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조 소악부(小樂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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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조 소악부(小樂府)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소악부
1) 소악부의 의미
2) 소악부의 형성배경
익재의 소악부와 급암의 소악부
1) 익재 이제현의 소악부
2) 급암 민사평의 소악부
3) 익재 소악부와 급암 소악부의 비교
익재 소악부와 급암 소악부의 양식적 특징
소악부의 국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Ⅰ. 서론
악부(樂府)는 본래 중국 한대(漢代)에 무제(武帝)가 설치한, 음악을 관장하는 관서(官署)의 이름이다. 이 악부에서는 각 지방의 민가를 채집하였는데, 이 관서에서 채록한 시가(詩歌)를 ‘악부시가(樂府詩歌)’ 혹은 ‘악부(樂府)’라 하게 되었다.
고려조 소악부는 우리나라의 악부시가 활발히 형성되었던 고려 후기에 당시 유행했던 속요를 한시로 옮긴 것으로, 이 중 익재 이제현과 급암 민사평의 소악부(小樂府)는 우리나라의 악부 문학의 성장과 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본고에서는 소악부의 의미, 형성배경의 파악을 시작으로 하여 익재 이제현과 급암 민사평의 소악부 작품과 특징, 소악부의 국문학사적 의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소악부
1) 소악부의 의미
소악부(小樂府)란, 한문학의 악부(樂府) 속의 한 분파로, 당시 유행했던 속요를 한시로 옮겨 놓은 것을 뜻한다. 서론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악부란 본래 음악을 관장하는 관서의 이름으로, 악부가 폐지된 후 악부에서 채록한 시가를 ‘악부(樂府)’라 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소악부는 고려 후기에 익재 이제현이 민요를 칠언절구의 한시로 번역한 데서 유래하였다, 문자로 기록한 민간의 노래이므로 악부라는 중국의 용어를 가져다 썼으며, 칠언절구의 짧은 형식을 사용했으므로 소(小)를 붙여 소악부라는 명칭을 사용한 것이다. 즉, 고려조 소악부는 고려 속요를 한시 절구로 번안한 것을 말한다.
이제현의 소악부는 <익재난고> 권4에 11편이 전하고, 민사평의 소악부은 <급암선생시고> 3권에 6편이 전하고 있는데 소악부 17편 가운데서 우리말 가사도 함께 남아 있어서 서로 대조해볼 수 있는 것은 ‘처용가’, ‘정석가’, ‘서경별곡’, ‘쌍화점’의 부분들이 포함되어 있는 네 편이다. 또『고려사』 악지(樂志)에는 소개되어 있지만, 우리말 가사가 전해지지 않는 소악부 7편이 있다.
2) 소악부의 형성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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