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유아의 역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교육의 개념
2. 역사교육의 목표
3. 역사 개념(시간) 발달 특성
4. 역사교육의 내용
5. 역사교육을 위한 활동
Ⅲ. 결론
본문내용
사회가 점차 복잡하고 다원화되어 가는 사회에서 유아들도 사회 과학 분야의 지식을 알 필요가 있다. 사회과학적 지식은 과거, 현재, 미래에 이르는 여러 사회현상과 제도 등에 관련된 지식이라고 볼 수 있다.
인류학, 고고학, 경제학, 지리학, 역사, 철학, 정치, 과학, 심리학, 종교학, 사회학 등의 사회과학적 지식은 사회적 관계나 현상에 대한 유아의 지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식별력, 분별력을 길러 새로운 관계를 창조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 새로운 관계는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물(주변환경)과의 관계를 기초로 궁극적으로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기본적인 문제 해결력을 위해서는 개념을 이해하거나 정보를 터득해야 하므로 가치의 기준을 다루는 논리적 훈련이 필요하게 된다.
결국 유아사회교육은 사회성 교육만이 아닌 사회과학적 지식을 통합하여 유아의 건 전한 자아 발달, 가치관 및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다.
특히 사회 과학지식은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유아나 교사 모두의 입장에서 볼 때, 이 모든 사실들을 다 배울 수도, 일일이 다 가르칠 수 없다. 따라서 유아 사회 교육 연구자들은 사회 과학의 여러 학문 분야의 주요 개념들, 즉 지리, 경제, 역사, 정치학, 다문화 교육 등 사회 과학의 각 학문 분야에서 뽑아낸 핵심 개념을 사회 교육의 내용으로 제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중요성 목적 접근방법 및 내용과 유아사회교육학습활동의구체적 예제시
  •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적 접근방법 1. 동심원적 접근방법 2. 나선형적 접근방법마. 유아사회교육의 내용1. 유아의 사회성발달영역1) 사회적 기술의 습득 2) 사회적 가치와 태도의 형성㉠ 보편적 가치와 태도㉡ 자신에 대한 긍정적 가치 및 태도㉢ 지식,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 및 태도㉣ 민주적인 가치 및 태도㉤ 개별적 가치2. 사회과학과 지식영역1) 사회학적 측면2) 지리학적 측면3) 역사학적 측면4) 경제학적 측면 바. 유아사회교육 학습

  • 유아사회교육의 이해와 여러가지 접근방법의 이해
  • 사회교육의 초점이 사람이기 때문에 다양한 영역의 탐색과 연구가 사회교육과 관련될 것이며, 따라서 사회교육은 교육과정에서 가장 폭넓고 모호하게 정의가 내려지는 영역 중 하나이며, 학자에 따라 혹은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다. 우선 협의의 정의를 살펴보자면 유아사회교육에 있어서 상대적인 강조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서 Michaelis(1980)는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①유아사회교육은 유아들에게 사회의 역사와 문화적

  •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목표 접근방법 등
  • 유아교육은 출생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목적기본생활 습관과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르고 사회적 지식과 태도를 익히게 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할 수 있게 한다. 1.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생활 습관과 태도를 기르게 한다. 사람들은 가정, 이웃, 국가 속에서 어떻게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며 서로 상호 의존하며 사는가 지역사회, 국가의 역사, 지리 및 경제적, 정치적, 입법적 체계

  •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또래관계와 유아교사가 유아의 또래관계 형성 및 유지 등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20점)
  • 유아교육의 한 영역으로써 시민적 능력을 촉진하여 아동이 합리적인 결정을 하게 하는 것. 즉, 사회의 유능한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아사회교육은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또래들과 함께 활발한 상호작용을 하고 다양한 발달 및 교육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그 경험과 지지적 분위기를 제공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아사회교육 내용의 기원은 문화인류학, 고고학, 경제학, 역사학, 지리학, 자연과학, 수학 등등의 기본적

  • [공주대 합격면접] 공주대 면접질문 총정리_공주대학교 면접 기출문제 총정리_면접 문항 예시 총정리_면접정보(수시, 정시, 편입)
  • 공주대 합격면접공주대 면접질문 총정리공주대학교 면접 기출문제 총정리면접 문항 예시 총정리 면접정보(수시, 정시, 편입)국립공주대학교● 목 차 ●Ⅰ. 면접방법Ⅱ. 면접내용Ⅲ. 면접질문(1) 사범대학 공통(2) 교육학과(3) 영어교육과(4) 국어교육과(5) 수학교육과(6) 역사교육과(7) 유아교육과(8) 식물자원학과(9) 국민윤리교육과(10) 일반사회교육과(11) 물리교육과(12) 화학교육과(13) 생물교육과(14) 지구과학교육과(15) 문헌정보교육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