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민의 보호자 인류의 교육자 페스탈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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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민의 보호자 인류의 교육자 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의 생애를 통해서 페스탈로치는 빈민의 자녀들을 돌본 교육자로 잘 알려져 있는데 그것은 바로 페스탈로치가 어릴 적 영향을 많이 받았기에 그렇다 사료된다. 인간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한 것이 페스탈로치의 교육이념이다. 페스탈로치의 아버지는 일찍이 돌아가셨지만 어린 페스탈로치는 여성적인 분위기의 가정에서 울타리 밖으로 나가서는 안 되는 양처럼 보호를 받으며 자랐으며, 이것은 페스탈로치가 성인으로 자랐을 때의 타인에 대한 사랑을 직접 보여줄 수 있는 밑바탕이 된 것이다. 그러니 어릴 때 배우는 교육은 실로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우리 주위에도 가정에서 부모의 사랑과 가족애가 무엇인지 알고 자라는 아이들과 사랑이 무엇인지 모르고 자란 아이들은 눈에 보일만큼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렇지 못한 아이들은 대부분 사회 적응력이랄지 교육에서의 모습을 보면 사랑을 받고 자란 아이들에 비해 적응력이 많이 뒤떨어지고 있다.
페스탈로치는 어린 시절의 기억 중 빈민 자녀들이 근심과 삶의 쓰라림으로 어린이들의 표정의 쾌활함을 내몰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그들을 돕고 싶어 했으며 실로 그들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어릴 때 느끼게 된 작은 동기가 한 사람의 일생을 바꿔놓을 만큼 크나큰 힘이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페스탈로치는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 같다. 페스탈로치의 일생과 교육학적 의미를 살펴보면 모든 것은 아동중심의 교육만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점점 성장해 가면서의 중요성은 자각하지 못한 것 같다. 교육은 아동에서 단편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죽을 때까지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페스탈로치는 단지 교육의 개념이 형성되는 아동 때의 교육을 강조했으며, 모든 것은 아동의 시점이라 볼 수 있을 만큼 기초적인 것에 많이 치중을 두었다. 그 기초 위에 튼실한 집을 지을 수 있을 만큼 미래를 바라보고 적절한 교육 또한 언급했더라면 더 체계적인 페스탈로치의 교육관을 볼 수 있지 않았을 까란 생각을 한다.
하지만 자신이 편하게 살 수 있었던 길을 버리고 자신의 모든 것을 헌신해 가면서 빈민의 보호자로 거듭난 페스탈로치야 말로 이시대의 각박함 속에서 진정 필요한 인물이 아닌가 싶다.
교육은 분명 발전하고 있지만 그 틀은 많이 변화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옛날부터 교육학자가 교육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주장하며 교육의 의미를 사람들에게 깨우치려 한다. 이것을 뒷받침 하고 있는 증거가 우리가 교육학을 배우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교육학자가 주장하던 교육이 실로 현실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다면 과연 우리가 왜 어느 교육자의 이념 교육의 의미 등을 배우고 있는 것일까? 그것은 영향을 끼쳤지만 실로 이루어 지지 않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공통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고 후대 사람들 또한 그것이 진정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교육, 목표, 교육이념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은 곧 사회에 가로막혀 제대로 발현되지 못하고 있다. 마음속으로는 그것이 진정한 의미의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이루어 지지 못하는 것이 문제이다. 페스탈로치 또한 인류의 교육자란 명성을 얻게 되고 각 유럽교육계에 폭넓은 영향력을 행사하였고, 유럽 전역에서 대단한 권위를 누렸지만 페스탈로치가 고대하던 계획에는 번번이 실패하곤 했었다. 그는 부유함이나 가난은 인간의 교육에 본질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니며, 진정으로 훌륭한 교육 방법이란 신분이나 경제적 상황과 관계없이 인간 본성의 보편적 소질(성향)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래서 가난함의 이유로 배움의 기회가 적은 빈민의 자녀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며 직접 교육을 하였고, 빈민 구호 시설에서 고아들과 함께 생활하였다. 하지만 그가 세운 학교는 본래 의도와는 다르게 부유층 자녀들만을 위한 인기 있는 학교가 되었으며, 현실감각의 결여와 동료 교사들의 불화로 인해 쓸쓸한 결과를 맞이하게 되었다.
페스탈로치의 교육이념은 지금 우리 현 시대에도 분명 필요한 이념이다. 페스탈로치는 인간 본성 내면의 힘들이 순수한 인간의 지혜에 이룰 수 있도록 보편적으로 고양시키는 것이 바로 비천한 사람을 포함한 모든 인간의 일반적 교육목적이라 말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페스탈로치는 가난한 사람들 에게도 교육이라는 것을 행하게 하려 노력했지만, 그것이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이 모습은 지금 또한 사라지지 않은 모습인데 우리나라도 아직까지 가난함 때문에 교육을 받고 있지 못하는 자녀들이 많으며 배운다 하더라도 중간에 포기해야만 하는 안타까운 현실이 벌어지고 있다. 교육이라는 것은 당장의 결과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 결과물은 실로 모든 대중들에게 공공성이 있는 것이다. 그러니 가난함 때문에 교육을 포기 해야만 한다는 것은 실로 안타까운 일이며, 이러한 것이 진정 우리나라가 풀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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