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학습지도안 3 지구와 별 3 8 별들의 고향 성단과 성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과학과 학습지도안
일 시
대 상
2학년 4반
인 원
28명 (남 16명, 여 12명)
발표자
지도교사
@ @ 중 학 교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 학습 목표
4. 단원 지도 계획
5. 학습 주제별 성취 기준
6. 지도상의 유의점
<본시 학습지도안 >
1. 단원명
2. 본시학습개요
본시학습지도안
1. 단원명
대단원명 : 3. 지구와 별
소단원명 : 3.8 별들의 고향 - 성단과 성운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에서는 여러 가지 증거로 인해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고, 지구의 측정 원리에 대해서 배운 후 지구의 크기를 측정해 보아야 하지만 우리나라는 측정할 수 없는 조건을 가진 관계로 그렇게 하지는 못하고 지구 모형을 가지고 그것의 크기를 측정해보며 원리에 대해 이해한다. 그리고 우주를 향한 창인 망원경의 원리와 종류에 대해 배우고, 로켓의 추진원리와 우주탐사선에 대해서도 간략히 알게 된다. 망원경을 이용해 우리 눈으로 관측하기 어려운 태양계의 항성, 행성, 위성의 특징을 알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또한 우주의 많은 별들을 관측할 수 있는데 몇 개의별이 모여 만들어진 별자리를 찾을 수도 있고 별자리의 움직임을 통해 지구가 어떻게 움직이는 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그리고 별의 실시등급과 절대등급에 대해 배우면서 별의 밝기와 거리에 대한 관계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 그 후에 하늘의 수만, 수십만 개의 별이 공 모양으로 빽빽하게 모여 있는 별의 집단인 성단과 그의 종류에 대해서도 배우고 기체나 티끌들이 구름 덩어리와 비슷한 모양으로 보이는 성운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은하수가 무엇인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우리 은하에 대해서도 연관지어 학습할 수 있다. .
초등학교 3학년의 ‘둥근 지구, 둥근 달’ 단원에서 지구와 달의 모양이 둥글다는 것을 배웠고, 4학년의 ‘별자리 찾기’ 단원에서 계절에 따라 별자리가 달라짐을 학습하였다. 5학년의 ‘태양의 가족’ 단원에서는 태양계를 이루는 행성과 그 특징에 대해 배웠다. 이 단원은 9학년의 ‘태양계의 운동’ 단원과 관련이 있으며, 10학년의 ‘지구’에서 태양계와 은하를 학습하는데 기초가 된다.
3. 단원 학습 목표
1) 지구가 둥글다는 증거를 제시하고, 지구의 크기를 측정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하여 천체를 관측하고, 인류가 우주를 탐사해 온 역사를 말할 수 있다.
3) 태양계를 이루는 태양과 행성, 달, 소행성, 혜성 등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별자리 보기판을 이용하여 계절의 별자리를 찾을 수 있다.
5) 별의 밝기를 나타내는 실시등급과 절대등급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6) 성단과 성운의 특징과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사] 천문학의 혁명
  • 과학적 요소: 이들이 과학 혁명을 시작한 영웅으로 평가받는 이유 (3) 비학적 요소: 우리가 이해할 수 없거나 감추어진 이상한 면 (4) 결론: 과학적 요소와 비학적 요소의 결합, 그리고 그 의미 천문학의 역사는 인간이 하늘을 바라보며 시작되었다고 하면 맞을 것이다. 철학과 함께 가장 오래된 학문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늘에서 유성이 떨어지면 불길한 징조로 받아들이던 시절을 지나 인간은 좀더 자세하게 해와 달과 별들의 변화를 관찰하게 되었다

  • 유아 사전 활동 천문대
  • 별을 알맞게 붙여 준다.3. 별끼리 매직을 이용해 선으로 이어 준다.4. 아래에 별 이름을 적어 주고 도화지와 코팅지를 스카치 테이프를 이용해 위에만 붙인다.5. 코팅지를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별자리를 관찰 할 수 있다.6. 소집단으로 모여서 우리가 만들고 싶은 별자리를 제작 해 본다.7. 완성이 되면 대 집단으로 모여서 친구와 함께 만든 별자리를 소개 해 본다.8. 어떤 별이 가장 특이 했는지 생각 해 보고 좋았던 점을 이야기 나눈다.** 도움말- 스

  • [천문학, 천문학자] 천문학의 세계적 역사, 천문학의 한국적 역사와 천문학 관련 잘못된 상식 및 천문학자 관련 정보 심층 분석
  • 지구를 비롯한 여러 천체의 운동을 성공적으로 기술했다. 이 과정에서 뉴턴은 그 동안 분리되어 발전하고 있었던 천체 역학과 지상의 역학을 종합했으며, 중세 과학이 고집하고 있던 천상계와 지상계의 구분을 부수고 세상을 단일한 눈으로 볼 수 있게 해주었다.○ 1705년 E.헬리가 혜성의 76년 주기 발견○ 1781년 허셜이 해왕성 발견 허셜 - 1783년 소형망원경으로 직접 3개의 성운을 발견하였다. 또 1786˜1797년에 8개의 혜성을 발견하였다. 1798년 플램스

  • [교육심리학] 언어활동을 통한 주의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
  • 학습자가 쉽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자 할 때, 학습과정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할 때 많이 사용된다.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7),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p.39.(2) 적용 부분과 적용 방법교사는 시범형 강의와 같은 행동방식을 학습자에게 보여줌으로써 학습자에게 모방이 일어나는 것을 돕는다. 또한 매 회기 요구되어진 목표를 학습자가 달성하면 학습자에게 별도장을 주는 방식의 강화요인을 제공한다.

  • [한국과학사] 천문학의 기원과 발달과정
  • 3. 대표적 관측 기기• 천체위치측정기• 시간측청기Ⅲ. 결론( 주제 선정동기우리는 종종 과학 수업이나 뉴스를 통해 천문학에 대한 소식을 듣는다. 잔잔한 은하수 속에 도사린 블랙홀이 끊임 없이 다른 별들을 집어 삼키고 있으며, 이 순간에도 수만 광년 떨어진 성단에서는 거대한 폭발로 인해 새로운 별들이 탄생하고 있다는 사실은 실로 놀라운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천문학은 다소 현실과 동떨어져 보이는 우주에 대한 것들을 연구하는 학문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