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근현대 기술재료와 관련하여 디자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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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시대별 흐름 개관- 기능주의와 이상주의의 갈등과 연관하여.
1-1.1830~1880년대
1-2.1890~1920년대
1-3.1930~1950년대
1-4.1960~ 그 이후
2. 새로운 기술과 재료의 발달과 디자인-건축,제품,그래픽 디자인을 중심으로.
2-1.주조기술 과 건축
2-1.a. 주조기술과 마천루 건축, 하이테크 디자인
2-1.b. 철근 콘크리트와 건축
2-2. 플라스틱과 제품 디자인
2-3. 인쇄, 사진, 컴퓨터와 그래픽디자인
2-3.a. 인쇄와 그래픽 디자인
2-3.b. 사진과 그래픽 디자인
2-3.c. 컴퓨터와 그래픽 디자인

결론
본문내용
서론


오늘날의 문명이 자연과학을 기초로 하는 공업 기술 내지 기계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의해 도래 되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특히 근.현대에 이르는 시점에서 사회 현상 전반에 걸쳐 근대 과학기술의 압도적인 지배를 받고 있으며,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디자인에 있어서도 이러한 기술의 영향은 실로 컸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사의 이해에 있어서 새로운 기술과 재료의 발달과의 연관성 아는 것은 필연적인 것이며, 앞으로 이야기 할 주제가 된다.
기술의 발달과 시대적 배경과 관련하여 근.현대 디자인의 전개에 있어서 가장 큰 흐름은 기능주의와 이상주의의 갈등이라 할 수 있겠다. 즉, 기계공업과 수공업, 표준형태와 예술적 형태, 단순성과 장식성, 상업주의와 이상주의, 획일성과 개별성,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등 여러 양상으로 관련지어 표현할 수 있겠다. 전자는 기술이 발달하면서 점차 기계화 되고 대량생산이 가능함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라 하면, 후자는 이러한 것을 거부하거나, 또는 달성하지 못함에 의한 결과이다. 따라서 1830년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큰 흐름을 개관하는 것은 디자인사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 토대가 될 것이며 본론에서 다루게 될 첫 번째 이야기가 된다. 앞서 말한대로 기능주의.이상주의와 연관하여 1830~1880년대, 1890~1920년대, 1930~1950년대, 1960~현대로 그 시기를 분류하여 대표적 디자인 사조와 연관하여 전개하였으며, 미적 관점의 변화, 디자인의 개념의 변화 등도 함께 서술하였다.
두번째는 좀더 구체적인 이야기로, 디자인 관련 분야는 점차적으로 세분화. 다양화 되어가고 기술의 발전도 끊임 없이 계속되고 있어서 신기술.신재료와 디자인과의 연관성을 세부적으로 밝히기에는 그 범주가 매우 넓다. 따라서 두 번째 내용에서는 시대별흐름에 따른 세부
참고문헌
산업디자인 150년, 정시화, 미진사, 2002
디자인의 유혹, 폴 클라크/ 줄리언 프리먼지음, 박은영 옮김. 예담.,2003
20세기 디자인사, 최성운, 조형사, 2003
예술공학, 한국 문화 예술 진흥원, 1987
근대 건축과 디자인, 니콜라스 펩스너지음,이대일 옮김, 미진사, 1986
클라시커 50 디자인, 크리스티네 지베르스/ 니콜라우스 슈뢰더 , 해냄, 2001
디자인DB 웹진 디자인정보 웹매거진 2002.182호
아방가르드의 문화사, 마크애글스, 이우,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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