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서양 고대의 문화사 사생활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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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양 고대의 문화사
「 사생활의 역사 」
◎ 목 차 ◎
< 서 론 >
- 책의 선정 및 본문 전개 방향 -
< 본 론 >
▶ 로마 귀족의 삶 ◀
1. 등장배경 : 파트리키의 등장
2. 사회
3. 문화 : 로마 귀족들의 향락주의적 여가 생활 - 연회
▶ 로마 평민의 삶 ◀
1. 로마의 평민
2. 사회
3. 문화 : 동업자 단체와 신도회
▶ 로마 해방노예의 삶 ◀
1. 해방노예의 등장
2. 사회
3. 경제 : 해방노예와 부
4. 해방노예의 고통
▶ 로마 노예의 삶 ◀
1. 노예의 탄생
2. 노예의 경제활동
3. 노예의 가정
4. 노예에 대한 인식 변화
< 결 론 >
- 본문 요약 및 종합 의견 -
< 서 론 >
본 3조에서 선택한 도서는 고대 로마 사회부터 1980년대에 이르기까지의 사생활의 역사를 총 다섯 권으로 나누어 다룬「사생활의 역사」 중 제1권에 해당하는 「사생활의 역사 - 로마제국에서부터 천년까지」이다. 「사생활의 역사」는 전체적으로 정치 ㆍ 사회 구조 및 제도 중심의 역사서술에서 상대적으로 소홀히 취급되어온 사생활을 역사 서술의 중심에 두고 있는데 ‘사생활’이라는 개념이 19세기 이후부터 비로소 유럽의 일부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개념이기 때문에 그 이전의 역사 내에 적용시켜 다룬다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있다. 하지만 사생활의 특징 자체는 표면적으로든 내재적으로든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유동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사생활’을 도서 전체의 내용을 아우르는 거대한 줄기로 적용시킬 수 있다고 본다.
본고에서는 그 중 ‘서양 고대의 문화사’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 「사생활의 역사」제1권 ‘1부 로마 제국’편에 기술된 ‘1 어머니 뱃속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2 결혼, 3 노예들, 4 한집안 식구와 해방 노예, 5 공적 생활이 사적이었던 곳, 6 일과 여가, 7 세습 재산, 8 여론과 이상향, 9 즐거움과 무절제, 10 마음의 안정’ 을 읽고 토론한 결과를 밝히고자 한다.
저자는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이 책의 책머리에 ‘사생활’이라는 관점에서 책을 서술하기엔 자료가 여기저기 흩어져있고 체계적으로 살펴볼 수 없을 정도로 너무 광범위하여 내용의 구체화 일반화가 어려웠다고 밝혀놓았다.
본조모임 역시 준비과정에서 동일한 어려움에 봉착하여 활동 전개상의 변화를 시도하였는바 앞서 선택한 「사생활의 역사」제1권에 제시된 목차를 그대로 따르지 않고, 계층에 따른 분류법을 적용하기로 합의하였다. 즉 ‘서양 고대의 문화사’라는 거시적인 주제 하에, 제국 형성 이전까지의 고대 로마 사회 내에서 생활하던 인물들을 ‘귀족 ㆍ 평민 ㆍ 해방노예 ㆍ 노예’라는 계층으로 나누어 그들의 사적 문화사에 초점을 맞추기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각 조원들은 「사생활의 역사」제1권의 목차대로 맡았던 각자의 영역을 정리하여 계층별로 다시 나누고, 경제 ㆍ 사회 ㆍ 문화 내에서 각 계층이 가진 두드러진 특징을 중심으로 본론을 이끌어가고자 하였다. 또한 진행 과정상에서 부수적으로 요구되는 기타 정보는 참고문헌에 소개된 도서들을 바탕으로 하였다.
< 본 론 >
▶ 로마 귀족의 삶 ◀
1. 등장배경 : 파트리키의 등장
- 귀족(파트리키)는 로마시 건설자(파트레스)의 후예
- 로물루스가 시를 창건할 때 100명의 가장(파트레스)을 조력자로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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