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1930년대 순수서정시 운동의 시대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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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30년대 순수서정시 운동의 시대적 의미
Ⅰ. 1930년대 시대사 개관
신동욱 편저의 『한국문학사』에 의하면, 1930년대는 한국시사에서 중요한 전환기에 해당한다. 현대시에 대한 다양한 시 창작과 시 이론 및 방법론으로 나타나면서 전 시대와는 아주 다른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기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1920년대 시는 중반까지 주로 감상적 낭만주의적 색채를 벗어나지 못했던 시기인 반면에, 후반에 들어서서는 계급주의 이데올로기를 앞세우면서 시의 예술성보다는 정치성과 사상성을 앞세운 프로시들이 주류를 이루었던 시기이다. 그런데, 1930년대의 시는 이와 같은 그동안의 이념성과 목적성에 의해 훼손되었던 시의 예술성과 자율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지향에서 출발한다. 이때 나타난 박용철의 순수서정시에 대한 이론은 시의 본질적 가치를 회복하고자 한 것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그러므로, 1930년대 순수서정시 운동의 시대적 의미는 여러 측면에서 밝혀질 수 있지만, 먼저, 박용철의 시론을 분석하여 순수서정시의 개념을 밝히는 일이고, 이어서 그것을 실천한 김영랑의 시 작품의 특징을 고찰하는 것이다.
Ⅱ. 1930년대 순수서정시 운동
Ⅱ-1. 창작과정론에서의 순수시 운동.
1930년대 순수서정시 운동의 시대적 의미를 고찰하기 위해서는, 박용철에게서는 이론적 탐구를, 김영랑에게서는 작품을 통한 서정시의 본 모습을 탐구하게 된다. 박용철의 대표적 시론 시적 변용에 대해서에는 부제로 서정시의 고독한 길 이라는 말이 붙어 있다. 이 시론은 부제가 지칭하듯이, 서정시 혹은 순수서정시의 창작과정을 논의하는 글인데, 박용철 그의 표현으로는 “先時的인 문제”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한편의 시가 되기 이전의 과정을 박용철은 순수서정시의 입장에서 논의하고 있거니와, 논자는 그 개념이 어떻게 규정되고 있는가를 살피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 문제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시적 변용에 대해서를 인용한다.
變種을 맨들어내는 園藝家. 하나님의 다음가는 創造者. 그는 실로 교묘하게 配合하느니라. 그러나 몇 곱절이나 더 참을성있게 기다리는것이랴!
巧妙한 配合. 考案. 技術. 그러나 그우에 다시 참을성있게 기다려야 되는 變種發生의 찬스. 『박용철 전집』 경성:대동인쇄소,, 1940.
이 글에서 박용철은 시인이야말로 하나님 다음가는 창조자라고 간주한다. 그의 순수시 창작과정은 바로 시인을 제2의 창조자로 전제하는데 이는 서양의 낭만주의 시인들과 같은 견해이다. 하나님과 같은 창조의 업무에 열중하는 시인은, 박용철에 의하면 시인은 피속에서 시의 꽃을 피게 하는 자라고 말한다. 그러면, 어떤 창조의 과정을 거쳐 시의 꽃을 피게 할
현대시사/2009200015/조난희
수 있는가이다. 박용철에 의하면, 첫째는 여러 가지 재료를 배합하는 일이요, 둘째는 교묘히 배합된 재료를 고안하고 기술을 첨가하여 참 의미가 우러나올 때까지 참을성 있게 기다리는 것이다. 그 기다림은 전 생애를 두고 될 수 있으면, 긴 생애를 길게 기다리는 것이다. 그래서, ‘최후의 겨우 열 줄의 시를 쓸 수 있다’라고 말한다. 이 인용문은 박용철의 직접적인 진술이 아니라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글을 그가 옮겨 놓은 것이다. 릴케의 주장을 박용철이 인용한 것은 그도 같은 견해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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