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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온천과 목욕 문화
일본을 특징짓는 여러 가지 문화가 있겠지만 일반 서민이 실제로 경험해보기 힘든 문화가 많다. 그러나 일본의 목욕문화와 온천은 일본에 한번이라도 간다면 하루에 적어도 한번쯤은 경험하게 될 혹은 경험해야 할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렇다고 일본의 목욕문화를 가볍게 봐서는 곤란하다. 고온다습한 기후의 일본은 67개의 화산이 끓고 있는 환경을 발판으로 온천을 발전시켰다. 그 발전의 이면에 스며있는 종교적 의미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일본 목욕문화의 역사와 특징
일본에서 최초로 나타난 목욕의 기록은 『고사기(古事記)』에서 나타나는 ‘미소기’(ぎ)라는 의식이다. 신화에 등장하는 이자나기 신이 몸의 더러움을 씻는 장면인데 이는 일반에서도 상가집에 다녀온 후라든지 병을 얻거나 재해를 입었을 때 목욕(미소기)하는 문화로 이어져 오다가 불교가 전래되면서 우리가 아는 목욕의 형태로 발전 하게 된다. 바로 센토의 등장인데 당시 대부분의 사원에는 온당(溫堂)이라는 욕탕실이 있었는데 원래 이곳은 불상을 닦던 곳 이었다. 때때로 치료나 의식을 위해 이곳을 불자들이 목욕시설로 사용하곤 했는데 이곳이 유명해져 절에서 감당이 안 될 정도로 사람이 모이게 되어 경내에 대중욕탕을 짓고 목욕보시를 하였는데 이에 감사하여 돈(錢)을 세전함에 올리고 합장하고는 했는데 여기서 유래하여 돈 전(錢)과 끓는 물 탕(湯)을 합쳐서 센토(錢湯)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이후 가마쿠라 무로마치 시대에는 귀족사회에 널리 퍼지게 되어 하나의 접대문화로서 자리를 잡았고 에도시대에 이르러서야 대중적인 문화로서의 목욕이 정착 된다. 정확히 말하면 에도 시대에는 우리가 흔히 ‘風呂’라고 알고 있는 목욕법이 성행하는데 이는 사실 ‘탕(湯)’-끓는 물-에 몸을 담그는 방식이 아니라 증기로 땀을 빼는 사우나 식이었다. 김영심, 『일본영화 일본문화』, 보고사, 2006, pp.87~88.
당시의 센토의 모습은 현대와 많이 달라서 혼욕이 일반적이었다. 조선통신사의 한 사람으로 일본에 다녀온 신유한은 <해유록>에서 일본의 혼욕에 대해 “남녀가 아무런 거리낌 없이 목욕을 하는 것이 정말 기괴하다.”고 기록하고 있다. 또한 1850년대 말 미국의 존스턴 선장은 일본 남녀의 혼욕하는 장면을 목격했을 때의 충격을 여행기에 묘사하면서, ‘참으로 별난 사람들’이라고 했다. 일본에서의 남녀 혼욕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이미 713년경 문헌인 『이즈모풍토기(出雲風土記)』에 나와 있다. 이 책에 따르면 당시 노천 온천에서 남녀노소 구분 없이 물로 병을 치료했다고 전하고 있다. 임진왜란 이후 에도 시대에 남녀 혼욕을 금지하는 훈령을 내렸지만, 목욕탕 업주들은 이런 규제를 지키지 않았다. 남녀 혼욕의 목욕문화가 본격적으로 금지되기 시작한 것은 명치시대에 들어서면서인데, 당시 몇몇 도시가 외국인에게 개방되었기 때문이다. 1868년에는 외국인이 드나드는 도쿄 지역 대중목욕탕의 혼욕을 금했고, 이듬해 도쿄 전역에 혼욕을 금하는 명령을 내렸다. 또 1870년에는 혼욕은 물론 밖에서 벌거벗은 손님이 보이지 않도록 욕탕에 발을 치도록 명했으며, 1890년 도쿄에서는 7세 이상의 어린이부터 혼욕을 못하도록 금지시켰다. 혼욕의 풍습은 이때부터 사라지기 시작한 것이다.
혼욕과 더불어 에도시대를 대표하는 문화가 바로 유나(湯女)의 존재이다. 사실 이 유나의 기원은 불교의 온당(溫堂)을 관리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었는데 센토가 생기고 이곳을 관리하는 사람을 마찬가지로 유나라고 불렀다. 유나가 처음 출현한 시기는 무로마치 시대였는데, 유나가 가장 활발한 활동을 했던 때는 에도 시대였다. 당시 성황을 누리던 욕탕에는 대략 30명 내외의 여인들이 있었다고 한다. 유나는 센토의 관리는 물론이고 손님들의 목욕을 도와주는 만능 해결사였다. 그러나 차츰 윤락행위에 빠져들게 되어 막부에서 센토 당 3명으로 제한하는 등의 조치가 취해 졌었다.
일본 온천의 역사
일본 온천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전설이 있다. 다친 사슴이나 원숭이, 곰 같은 동물이 온천을 발견하여 상처를 치료한 것이 온천의 기원이라는 설이 있다. 이를 뒷받침하듯 지금도 전국 각지에 ‘곰 온천’ 이나 ‘백로 온천’, ‘원숭이 온천’ 같은 명칭을 가진 온천이 남아있다. 그밖에도 고보 헤이안 시대 초기의 승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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