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교육] 특수교육과 학교사회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장애의 개념
2. 장애의 종류 (장애인 복지법)
3. 그 밖의 다양한 장애의 종류
본론
1. 우리나라의 현황 및 실태
- 특수학교 및 특수 학급 현황
- 특수 교육 진흥법
- 장애 아동 통합교육
2. 미국의 현황 및 실태
- 특수학교 학교사회사업가
3. 미국과 비교하여 우리나라의 문제점
- 특수학교에 학교사회사업가 없음
- 장애아를 위한 학교사회사업가 부족
4. 특수교육과 연계한 학교사회사업 미비
- 복지관의 장애아 교육 프로그램과 학교와의 연계부족
5. 동영상
- 손오공의 특수교육
결론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 및 접근해야 할 과제
- 본문내용
-
1. 장애의 개념
<장애인복지법>
제2조 (장애인의 정의)
① 장애인은 신체적ㆍ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를 말한다.
② 이 법의 적용을 받는 장애인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장애인중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장애를 가진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1. 신체적 장애라 함은 주요 외부신체기능의 장애, 내부기관의 장애등을 말한다.
2. 정신적 장애라 함은 정신지체 또는 정신적 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를 말한다.
<장애인복지법시행령>
제2조 (장애인의 종류 및 기준)
①장애인복지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2조제2항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라 함은 별표 1에서 규정한 자를 말한다.
②장애인은 장애의 정도에 따라 등급을 구분하되, 그 등급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한다.
2. 장애의 종류
장애인의 종류 (제2조관련)
───────────
1)지체장애인
가. 한 팔, 한 다리 또는 몸통의 기능에 영속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
나. 한 손의 엄지손가락을 지골관절(指骨關節) 이상의 부위에서 잃은 사람 또는
한 손의 둘째손가락을 포함한 2 이상의 손가락을 모두 제1지골관절 이상의
부위에서 잃은 사람
다. 한 다리를 리스프랑(Lisfranc) 관절 이상의 부위에서 잃은 사람
라. 두 발의 모든 발가락을 잃은 사람
마. 한 손의 엄지손가락의 기능을 잃은 사람 또는 한 손의 둘째손가락을 포함한
2개 이상의 손가락의 기능을 잃은 사람
바. 왜소증으로 인하여 키가 심하게 작거나 척추에 현저한 변형 또는 기형이
있는 사람
사. 지체(肢體)에 위 각목의 1에 해당하는 장애정도 이상의 장애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
- 참고문헌
-
▶『장애인 복지의 이해』 선정출판사 강연실 저 2004.1.15
▶『장애아 통합보육론』 교육과학사 이창미외2 저 2004.8.20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박학사 Samuel A Kirk 외2 저 2004.1.20
▶『우리나라와 미국의 특수교육법에 나타난 평가규정에 관한 연구』
임안수 저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부
▶다음카페-통합교육자료실<복사골의 아침>
▶다음- 이보연아동가족상담센터
▶다음-장애아동모임 카폐자료실(노홍규-서울대 특수체육 연구회평가팀장)
▶다음-기독교장애인 카폐
▶야후-특수교육진흥법
▶네이버-장애인복지법
▶전교조 특수위원회 서울지부 자료실에서
▶남부교육청 특수교육연구회 세미나자료(2002. 4. 26)
『특수학급의 지역사회연계』 손 여 경(인천아동복지관 팀장)
▶『특수학급의 운영과 자폐아 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아동복지]보육교사 임금, 보육교사 양성과정, 보육교사와 보육아동 현황, 보육교사 처우, 보육교사 복지 개선방안, 보육교사 전망
- [장애인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특수교육)권리,기회,관련 법, 장애인교육(특수교육)관련 이론,효과, 장애인교육(특수교육)방향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D형] 장애의 정의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장애아동의 판별과정에 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보육 성격,동향, 장애아보육(장애아동보육) 현황, 장애아보육(장애아동보육)실태, 장애아보육(장애아동보육)문제점, 장애아보육(장애아동보육)발전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쉽게 씌어진 시 수업모형
- 사회복지현장실습_실습일지-간접실습과제-사례관리 계획서, 사례관리 진행일지, 사례관리 종결 기록서
- 한국어 교수학습법 적용 사례 전신반응교수법 필요성 전신반응교수법 기획의도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_1 자신이 한국어 교사가 되어 가르칠 문법 항목을 하나 고르십시오 2 그 문법을 적용할 교수법을 2주 2차시에 공부한 외국어 교수법 중에서 하나 고르십시오 3 그 문법 항목을 그 교수법을 적용하여 가르치고 싶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4 그 문법과 교수법을 적용할 때 어떤
- [문헌정보학, 도서관학] 프랑스 국립도서관
- 사회복지법의 기원에 대하여 국가별로 정리하여 나열한 후, 국가별로 나타난 내용에 대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중국대중문학] 중국의 무협소설- 작가 김용을 중심으로
- 셰익스피어리안 소네트 Shakespearean sonnet
- [환경심리학] 환경과 심리학(환경스트레스, 밀집, 도시, 건축과 설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