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줄리언 스튜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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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줄리언 스튜어드 (Julian Steward, 1902~1972)
스튜어드는 주로 북아메리카 인디언 집단들을 연구하면서 학위논문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당시의 관행대로 이미 출판된 자료에 기초한 도서관 조사에 기초한 것으로 이후의 연구와 뚜렷한 관련성을 보이지 않는다.
1933~34년에 버클리의 강사가 된 스튜어드의 쇼쇼니족 조사는 전반적인 문화 유형을 예시하는 중추적인 민족지 사례이다. 그가 본 쇼쇼니 사회는 일상적인 생존보장과 관련된 문제가 상당한 정도로 그들의 활동을 지배했으며, 그들의 제도들을 제한하고 조건지었다.
스튜어드는 한정된 자연자원과 단순한 기술, 대분지 채집인들의 계절에 따른 이동을 기록하여 일반적인 수렵채집 사회의 모델을 제시하여 일반이론으로 만들었으며 군단(band)의 평등주의와 사회적 유동성에 역점을 두었다.
이러한 군단 사회들은 인구밀도가 낮고, 도보이동에 의존하며, 흩어져 있는 토착 동물을 사냥하며 형성된 유사한 적응 방식을 가진다고 스튜어드는 주장했으나 1930년대 미국 인류학과 상충하는 혁신과 너무 사변적이라는 이유로 그의 군단사회에 관한 논문과 연구들은 냉담한 반응을 얻게 되었다. 주요저서로는 남아메리카 인디언 편람, 문화변동론:다선진화의 방법, 남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있다.
19세기 진화론에 대한 반발로 나타나게 된 역사적 특수주의는 20세기 초 미국을 중심으로 자리잡게 되었고 큰 영향을 주었으나 문화의 특수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였고 특징의 묘사에 전념함으로써 문화의 형성이나 변화의 요인을 규명해주지 못하는 정체적인 안목이라는 한계를 가졌다. 이에 등장한 것이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연구시각으로 다선진화론과 문화 생태학이 이에 해당한다.
문화생태학
스튜어드는 특정환경에 대한 특정사회들의 적응에 관한 이것과 다른 민족지적인 자료들로부터 그는 개인의 사회 전체적응과 환경에의 변형에 초점을 맞추어 문화 환경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기본적으로 문화를 적응의 체계로 파악한다.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인간들은 초유기체적 요소인 문화를 도입한다. 문화를 환경에 대한 적응 수단으로 간주한 스튜어드는 환경과 현존하는 인간의 유기체와 초유기체적인 요소인 문화들간의 관계에 관한 문화생태학을 제창하였다. 문화생태학은 생태학적 개념이 인류학에 도입된 이론으로 문화와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중요시 하는 관점이다. 스튜어드는 특수주의의 입장을 설명력이 없는 것으로 비판하면서 다른 문화들 사이의 명백한 유사성은 구조적으로 유사한 자연환경에 대한 평행적인 적응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으며 구세계와 신세계의 문명 간에 발견된 근사현상을 문화생태학적 관점으로 설명하였다.
환경에 대한 인간의 다양한 반응에서 명백히 알 수 있듯이 환경이 결정적이라고는 하지 않았으나 인간의 사회들은 환경에 반응하여야 하므로 환경을 무시할 수는 없다고 하였다.
문화생태학은 영역 내의 모든 사회적 자연적 현상들의 상호작용을 조사하는 방법론 면에서는 생물생태학과 대체로 유사하지만, 사회적 특징들을 생물학적 종들과 동일시하거나 경쟁이 주요 과정이라고 가정하지 않는다. 그것은 다른 종류의 사회문화적 체계와 제도를 구별하고 협동과 경쟁 모두를 상호작용의 과정으로 인식하며, 환경적 적응은 기술과 사회의 요구 및 구조, 환경의 특성에 달려 있다는 것을 전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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