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창호를 생각하며 어릴 적 교육과 환경이 안창호의 행동에 미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안창호를 생각하며
-어릴 적 교육과 환경이 안창호의 행동에 미친 영향
1. 들어가며
교육이란 지구상의 생명유지시스템의 유지를 위한 생명체 내의 본능적인 행태이며, 생명체의 순환고리(생명유지시스템이라 명함)가 끊기기 전에는 절대 사라질 수 없는 현상이다.
인간만이 교육이란 단어로서 생명유지의 시스템의 한계를 넘어선 고상한 차원으로 인식하고 유지해 나가고 있다. 인간이 아닌 생명체에게 있어서는 학습이란 단어로서 인간이 누리는 교육이란 단어와의 구분을 짓고 있다.
하지만 그 근원은 한 가지임을 여러 현상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다. 이유는 교육이라 불리우든 학습이라 불리우든, 태어난 이후 일정기간 동안 생존을 위해서 부모로부터 혹은 주변에 처한 환경으로부터 무엇인가를 배운다는 이유에서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잘 살아가기 위한 수단의 습득인 것이다. 즉, 생존하기 위해서이다.
그렇다면 동물과 인간이 굳이 다르다는 것은 무엇인가. 동물은 물질적 가치로서만의 생존을 추구하는데 반해 인간은 물질〔먹이〕적인 이득의 포기나 육체적인 고통을 감수하며 얻어내는 것까지를 배운다는 데 있다.
동물은 몸둥아리가 힘든 일은 하지 않으려 하고 -본능적으로- 안전한 상태를 얻기 위해 위해서만 학습을 하거나 인간의 교육이란 것과 유사한 형태의 활동이 이루어지지만 인간은 직접적 생존을 위한 수단〔먹이〕과 안전을 위한 수단으로써가 아닌 정신적인 만족과 가치를 위한 학습을 받는 것이 차이점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어떤 한 인간의 생장 후의 행태는 성정과정에서의 배움이 그 기본이 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이후 전개할 안창호에 대한 논의도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한다. 그가 우리민족의 역사에 있어 많은 부분 위대한 공헌을 이룬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위대한 공헌을 이룰 수 있는 행동은 순탄치 많은 않았을 것이고 고통이 뒤따르는 것이었을 것이다. 인간이란 무릇 자신의 편함을 추구하며 삶을 전개하는데 어찌해서 안창호는 이를 거부하고 힘들고 어려운 인생을 택하였을까에 대한 간략한 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인간이 동물과 달리 물질적인 생존의 법칙이 아닌 관념적 생존의 법칙을 적용하며 살 수 있을까에 대한 본인의 간단한 의견을 정리하면
인간의 뇌구조의 발달로 인한 생존 방법의 변화와 - 생존을 위한 요건만이 아닌 예술적인 감각의 충족을 위한 정신적인부분 - 발달이 이루어졌다. 이는 신의 프로그램에 의한 진화의 과정인지 아니면 거주 영역의 확장으로 많은 영양소의 섭취가 가능해져 과거의 섭취 가능했던 것 이외의 영양소가 뇌에 공급되어 뇌 용량과 기능의 영역의 확장으로 의함인지 ...
후자인 듯 한데, 최근 들어 인간이 아닌 동물의 영역에도 슬픔이나 기타 인간만이 누릴 것이라 판단되었던 유희작용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아, 또한 개 등 인간과 살아가는 동물의 지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것 등을 통해 영양소의 공급으로 인한 뇌의 사고영역의 확장, 이것이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는 뇌의 기능을 발달시키는 것이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단시간에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라는데 그 핵심이 있다.
또한 인류의 역사는 몇 천 년 단위의 역사가 아니라 불교에서 말하는 영겁의 역사이기에 영양소의 섭취로 인해 뇌기능이 비약적으로 발달했다고는 보기 어렵기도 하다 이는 수없이 인간의 감각으로는 인지할 수 없을 만큼의 시간의 연속선상에서 서서히 꾸준히 이루어진 진화의 일부라고도 볼 수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영향을 주고 삶의 길을 찾아주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준 부분이 내 삶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이 잘 와 닿았다고 생각한다. 주인공 싱클레어는 주변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크로머에게 괴롭힘 받을 때에도 이를 구원해준 것은 본인이 아니라 친구 데미안이었다. 방황을 겪을 때에도 길을 잡아준 것은 중간 중간 만나 가치관에 대한 생각을 공유한 타인이었다. 이처럼 인간은 생각을 타인과 나눔으로써 성장하는 동물이라는 것을 잘 보여주었다.셋째,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없고 언어 역시 사회에 일정한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므로 사회적 각도에서 언어를 관찰하면 각각 다른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는 언어의 여러 가지 특징(혹은 변이)을 발견할 수 있으며 또한 언어를 통해 사회의 일부 특징과 변화를 관찰할 수도 있다. 언어 행위가 사회 연관 속에서 일어난다는 것은 바로 이런 의미에서 하는 말이다. 이것은 바로 사회언어학의 사회적 관점이 왜 언어나 언어 행위 연구에서 필수적인가를

  • 독후감 모음집(17개 모음집)(한국의 갯벌, 퇴마록,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탁류, 삼국지, 토지, 태백산맥, 오체 불만족, 삼국사기, 백범일지, 무소유, 도산 안창호,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 교육시키는 야속한 아버지, 이들 모두 이 사회 민주주의 현실과 연결되어 이사회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보게 하였으나 내게는 이 모든 것의 원인이 반 아이들의 이기심, 즉 대중의 이기심에서 비롯된 것 같아 보였다.   이기심. 분명 이기심이다. 5학년 때 석대에게 절대 복종했고 그의 권력에 저항할 생각조차 하지 않고 현실에 순응하며 살다가 6학년 담임에 위해 그의 권력이 무너지자 그에게 싸늘히 등돌리고 마는, 반은 자발적으로 행했던 행동을

  • 감자, 괭이부리말 아이들 등 독서감상문 50편 모음
  • 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자라나면서 터득해야 할 삶을 잘 알고 삶의 비밀을 다른 아이들에게 일깨워 주는 이 아이들 모두를 ‘하늘말나리’야라고 부르고 싶다. 나와 같은 청소년기의 사춘기를 겪고 있는 아이들의 성장환경과 모습을 생생하게 보면서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이 있었다. ‘결손가정’이라는 부분에서는 공감이 잘 가진 않았지만 이 이야기의 진정성을 가슴에 간직하면서 건강한 힘을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아서 다 읽고 나서는 ‘아! 내가

  • 이야기 접근을 통한 수업 - 약속을 지킨 안창호 선생(약속 지키기)
  • 생각해 보는 과정에서 찾아본다. ◑ 힘든 상황에서도 원석이가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날품팔이를 하고, 밤에 화영이 집까지 뛰어가는 등의 노력을 한 까닭은 무엇일까요?▶ 화영이에게 신용을 잃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한번 한 약속은 이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친구가 나에게 한 약속을 지키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을 이야기 해 봅시다.▷ 실생활에 구체적으로 적용해 보는 과정을 통해 배운 내용을 확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