로움 그 자체를 탐구하는 것입니다. 서양에서는 철학의 어원이 그리스어로 philosophia입니다. 이는 philo(사랑하다)와 sophia(지혜)가 합쳐진 단어로, 지혜를 사랑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동서양의 의미를 합치면 ‘지혜를 사랑하고 슬기로움을 탐구하는 것’이 철학의 뜻이 되겠죠?
<3. 철학함이란>
인류 역사상 소크라테스 이후로 수많은 사람들이 지혜를 사랑하며 슬기로움을 탐구했습니다. 물론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은 소크라테스 이전에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사람들을 ‘철학자’라고 불렀지요. ‘철학함’에는 아무런 조건이 필요 없었기 때문에 그 누구나 철학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철학자들은 ‘세상의 기원’, ‘인간론’, ‘신의 정체’, ‘정의’, ‘질서와 국가’, ‘죽음’과 같은 주제에서부터 ‘사랑’, ‘관계’, ‘배려’에 관한 주제까지 모든 종류의 지혜들을 삶 속에서 서로 나누고 발전시켜왔습니다. 이렇게 정리된 철학은 그 시대, 그 사회, 그 인류문명의 바탕이 되어 세상을 이끌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듯이 철학이 인류 정신의 뿌리라는 말은 부인 할 수 없습니다. 인문학, 과학, 심리학, 건축학, 정치학에 이르기까지 철학의 영향을 받지 않는 학문은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음식, 패션, 노래 등 일상적인 영역에서도 철학은 깊숙이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도서관에서도 모든 학문의 바탕이라고 철학을 1번으로 분류하죠.
하지만 이런 세상 속에서 세상이 이미 정의해 놓은 철학의 급류에 몸을 맡기는 것을 ‘철학함’이라고 부르지는 않습니다. 이미 정리되어 떠먹여주는 생각들을 삼키는 것이 아니라, 조그마한 한 가지 논제(예를 들어 우정이라든지)라도 스스로의 깊은 의문과 고민을 통하여 결론을 내리고 그 결론을 삶에 적용시키는 과정, 그 상태를 저는 철학함이라고 봅니다. 철학함은 명사형이나 과거형이 아닙니다. 철학 했었던 상태가 아니라 지금 현재진행형으로 사유하며 삶을 이어가는 상태, 그 때가 철학함의 상태입니다.
그런데 어쩐지 가면 갈수록 철학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은 줄어드는 것 같군요. 인스턴트식품처럼 잘 포장되고 편리한 생활방식이 많아져 딱히 철학을 할 필요가 없어서 그런 것일까요. 그러나 아무 생각 없이 그저 주어진 하루하루만 열심히 사는 삶을 엄밀히 말하면 자유로운 삶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자유로운 사고의 깊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철학을 하면서 스스로의 슬기를 모아가는 삶은 많은 시행착오가 있다고 하더라도, 삶을 이루고 있는 많은 요소들을 충분히 음미하며 누릴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철학함이라는 것이 이렇게나 중요하다면, 지금까지 인류가 발전시켜온 이 세상의 철학을 마음껏 받아들여도 될까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1/3)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 2022]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중간교안(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