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두(雨杜) 김광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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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두(雨杜) 김광균론
1.김광균 (金光均)의 생애와 작품활동
호는 우두(雨杜). 1914년 1월 19일 경기도 개성 태생. 송도상고를 졸업했다.
유복한 환경에서 자랐지만 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과 함께 가난이 찾아왔고, 또 장남으로서 집안을 지켜나가야 한다는 의무감, 일찍부터 뛰어든 생활전선, 첫직장인 항구도시 군산과 군산에 비해 엄청나게 번화한 서울에서의 도시 체험, 그리고 다양한 예술가들과의 만남, 이 모든 체험으로부터 그의 시작과 문단활동이 비롯되었으며 그의 이러한 인생체험들이 고스란히 그의 작품에 담겨있다.
중학시절인 1926년 『중외일보』에 가신 누님을 발표하였고, 이어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에 옛생각, 병(病) 등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1935년부터 『조선중앙일보』에 황혼보, 사향도, 오후의 구도, 외인촌, 창백한 산보 등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작품활동을 시작하였다. 1936년에 서정주(徐廷柱)오장환(吳章煥) 등과 더불어 『시인부락』 1936년 11월에 창간된 시 전문지. 서정주·김달진·김동리·여상현·오장환·함형수·김광균 등이 참여하였고
주로 인간 생명의 고귀함을 노래한 시들이 두드러져 이들을 생명파라고 함.
동인으로 참여하였고, 1937년에는 『자오선』 1937년 11월에 창간된 시 전문 동인지.동인으로 박재륜·서정주·김광균·이육사·신석초·이상·이병각·함형수·윤곤강·오장환·민태규·이성범·신백수 등이 참여
동인으로 참여하였다. 1938년에는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설야가 당선되어 문단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1939년 발간한 첫 시집 『와사등』에는 오후의 구도, 외인촌, 설야 등 1939년까지 창작된 초기 시들이 실려 있다.
광복 후에는 노신(1947), 황혼가(1947) 등을 발표하는 한편, 『와사등』 이후 광복까지의 작품을 주로 모은 두번째 시집 『기항지』(1947)를 간행하였는데, 추일서정과 같은 작품에서 보이는 것처럼 모더니스트로서의 특질이 잘 나타나 있다. 1948년 이후에는 건설실업공사 사장으로 활동하였다. 제3시집 『황혼가』(1957, 1969)를 펴낸 이후 시작활동을 완전히 중단하였으나, 1986년 『추풍귀우(秋風鬼雨)』를 펴낸 것을 비롯하여 『임진화(壬辰花)』(1989) 등의 시집을 잇달아 펴내면서 시 창작에 대한 집념과 열성을 보여주었다. 권영민(2004).「한국현대문학대사전」.서울대학교출판부.
그의 생에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김기림과의 만남이다. 1935년 그는 그의 인생에 커다란 전기를 마련해준 당시 조선일보 학예부 기자라는 직함으로 문단에도 적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하던 비평가 김기림을 만나게 되어 중앙문단과 예술의 시대성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김기림과 주변인물들의 소개에 의해서 적지 않은 수의 젊은 시인, 화가들을 만나게 되고 그들과 교류하게 된다. 그리고 김기림과의 만남은 그에게 인상파 이후의 현대회화에 폭발적인 관심을 몰고온 계기를 마련해 주었으며 이런 회화에 대한 관심은 그에게 시를 보는 새로운 안목을 가져다 주었고, 그의 시작경향이 눈에 띄게 회화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바뀌게 된다.
2.김광균(金光均)의 작품경향
1)상실과 소외의식
누님은 가섯나요 바다를 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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