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몽양 여운형과 한 지식인의 고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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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몽양 여운형과 한 지식인의 고뇌>
* 논지 전개 방향:
몽양 여운형 선생님과 지식인(학생)을 설정하였습니다.
그(지식인)는 여운형 선생님을 내심으로 무척 존경하지만 당시 시대적 배경으로 보아, 해방 후 좌익이냐 우익이냐 하는 이념적 흑백논리 속에서 갈등하는 모습을 담아보았습니다.
때는 1945년 8월 15일, 이 나라가 비로소 해방을 맞이하게 되었다.
나라는 온통 환호의 물결로 가득하다. 나는 지식인의 한 사람으로서 고뇌에 빠지지 않을 수 없다. 나라의 운명을 걱정하지 않고 책을 본들 책이 와 닿지가 않는다.
나는 우리나라가 자주적인 독립국가가 되기 바란다. 세간에서는 곧 미소에 의한 신탁통치가 이뤄질 것이라는 흉흉한 소문이 돌고 있다. 지금까지 일제에 의해 억압받아온 35년의 세월만 해도 억울한데 또 강대국의 힘의 논리에 의해 지배를 받게 된다니...
내가 학교에 다니던 시절, 학교에서는 일제에 의한 황국신민화 교육이 이루어졌다. 우리는 “조선=일본”이라는 공식을 철저히 세뇌받게 되고 우리말 역사교육을 철저히 금지 받으며 황국신민의 서사 암송을 강요받았다.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나라의 말과 역사를 배우지 못하고 제 소리를 내지 못하는 것은 배우는 학생으로서 정말 참지 못할 치욕이었다.
반면에 1930년대 말에는 일제의 민족말살정책에 대항하여 후반기 민족주의가 부상하게 된다. 이와 함께 국제사회주의운동의 반제반파쇼인민전선 또는 민족통일전선이 수용되어 민족운동은 활기를 띠게 된 점도 없지 않았다. 1940년대에는 독립군적인 무장투쟁도 계획, 준비되고 있었다.
수많은 민족 운동가들이 있었지만 나는 그 중에서도 여운형 선생님을 내심 존경해왔다. 내가 여운형 선생님을 존경해 온 것은 그 분의 통일 독립에 대한 강한 의지도 있지만 그의 인간적인 면모에서 무엇보다 매력을 느꼈기 때문이다.
한편, 1920~30년대를 들어 우리나라에도 사회주의의 물결이 건너오게 되고 나도 사회주의란 것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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