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클럽을 통한 국어과 수업 방안 독서 클럽 활동 중요성 독서 클럽 활동 기초 독서 활동 상호작용적 접근 독서 클럽 운영 방향 독서 클럽 운영 독서 클럽 국어과 수업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독서 클럽을 통한 국어과 수업 방안
1. 독서 클럽 활동의 중요성
독서 클럽은 학습자들이 소집단을 구성하고 소집단에서 선정된 책을 읽고, 토의함으로써 이해를 높이는 독서 교육 활동이다. 이러한 독서 클럽이 교육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이유는 독서 활동이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일어날 때 효과적이라는 사회인지적 관점이 교육에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소집단 토의와 전체 토의로 진행될 수 있는데, 이러한 토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이 무엇을 공유하고, 또 어떻게 공유하며, 그것이 학습자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주의할 점은 텍스트의 내용에 대하여 집단 전체가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별 독자가 텍스트의 내용을 어떻게 받아들여 내면화 할 수 있는가 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독서 클럽 활동은 개인의 이해에도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처럼 독서 클럽은 단순한 흥미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교사의 계획적인 운영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2. 독서 클럽 활동의 기초
- 독서는 독자와 필자의 대화이면서, 개별독자의 텍스트에 대한 의미 부여이다. 독서 클럽의 핵심은 의견 교환이다. 즉 텍스트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서로의 의견 나누기가 활동의 초점이므로 의미구성이 타인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고 보는 사회적인 접근 관점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가. 독서 학습에 대한 사회적 접근
1) 미드 미드는 인간의 정신이나 자아의 형성에 대한 사회의 역할을 인식하고 이를 중점으로 탐구한 학자이다. 그는 인간의 정신이 행동과 연관되어 있다고 보았으며 인간 정신의 근원이 사회에 놓여 있다고 보았다.
의 사회 심리학적 관점
각 개인이 자아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사회 속에 존재함으로써 가능한 것이고, 이것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때문이라고 본다. 이에 개인 정신의 성립과 자아의 발전에 있어 각 개인이 수행하게 되는 역할을 중요시하였다.
▶ 자아가 발전하는 단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읽기•쓰기 교육
  • 지도에 힘쓴다.나. 독해 과정에 동원되는 기능들은 개별적으로 지도하기보다는 사고 과정과 긴밀히 관련되게 통합적으로 지도한다.다. 독해 지도에서는 맹목적이고 반복적인 기능 훈련을 지양하고, 전략의 설명, 교사의 시범, 학생연습, 연습에 대한 강화의 단계를 밟아 구체적으로 지도한다.라. 독서에서 토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독서 계획, 책의 선택, 독서의 과정 및 반응 등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토의 활동을 권장한다.마. 독서에서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98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고려대학교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위원회98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연구책임자 : 노명완 (고려대학교)공동연구원 : 박영목 (홍익대학교)박인기 (인천교육대학교)이인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협력연구원 : 고성욱 (서울교육대학교 부속

  • [초등학교][초등교육]초등학교(초등교육)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목표,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특별활동교육과정과 방과후특별활동,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 지향 방향 분석
  • 운영한다.첫째, 시간 운영은 시간 배당 기준에 제시된 교과별 연간 수업 시수는 기본 교육 내용 중심으로 운영하고, 심화․보충 학습도 함께 이루어지도록 운영하되, 필요한 경우 재량 활동 등 별도의 시간을 확보하여 심화․보충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둘째, 편성․운영 방법은 기본 과정을 공통으로 하고,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을 병렬적인 하위과정으로 편성 운영한다.셋째, 심화․보충 학습을 위한 학습 집단은 학급내 편성을 원칙으로 하되,

  • [화법교육론] 현행 듣기교육의 내용분석
  • 활동1다음 글을 읽고, 말하기와 듣기의 중요성과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자.바탕 학습 ‘말하기와 듣기의 특성’을 읽고, 말하기와 듣기의 특성 알기제시된 ‘말하기와 듣기의 특성’을 통해 말하기와 듣기의 중요성과 특성을 파악하고, 나아가 자기의 경험 속에서 말하기와 듣기가 내용을 구성하는 과정임을 파악하도록 한다. 먼저 제시된 글을 한 번 통독한 후, 말하기와 듣기가 중요한 이유와 말하기와 듣기의 특성을 하나씩 발표하는 수업으로 수업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상호작용적 관계에 놓이게 된다. 교육과정의 출발점인 교육목표는 내용결정과 지도방법 및 과정과 평가활동에 계속적인 작용을 해야 하는 위치에 있으면서도, 내용은 교육목표 설정을 위한 기초자원의 역할을, 과정은 그 타당성을 검증해줄 준거의 역할을 수행하며, 교육목표와 평가와의 관계는 위에서도 살핀 바와 같다. 이처럼 교육과정을 수행해 감에 있어서 이미 설정된 교육목표는 요소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계속 재확인, 세분화, 재해석,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